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는 이용자가 요구하는 선호요인의 충족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각 소셜미디어 간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을 고려한 소셜미디어 간의 경쟁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에서의 미디어간 경쟁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널리 이용된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경쟁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이용자의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고, (2)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선두그룹으로 경쟁하고 있고, 블로그, 유튜브와 트위터가 이들을 추격하고 있으며, (3) 카카오톡이 이용자가 기대하는 다양한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소셜미디어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성, 즉시성을 제공하고, 이용자가 보다 쉽게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는 이용자가 요구하는 선호요인의 충족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각 소셜미디어 간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을 고려한 소셜미디어 간의 경쟁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에서의 미디어간 경쟁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널리 이용된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경쟁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이용자의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고, (2)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선두그룹으로 경쟁하고 있고, 블로그, 유튜브와 트위터가 이들을 추격하고 있으며, (3) 카카오톡이 이용자가 기대하는 다양한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소셜미디어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성, 즉시성을 제공하고, 이용자가 보다 쉽게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change of social media market toward multimedia environment makes users select social media according to preference factor's gratification and this also causes competition among various social medias. So this study focused on competition among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gratific...
The change of social media market toward multimedia environment makes users select social media according to preference factor's gratification and this also causes competition among various social medias. So this study focused on competition among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gratification while considering multimedia environment of social media market. The widely known Niche theory is used to confirm competitions among media in an environment with limited resource. According to research result, (1) Facebook and Kakao Talk mostly satisfies users' expectations; (2) Facebook and Kakao Talk form leading group and Blog, Youtube and Twitter form chasing group in this competition; (3) Kakao Talk greatly satisfies users' various expectations. The research result implies that, for social media to have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it is better to provide convenience and real-time responsiveness in mobile environment and to improve service so that users could more easily utilize network.
The change of social media market toward multimedia environment makes users select social media according to preference factor's gratification and this also causes competition among various social medias. So this study focused on competition among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gratification while considering multimedia environment of social media market. The widely known Niche theory is used to confirm competitions among media in an environment with limited resource. According to research result, (1) Facebook and Kakao Talk mostly satisfies users' expectations; (2) Facebook and Kakao Talk form leading group and Blog, Youtube and Twitter form chasing group in this competition; (3) Kakao Talk greatly satisfies users' various expectations. The research result implies that, for social media to have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it is better to provide convenience and real-time responsiveness in mobile environment and to improve service so that users could more easily utilize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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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0 시대에 맞게 생겨나고 진화되고 발전되어 온 것으로 이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로 되었으며,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용도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미디어들의 특성, 사용동기, 만족도 등에 관한 지금까지 많이 진행되어온 연구와는 달리,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공존하는 환경에서,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소셜미디어간에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적소이론의 기본적인 정의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본 연구는 한국 4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20대 대학생들이 현재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주체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설문대상의 보편성과 대표성에 문제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의도된 바는 아니지만 설문대상 대부분이 여학생으로 이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성향과 태도는 남학생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적소중복 값은 0과 6사이로 나타나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적소중복 값이 0에 가까우면 두 가지의 매체가 서로 중복됨과 동시에 강한 경쟁관계에 처하여 있음을 보여주고, 적소중복 값이 6에 가까우면 두 매체가 경쟁보다는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본 연구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2.5 이하일 때 두 가지 소셜미디어가 동일한 자원에 대한 경쟁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관계를 밝히는데 많이 사용되어온 적소이론(Niche Theory)을 이용하여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각각의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의 충족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요인에 대해서로 경쟁하고 있는지 확인한다면, 소셜미디어 시장의 시장지배전략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을 수립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소셜미디어 사용이 활발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서울소재 1개의 3년제 전문대학과 3개의 4년제 대학의 학부 학생들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소셜미디어 사용이 활발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서울소재 1개의 3년제 전문대학과 3개의 4년제 대학의 학부 학생들이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156부로,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13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응답자는 서울소재 1개의 3년제 전문대학과 3개의 4년제 대학의 학부 학생들이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156부로,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13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을 실행한 대학 중 절반이 여대여서 설문 대상자 중 95%가 여성이며, 연령은 전부 20대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SPSS 통계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측정변수의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및 와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SPSS 통계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측정변수의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표 2> 및 <표 3>와 같다. 각 문항별로 5개 미디어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배리멕스 회전을 실시한 요인분석 결과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설명력은 77.28%로 나타났다. 크론바알파계수는 전부 0.
적소폭은 0과 1사이의 점수로 표준화하여 나타내며, 1에 가까울수록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결과를 살펴보면, 정보공유, 중독성 및 사회적 실재감에 있어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은 0.5 이상으로 이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나머지 매체의 적소폭 값이 0.5 이하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실재감은 미디어 이용자의 인지도를 파악하는데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미디어를 통한 형성된 심리적 경험을 설명해 준다[11].
또한 유튜브와 트위터도 즐거움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섯 가지의 변수에 대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특히 중독성 항목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 비교적 많은 경쟁관계를 보이는 것은 트위터와 블로그로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및 사회적 실재감 항목에서 적소중복 정도가 높아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카카오톡과 유튜브, 및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정보추구 항목에서만, 페이스북과 블로그는 정보추구와 전달매체의 풍부성 항목에서만 일정한 정도의 경쟁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목할만한 점은 카카오톡과 트위터, 카카오톡과 블로그 및 트위터와 페이스북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일곱 가지 변수에서 모두 의미 있는 경쟁관계를 보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보추구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가지 항목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4 이상으로 적소중복 정도가 거의 없어 자원이나 사용자에 대해 전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독립적인 관계를 보여 주고 있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장 손쉽게 사용할 가능성이 높고, 사용자 기대치에 대한 충족도가 가장 높은 카카오톡이 역시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글, 동영상, 만화, 음악, 그림, 사진 등 다양한 형식으로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가 두 번째로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 보여진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진화되고 있는 페이스북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편리한 접속, 블로그와 비슷한 다양한 형식으로 내용의 표현이 가능한 장점 등으로 뒤를 잇고 있으며, 동영상 형식에 제한된 유튜브와 140자 이내의 단문의 형식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트위터가 가장 낮은 경쟁우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비교적 많은 경쟁관계를 보이는 것은 트위터와 블로그로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및 사회적 실재감 항목에서 적소중복 정도가 높아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카카오톡과 유튜브, 및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정보추구 항목에서만, 페이스북과 블로그는 정보추구와 전달매체의 풍부성 항목에서만 일정한 정도의 경쟁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목할만한 점은 카카오톡과 트위터, 카카오톡과 블로그 및 트위터와 페이스북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일곱 가지 변수에서 모두 의미 있는 경쟁관계를 보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보추구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가지 항목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4 이상으로 적소중복 정도가 거의 없어 자원이나 사용자에 대해 전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독립적인 관계를 보여 주고 있었다. 종합하여 보면 소셜미디어는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져 한편으로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튜브, 블로그 및 트위터가 상호 견제하고 경쟁하는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충족은 적소중복 혹은 경쟁정도와 연관되어 있다. 분석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기대치 충족이 높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적소중복도가 높아 서로 경쟁 하는 관계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사용자 기대치에 대한 충족이 낮은 블로그, 유튜브 및 트위터가 서로 사이에 적소중복이 높아 상호 경쟁하는 관계로 나타났다.
즉 가장 많이 사용하고 손쉽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미디어일수록 더욱 강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블로그와 같이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글, 비디오, 음성, 만화 등 여러 가지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된 콘텐츠가 가능하여 여러 분야, 여러 계층의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쟁우위에서 하위에 속해있는 페이스북, 유튜브 및 트위터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모바일 앱 개발 등을 통해 경쟁력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적소중복 결과에 대한 분석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및 유튜브와 블로그는 정보추구를 제외하고 나머지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즐거움, 사회적 실재감, 및 전달 매체의 풍부성 등 변수에서 모두 적소중복 정도가 높고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튜브와 트위터도 즐거움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섯 가지의 변수에 대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특히 중독성 항목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 비교적 많은 경쟁관계를 보이는 것은 트위터와 블로그로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및 사회적 실재감 항목에서 적소중복 정도가 높아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달매체의 풍부성에 있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유튜브와 트위터, 유튜브와 블로그 및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 매체 사이에 적소중복 값이 2점 정도로 비교적 낮아 적소중복 정도가 높고 경쟁관계가 심함을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은 다시한번 경쟁관계의 중복을 통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미디어임을 증명하여 주고 있다.
먼저, 적소폭 결과치에 대해여 종합하여 분석하면 페이스북은 일곱 가지의 변수에 대해 적소폭 값이 모두 0.5 이상으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카카오톡은 정보추구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가지의 변수에 있어 사용자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트위터는 전체 일곱 가지 변수에 있어 적소폭의 값이 전부 0.
소셜미디어 간 경쟁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측정한 일곱 가지 변수를 대상으로 다섯 가지 매체 사이의 경쟁우위에 관한 결과를 경쟁력 정도에 따라 순위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 8>과 같다. 보는 바와 같이, 정보추구와 즐거움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 변수에 있어 거의 동일하게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혹은 트위터 순으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추구 변수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에서 4위로 변경된 외 기타 순위는 같았고, 즐거움 변수에서도 블로그가 2위에서 4위로 변경된 외에 기타 순위는 똑같았다.
본 연구에서 다룬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유튜브는 모두 Web 2.0 시대에 맞게 생겨나고 진화되고 발전되어 온 것으로 이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로 되었으며,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용도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미디어들의 특성, 사용동기, 만족도 등에 관한 지금까지 많이 진행되어온 연구와는 달리,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공존하는 환경에서,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소셜미디어에 대하여 일곱 가지 측정변수를 이용하여 측정한 적소중복 값은 아래 <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적소중복 값은 0과 6사이로 나타나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적소중복 값이 0에 가까우면 두 가지의 매체가 서로 중복됨과 동시에 강한 경쟁관계에 처하여 있음을 보여주고, 적소중복 값이 6에 가까우면 두 매체가 경쟁보다는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본 연구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2.
둘째,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충족은 적소중복 혹은 경쟁정도와 연관되어 있다. 분석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기대치 충족이 높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적소중복도가 높아 서로 경쟁 하는 관계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사용자 기대치에 대한 충족이 낮은 블로그, 유튜브 및 트위터가 서로 사이에 적소중복이 높아 상호 경쟁하는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각 미디어가 자신이 시장에서 처한 위상과 가능성에 근거하여 자연적으로 경쟁대상자를 선정하고 사용자 점유율을 높이고 인지도와 선호도를 향상시켜 소셜미디어 마켓지분을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경쟁우위 순위는 거의 모든 측정변수에서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순으로 나타났다. 즉 가장 많이 사용하고 손쉽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미디어일수록 더욱 강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연구와는 달리, 기존연구에서 밝혀진 소셜미디어 충족 요인을 추출하여 적소이론을 통해 소셜미디어들의 한정된 자원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각 소셜미디어 마다 수치적으로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다 특성차이로 인해 이용충족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으나, 본 연구결과와 같이 카카오톡과 블로그가 이용자 충족의 모든 측면에서 우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각 미디어의 부족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미디어를 연계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적소중복 결과에 대한 분석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및 유튜브와 블로그는 정보추구를 제외하고 나머지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즐거움, 사회적 실재감, 및 전달 매체의 풍부성 등 변수에서 모두 적소중복 정도가 높고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튜브와 트위터도 즐거움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섯 가지의 변수에 대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특히 중독성 항목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및 사회적 실재감 등 네 가지 변수에 있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유튜브와 트위터, 유튜브와 블로그 및 트위터와 블로그 사이의 정보중복 값이 2점 초반대 이하의 비교적 낮은 수치로 높은 적소중복 정도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이는 한국에서 소셜미디어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은 정보나 지식을 지인, 친구, 가족과 서로 공유하고,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미디어에 대한 친숙감을 느끼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중독성 등 측면에서 중복정도가 높고 가장 강한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정보추구 항목의 결과를 살펴보면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트위터 순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즉 정보를 얻는데 있어 블로그가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이며 트위터가 가장 약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카카오톡과 유튜브, 및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정보추구 항목에서만, 페이스북과 블로그는 정보추구와 전달매체의 풍부성 항목에서만 일정한 정도의 경쟁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목할만한 점은 카카오톡과 트위터, 카카오톡과 블로그 및 트위터와 페이스북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일곱 가지 변수에서 모두 의미 있는 경쟁관계를 보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보추구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가지 항목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4 이상으로 적소중복 정도가 거의 없어 자원이나 사용자에 대해 전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독립적인 관계를 보여 주고 있었다. 종합하여 보면 소셜미디어는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져 한편으로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튜브, 블로그 및 트위터가 상호 견제하고 경쟁하는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 미디어 간 사이는 거의 경쟁관계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이다.
즐거움 항목에서의 유의한 매체 간 경쟁우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카카오톡 혹은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트위터 순으로 나타났다. 즉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휴식시간을 즐기고 재미를 얻는 즐거움에 있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공통으로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의 보편적인 사용으로 인해 가족, 친구 및 지인들과 긴밀한 유대관계와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는 카카오톡콰 페이스북이 사용량에 정비례하여 가장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고 볼 수 있고, 유튜브는 시각 적이고 생동감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그 다음으로 많은 즐거움을 주고 있으며, 모바일기기의 사용이 불편한 블로그와 사회적인 유대감이 떨어지고 단문의 방식인 트위터가 가장 적은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보여진다.
정보추구 변수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에서 4위로 변경된 외 기타 순위는 같았고, 즐거움 변수에서도 블로그가 2위에서 4위로 변경된 외에 기타 순위는 똑같았다. 즉 일반적으로 볼 때, 미디어 간 경쟁우위에 있어 정보추구 변수 외에는 카카오톡이 가장 유리한 위치에 처하여 있고, 그 다음을 블로그와 페이스북이 따르고 있으며, 유튜브와 트위터는 경쟁력이 가장 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앞의 적소폭과 적소중복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와는 달리 블로그가 페이스북을 제치고 두 번째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순위는 적소폭으로 나타나는 기대치 충족도 및 적소중복으로 나타나는 경쟁관계의 결과와 같다.
즐거움 변수를 보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및 유튜브와 블로그 사이의 적소중복 값만 1점 중반과 2점 초반대로 적소중복 정도가 높아 서로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은 사용자들한테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 측면에서 높은 중복을 보이는데 이는 역시 이 두 미디어가 한국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두 가지 소셜미디어라는 것이 그 이유라고 보여 진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자원활용도가 높고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스마트기기를 통한 항시 접속이 가능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업로드, 업데이트 및 공유하는 기능이 상당히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용의 편리성, 즉시성을 통해 사용자들을 확보하는 것이 결국 인터넷과 휴먼네트워크 자원을 폭넓게 활용하고 다양한 사용자의 기대에 충족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분석된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관계를 밝히는데 많이 사용되어온 적소이론(Niche Theory)을 이용하여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각각의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의 충족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요인에 대해서로 경쟁하고 있는지 확인한다면, 소셜미디어 시장의 시장지배전략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을 수립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5 이상으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항상 쉽게 접속하고 이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사용자 기대치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고, 유튜브와 블로그는 주로 정보추구와 친밀한 사회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기대치에 대한 충족도가 높고, 트위터는 충족도가 소셜미디어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가족, 친구, 동료 등 친한 사람들과의 관계가 아니고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사들과의 팔로잉으로 인한 한계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의도된 바는 아니지만 설문대상 대부분이 여학생으로 이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성향과 태도는 남학생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 대상을 20대 남성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와 비교해볼 수도 있을 것이고, 또한 연령대를 보다 다양화하여 분석해 목표대상 별 이용패턴을 보는 등 소셜미디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소셜미디어 마다 특성차이로 인해 이용충족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으나, 본 연구결과와 같이 카카오톡과 블로그가 이용자 충족의 모든 측면에서 우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각 미디어의 부족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미디어를 연계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는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형성을 가능케 하고,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웹 기반 서비스로 정의된다[11, 12, 13, 14]. 보통 시간의 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부터 보이는 블로그는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과 달리 소수의 사람만이 글을 올릴 수 있는데,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대형 포털에 못지않는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카카오톡이 강력한 경쟁우위를 갖는 이유는?
즉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카카오톡이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며 유튜브와 트위터가 가장 약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한국 사용자들이 지인, 친구, 친척들과 연락하여 정보나 지식을 서로 나누고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메시지를 보냄에 있어 추가 사용료가 없고,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카카오톡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블로그와 페이스북은 다양한 형식으로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여러 사람과 온라인을 통한 사회적인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어 카카오톡 다음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디지털 정보의 풍부성이 이용자의 충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또한 개인이 가진 디지털 정보를 수많은 다른 개인에게 전달하여, 개인은 사회적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도 있다.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디지털 정보의 풍부성(Richness)도 이용자의 충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소셜미디어는 그간의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텍스트, 그림, 동영상 등 정보를 보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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