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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의 충족에 따른 소셜미디어 시장 내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ocial Media Market Competition based on User Gra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2, 2014년, pp.105 - 117  

황운초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백헌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양창규 (경기관광공사 경열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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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는 이용자가 요구하는 선호요인의 충족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각 소셜미디어 간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소셜미디어 시장의 다매체 환경을 고려한 소셜미디어 간의 경쟁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에서의 미디어간 경쟁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널리 이용된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경쟁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이용자의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고, (2)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선두그룹으로 경쟁하고 있고, 블로그, 유튜브와 트위터가 이들을 추격하고 있으며, (3) 카카오톡이 이용자가 기대하는 다양한 기대를 가장 많이 충족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소셜미디어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성, 즉시성을 제공하고, 이용자가 보다 쉽게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 of social media market toward multimedia environment makes users select social media according to preference factor's gratification and this also causes competition among various social medias. So this study focused on competition among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grat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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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시대에 맞게 생겨나고 진화되고 발전되어 온 것으로 이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로 되었으며,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용도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미디어들의 특성, 사용동기, 만족도 등에 관한 지금까지 많이 진행되어온 연구와는 달리,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공존하는 환경에서,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소셜미디어간에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적소이론의 기본적인 정의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한국 4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20대 대학생들이 현재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주체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설문대상의 보편성과 대표성에 문제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의도된 바는 아니지만 설문대상 대부분이 여학생으로 이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성향과 태도는 남학생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적소중복 값은 0과 6사이로 나타나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적소중복 값이 0에 가까우면 두 가지의 매체가 서로 중복됨과 동시에 강한 경쟁관계에 처하여 있음을 보여주고, 적소중복 값이 6에 가까우면 두 매체가 경쟁보다는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본 연구에서는 적소중복 값이 2.5 이하일 때 두 가지 소셜미디어가 동일한 자원에 대한 경쟁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관계를 밝히는데 많이 사용되어온 적소이론(Niche Theory)을 이용하여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각각의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의 충족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요인에 대해서로 경쟁하고 있는지 확인한다면, 소셜미디어 시장의 시장지배전략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을 수립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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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는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형성을 가능케 하고,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웹 기반 서비스로 정의된다[11, 12, 13, 14]. 보통 시간의 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부터 보이는 블로그는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과 달리 소수의 사람만이 글을 올릴 수 있는데,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대형 포털에 못지않는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카카오톡이 강력한 경쟁우위를 갖는 이유는? 즉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카카오톡이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며 유튜브와 트위터가 가장 약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한국 사용자들이 지인, 친구, 친척들과 연락하여 정보나 지식을 서로 나누고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메시지를 보냄에 있어 추가 사용료가 없고,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카카오톡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블로그와 페이스북은 다양한 형식으로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여러 사람과 온라인을 통한 사회적인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어 카카오톡 다음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디지털 정보의 풍부성이 이용자의 충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또한 개인이 가진 디지털 정보를 수많은 다른 개인에게 전달하여, 개인은 사회적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도 있다.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디지털 정보의 풍부성(Richness)도 이용자의 충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소셜미디어는 그간의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텍스트, 그림, 동영상 등 정보를 보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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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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