$\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2, 2014년, pp.175 - 192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정민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느티나무어린이집)

초록

본 연구는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 어머니 151명이었고,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은 '수와 연산'에서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모든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예측하였고,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규칙성'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을 예측하였다. 어머니의 구체물 효과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보다 수학교육내용 중요성 인식을 더 잘 예측하였다. 그러나, '수와 연산'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적 상호작용은 구체물 효과성 인식이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는 수학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부모교육의 필요성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perceived importance of mathematical education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Second, we intended to examine whether mothers' understanding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수와 연산’에 대해 불균형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유아 어머니의 성향이 학습지를 선호하는 성향과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수학교육내용별로 수학활동자료 효과성 인식의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수학교육내용별로 어머니의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자녀로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환경이 취학 전 준비 교육을 목표로 하여 학습지 위주로 흐르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 현상을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지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15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자녀로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환경이 취학 전 준비 교육을 목표로 하여 학습지 위주로 흐르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 현상을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대상자의 배우자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전체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에 제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만5세 자녀를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이 취학 전 준비를 위해 학습지 교육으로 흐르는 현상을 수학교육내용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불균형으로 비롯된 것인지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수학은 단순히 수를 계산하는 학문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NAEYC & NCTM, 2002). 특히 유아기에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탐구하고, 주위의 또래 및 성인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의 일상적인 수학적 경험은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속하는 가정환경 속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경험은 유아들에게 친숙하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특히 어머니는 유아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주양육자로서, 유아에게 수학적으로 교육적인 물리적, 심리적, 언어적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의 수학적 능력발달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이현경, 박희숙, 2010).
어머니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유아의 수학교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참여는 어머니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수학의 가치를 다른 학문보다 높이 평가하는 아시아인 부모들이 미국인 부모보다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에게 수학적 성취를 더 기대하고 지원도 많이 한다 (Eccles, Wigfield, Harold, & Blumenfeld, 1993)는 점은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수학적 상호작용은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에 대해 부모가 자연스럽게 유아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와 나누는 수학적 상호작용은 실제로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현경, 박희숙 2010; Levin, Suriyakham, Rowe, Huttenlocher, & Gunderson,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강 상(2012)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3.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 4, 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서울: 창지사. 

  4. 김석우, 최용석(2001). 인과모형의 이해와 응용. 서울: 학지사. 

  5. 김유정, 이정아(2013). 유아 수학학습과 언어학습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연구. 사고계발, 9(1), 177-195. 

  6. 김지현, 김정민(2013).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5), 97-108. 

  7. 김창복(1999).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 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3(1), 195-218. 

  8. 박덕숭(2010). 유아(현직.예비)교사의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관한 인식. 한영논총, 14, 287-306. 

  9. 박양덕(2000).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연옥(2006). 학부모와 초등교사 및 유치원 교사의 취학 전 유아의 문자.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백경미, 최보가(2006).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의 수학 활동 유형과 맥락. 한국영유아보육학, 37(6), 25-45. 

  12. 서문희, 양미선(2013). 유아 사교육비 실태 및 결정요인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189-207. 

  13. 양병화(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14. 여은진(2004).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6, 27-47. 

  15. 이경은(2010). 자녀의 연령에 따른 가정수학교육 실태 및 학부모의 인식. 배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정욱, 유연화(2006). 유아수학교육. 서울: 정민사. 

  17. 이현경(2011). 부모 인식을 통한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 및 수학 관련 놀잇감 활용 실태 조사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4), 745-757. 

  18. 이현경, 박희숙(2010).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과 가정 내 수학놀잇감 활용도가 유아의 수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71-190. 

  19. 이혜은, 최혜진(2005). 수학교육의 연계방안 모색을 위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03-129. 

  20. 임순화, 권은주(2005). 수 관련 동화가 유아의 수리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37-58. 

  21. 장옥남, 권민균(2009).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조사. 과학논집, 35, 131-146. 

  22. 정정인(2004).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최혜진, 이혜은(2005).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유아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5(2), 27-48. 

  24. 한종화(2007). 학부모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정수학교육 현황. 유아교육논문집, 11(4), 29-54. 

  25. 한종화(2008). 가정수학활동의 현황과 어머니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유아교육논문집, 12(3), 5-24. 

  26. 허영미(2012). 유아 수학교육 관련 부모교육이 수학교육인식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Baroody, A. J. (1987).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 A developmental framework for preschool, primary, and special education center. New York : Teacher College Press 

  28. DeVries, R., & Kohlberg, L. (1987). Constructivist early education : Overview and comparison with other programs. Washington, DC : NAEYC. 

  29. Eccles, J., Wigfield, A., Harold, R. D., & Blumenfeld, P. (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4(3), 830-847. 

  30. Ginsburg, H. P., Inoue, N., & Seo, K. H. (1999). Young children doing mathematics : Observation of the everyday activities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Reston, VA: NCTM. 

  31. Levin, S. C., Suriyakham, L. W., Rowe, M. L., Huttenlocher, J., & Gunderson, E. A. (2010). What counts i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number knowledge?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309-1319. 

  32.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 Promoting good beginnings. Washington, DC : NAEYC. 

  33.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4. NCTM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5.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6. NCTM (2006).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Reston, VA: NCTM. 

  37. Ness, D. (2001). The development of spatial thinking, emergent geometric concepts and architectural principles in the everyday contex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USA. 

  38. Whitin, D. J., Mills, H., & O'Keefe, T. (1990). Living and learning mathematics : Stories and strategies for supporting mathematical literacy. Portsmouth, NH : Heinemann. 

  39. Young-Loveridge, J. M. (2004). Effect of early numeracy of program using number books and ga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82-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