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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2·3급 자동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Location of grade 1,2,3 Automotive Repair Shop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4, 2014년, pp.973 - 985  

김종열 (Hyun-Dai Automotive Repair Shop) ,  최민철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a-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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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 정비업체의 설립 시에 고려해야할 입지선정요인을 선정하고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해서 요인별로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도출하는 연구이다. 자동차 정비업체는 매우 높은 설립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경영자의 경험적 판단에 의지하여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창업비용이 낮고 서비스 활동이 단순한 소규모 점포의 입지선정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자동차 정비업체에 대한 입지선정의 연구와 사례는 부족하여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1급, 2급, 3급 정비업체별로 입지선정요인의 가중치를 도출하고 서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정비업체별로 입지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비업체의 입지선정과 관련된 의사결정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elps to select the criteria for the location automotive repair shops and suggests the optimum location. The weights representing relative importance of each criterion were calculated by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ctually most of the location of automotive repair shops hav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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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지선정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여기서 입지(location)란 제조 및 서비스의 경제활동을 위한 장소로써 경제활동의 종류에 따라 그 요인의 중요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입지선정요인으로는 기후 등의 자연적 요인, 입지주변의 수익성, 임대료 등의 경제적 요인, 소비자의 연령, 소득 등의 문화적 요인 및 교통상황 등을 모두 포괄한다. 서비스업의 경우 입지위치에 따라서 매출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제조업의 경우도 물적, 인적 자원의 근접성, 수출입의 용이성, 세금혜택 등으로 기업성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입지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자동차 정비업체의 설립 시에 고려해야할 입지선정요인을 바탕으로 요인별로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도출하여 1⋅2⋅3급 자동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요인의 중요도를 비교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여기서 입지(location)란 제조 및 서비스의 경제활동을 위한 장소로써 경제활동의 종류에 따라 그 요인의 중요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입지선정요인으로는 기후 등의 자연적 요인, 입지주변의 수익성, 임대료 등의 경제적 요인, 소비자의 연령, 소득 등의 문화적 요인 및 교통상황 등을 모두 포괄한다.
서비스업의 경우 입지선정요인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입지선정요인으로는 기후 등의 자연적 요인, 입지주변의 수익성, 임대료 등의 경제적 요인, 소비자의 연령, 소득 등의 문화적 요인 및 교통상황 등을 모두 포괄한다. 서비스업의 경우 입지위치에 따라서 매출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제조업의 경우도 물적, 인적 자원의 근접성, 수출입의 용이성, 세금혜택 등으로 기업성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동차 정비업은 제조업의 성격이 강한 서비스업이고, 넓은 부지와 높은 설립비용을 요구하므로 입지에 대한 결정은 어떤 산업보다 중요하지만 대부분은 경영자의 경험적 판단에 의해 입지선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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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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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 F. Chen, "Applying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Approach to Convention Site Selec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45, 167-17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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