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클래식핏과 슬림핏 셔츠 패턴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 3D 가상착의를 활용하여 - Comparison and analysis of men's classic-fit and slim-fit shirt patterns - Utilizing the 3D virtual try-on system -원문보기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ease of shirt patterns in the men's wear market that have been constantly developing, and to analyze the fitness and appearance through the 3D virtual try-on system. The study selected three industrial patterns and two educational materials of classic-fit and slim-fit ...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ease of shirt patterns in the men's wear market that have been constantly developing, and to analyze the fitness and appearance through the 3D virtual try-on system. The study selected three industrial patterns and two educational materials of classic-fit and slim-fit shirts for a total of ten items. The experiments involved virtual wearing, a stress contact point perspective map, and appearance evaluations. First, the ease differed significantly in the chest, waist, and sleeve cap height according to the patterns. Second, based on the stress, contact point, and transparency, there was ease in the order of Nam, D-brand, J-brand, Park, and S-brand in the classic-fit shirts while the order of D-brand, Nam, J-brand, Park, and S-brand resulted in the slim-fit shirts. Third, in the appearance evaluation, higher points resulted in the order of J-brand, Park, S-brand, D-brand, and Nam in both classic-fit and slim-fit. The results showed that proper ease differs greatly by shirt-fit and target age. Also, the shirts with more ease tended to be evaluated less favorably in the appearance evalua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suggests that the proper ease in chest circumference is 18cm for the classic-fit shirts and 6 cm for the slim-fit shirts.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ease of shirt patterns in the men's wear market that have been constantly developing, and to analyze the fitness and appearance through the 3D virtual try-on system. The study selected three industrial patterns and two educational materials of classic-fit and slim-fit shirts for a total of ten items. The experiments involved virtual wearing, a stress contact point perspective map, and appearance evaluations. First, the ease differed significantly in the chest, waist, and sleeve cap height according to the patterns. Second, based on the stress, contact point, and transparency, there was ease in the order of Nam, D-brand, J-brand, Park, and S-brand in the classic-fit shirts while the order of D-brand, Nam, J-brand, Park, and S-brand resulted in the slim-fit shirts. Third, in the appearance evaluation, higher points resulted in the order of J-brand, Park, S-brand, D-brand, and Nam in both classic-fit and slim-fit. The results showed that proper ease differs greatly by shirt-fit and target age. Also, the shirts with more ease tended to be evaluated less favorably in the appearance evalua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suggests that the proper ease in chest circumference is 18cm for the classic-fit shirts and 6 cm for the slim-fit shi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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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교육용 교재와 남성복 생산업체의 클래식핏 셔츠와 슬림핏 셔츠 원형을 수집한 후 셔츠 간의 여유분을 비교분석하고, 3D 가상착의로 셔츠를 제작하여, 원형간의 응력, 접촉점 분포도, 투시도 등 데이터를 이용한 의복 맞음새와 외관평가를 통하여 클래식핏과 슬림핏 셔츠의 원형 비교분석을 하고자 한다. 비교분석 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패턴 제도법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남성복 시장에서 활발히 판매 성장을 하고 있는 클래식핏과 슬림핏 셔츠 원형을 비교분석하여 셔츠 제작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용 셔츠 2종과 국내 남성복 브랜드 셔츠 3종의 슬림핏과 클래식핏 셔츠를 각각 수집하여 총 10종의 셔츠 원형을 비교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교육용 교재와 남성복 생산업체의 클래식핏 셔츠와 슬림핏 셔츠 원형을 수집한 후 셔츠 간의 여유분을 비교분석하고, 3D 가상착의로 셔츠를 제작하여, 원형간의 응력, 접촉점 분포도, 투시도 등 데이터를 이용한 의복 맞음새와 외관평가를 통하여 클래식핏과 슬림핏 셔츠의 원형 비교분석을 하고자 한다. 비교분석 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패턴 제도법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육계와 남성복 제작업체의 클래식핏과 슬림핏에 셔츠 제작에 대한 과학적인 셔츠 제작의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한다.
제안 방법
수집한 원형으로 3D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맞음새 (응력, 접촉점, 투시도)를 측정하고, 외관 평가를 실시하였다. 3D 가상의상 착의 실험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이점과 함께 투시도에 의한 여유분 확인을 통하여 시각적인 비교 관찰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소재는 면 65%, 폴리에스테르 35%의 면 혼방 소재이다. YUKA 2D CAD로 제작한 클래식핏 셔츠 패턴 5종과 슬림핏 셔츠 패턴 5종을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에서 소재의 물성에 적용시켜 아바타에 각각 입혀 시뮬레이션하였다. 선정한 면혼방 소재에 적용시킨 구체적인 CLO 3D 물성 설정은 [Table 3]과 같으며,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위하여 입자 간격은 10.
가상 실험복 제작을 위하여서는 실험복 소재의 물성 값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셔츠의 물성 값은 연구자가 여러 차례 실험과 사전평가를 통하여 셔츠를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물성값을 적용하였다[Table 2]. 본 연구에서 적용한 소재는 면 65%, 폴리에스테르 35%의 면 혼방 소재이다.
아바타에 의상을 착장시켰을 때 아바타의 면적이나 부피, 움직임에 따라 힘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힘의 정도를 색상표와 수치(단위: gf/cm2)로 표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응력 변형률의 색상범위를 -100gf/cm2에서 100gf/cm2로 설정하고, 여유분에 따른 색 분포도를 비교분석 하였다. -100의 수치에 가까울수록 청색으로 표시되고, 0의 수치에 가까울수록 녹색, 100의 수치 가까울수록 적색으로 표시된다.
이를 위하여 교육용 셔츠 2종과 국내 남성복 브랜드 셔츠 3종의 슬림핏과 클래식핏 셔츠를 각각 수집하여 총 10종의 셔츠 원형을 비교분석하였다. 수집한 원형으로 3D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맞음새 (응력, 접촉점, 투시도)를 측정하고, 외관 평가를 실시하였다. 3D 가상의상 착의 실험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이점과 함께 투시도에 의한 여유분 확인을 통하여 시각적인 비교 관찰이 이루어졌다.
여유분이 많은 부분에 대하여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으로 투시도를 활용하였다. 비교 대상 셔츠의 투명도를 0%에서 100%의 범위 중, 70%로 동일하게 설정하여 비교분석이 용이하게 하였다.
원형 간의 여유분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집한 원형에 대한 패턴제도법의 클래식핏과 슬림핏에 대한 계산식을 비교하였으며[Table 4], 완성한 패턴의 치수(Table 5)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남성복 시장에서 활발히 판매 성장을 하고 있는 클래식핏과 슬림핏 셔츠 원형을 비교분석하여 셔츠 제작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용 셔츠 2종과 국내 남성복 브랜드 셔츠 3종의 슬림핏과 클래식핏 셔츠를 각각 수집하여 총 10종의 셔츠 원형을 비교분석하였다. 수집한 원형으로 3D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맞음새 (응력, 접촉점, 투시도)를 측정하고, 외관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항목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5점 리퀴트 척도를 하였으며 전체적인 실루엣과 앞·뒤·옆면의 부분실루엣을 묻는 1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육용 교재는 보편화 되어 있는 교재 중에서 클래식한 셔츠 패턴과 슬림한 셔츠 패턴이 함께 실린 교재 2권을 선정하였다(Nam & Yee, 2003; Park, Uh, Jeong, Kim & Kim, 2013).
남성셔츠 비교를 위한 패턴 선정은 교육용 교재에서 2종류와 산업용 패턴 3개 브랜드 총 5곳에서 클래식핏과 슬림핏의 10종을 선정하였다. 교육용 교재는 보편화 되어 있는 교재 중에서 클래식한 셔츠 패턴과 슬림한 셔츠 패턴이 함께 실린 교재 2권을 선정하였다(Nam & Yee, 2003; Park, Uh, Jeong, Kim & Kim, 2013).
본 연구에서 사용한 셔츠의 물성 값은 연구자가 여러 차례 실험과 사전평가를 통하여 셔츠를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물성값을 적용하였다[Table 2]. 본 연구에서 적용한 소재는 면 65%, 폴리에스테르 35%의 면 혼방 소재이다. YUKA 2D CAD로 제작한 클래식핏 셔츠 패턴 5종과 슬림핏 셔츠 패턴 5종을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에서 소재의 물성에 적용시켜 아바타에 각각 입혀 시뮬레이션하였다.
패턴 제작시 대입한 기본인체 사이즈는 [Table 1]과 같다. 산업용 패턴은 20~30대 남성의류로 한국패션브랜드 연감(2010)에 기재된 국내 남성복 브랜드 중에서년 매출액이 10위권 안에 들어있는 브랜드 중 3곳을 선정하여 산업용 패턴을 제공 받았다. 산업용 패턴은 도식화 제시 후, 클래식핏 셔츠와 슬림핏 셔츠에 가장 비슷한 디자인의 패턴을 각각 제공 받 았다.
30이다. 연구에 사용된 아바타의 신체치수는 제6차 사이즈 코리아 인체치수조사(2010) 자료 중, 25~34세 성인 남성 897명을 대상으로 인체 측정한 평균치를 기준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아타바에 적용한 신체치수는 [Table 2]와 같다.
평가항목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5점 리퀴트 척도를 하였으며 전체적인 실루엣과 앞·뒤·옆면의 부분실루엣을 묻는 1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외관평가자는 전문가 집단으로 실무 경력 7년 이상의 현직 모델리스트 및 디자이너 10명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0.0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량인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항목별 패턴간의 유의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Duncan test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3D 어패럴 CAD 프로그램은 응력, 접촉점, 투시도 등의 비교분석이 가능한 ㈜클러버추얼패션의 CLO 3D v.4.30이다. 연구에 사용된 아바타의 신체치수는 제6차 사이즈 코리아 인체치수조사(2010) 자료 중, 25~34세 성인 남성 897명을 대상으로 인체 측정한 평균치를 기준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Do and Park(2010)은 30~40대 성인 여성을 중심으로 체형별 니트 재킷의 맞음새 연구 및 착의 평가 수단으로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의 활용도를 연구하였다. I-designer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제 모델과 가상 모델에 니트 재킷을 착의시켜 외관의 착의 상태를 비교하였는데, 실제와 가상착의 평가를 비교한 결과, 평가항목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Hong(2013)은 20~75세 성인 남성의 체형을 유형화하여 타이트핏 토르소원형을 개발하는 연구에서 실제착의와 CLO 3D 가상착의의 결과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클래식핏 셔츠 5종의 패턴 완성 치수 및 계산식을 비교해본 결과, 가슴둘레의 경우 여유분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D-브랜드와 Nam으로서 21cm였으며, 그 다음은 J-브랜드(18cm), Park(12cm), S-브랜드(8cm)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여유분과 적은 여유분의 차이가 14cm로서, 같은 클래식 스타일이라도 업체와 교재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을알 수 있었다. 진동 깊이는 계산식에 의하여 얻어졌는데, 키나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하여 설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기본 실루엣을 비교했을 때 주름이 형성되는 부위가 앞부분은 Nam의 셔츠가 많으며, 뒤는 J-브랜드의 셔츠가 많은 것으로 보이며, 가슴부위와 겨드랑부위의 당김 현상은 Park과 J-브랜드의 셔츠가 다른 셔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력과 접촉점을 살펴본 결과, 박선경 외의 셔츠는 가슴과 어깨, 견갑골부위가 압박감이 큰 것으로 보이며, 소매통에서도 붉은색 부위의 분포량이 많은 것으로 보아 여유분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슬림핏 셔츠 5종의 패턴 완성 치수 및 계산식을 비교해본 결과, 가슴둘레는 Nam의 경우 11cm로 여유분이 가장 많았으며, S-브랜드가 3.5cm로 가장 작았다. 허리둘레 여유분은 Nam은 17cm, D-브랜드(12cm), J-브랜드(11.
둘째, 3D 시스템을 활용한 응력, 접촉점 및 투명도에 의한 분석결과, 클래식핏 셔츠 5종에서는 Nam의 셔츠와 D-브랜드 셔츠는 앞·뒤 둘레부위와 소매통둘레의 초록색을 띄며, 여유분이 적당히 있어보였으나, Park의 셔츠와 S-브랜드 셔츠는 허리둘레부위에 노란색을 띄며, 여유분이 다른 셔츠에 비하여 적게 나타났다.
5cm보다 높은 평가를 얻었기 때문이다. 또한 클래식핏과 슬림핏의 외관 평가가 가장 좋게 나온 여유분은 각각 18cm와 5.8cm로 셔츠의 스타일에 따라 좋게 평가되어지는 여유분 차이는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클래식핏 셔츠 5종의 패턴 완성 치수 및 계산식을 비교해본 결과, 가슴둘레의 경우 여유분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D-브랜드와 Nam으로서 21cm였으며, 그 다음은 J-브랜드(18cm), Park(12cm), S-브랜드(8cm)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여유분과 적은 여유분의 차이가 14cm로서, 같은 클래식 스타일이라도 업체와 교재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을알 수 있었다.
여유분이 많은 부분에 대하여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으로 투시도를 활용하였다. 비교 대상 셔츠의 투명도를 0%에서 100%의 범위 중, 70%로 동일하게 설정하여 비교분석이 용이하게 하였다.
셋째, 외관평가 결과, 클래식핏 셔츠은 S-브랜드, Park, J-브랜드, D-브랜드, Nam의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슬리핏 셔츠는 S-브랜드, Park, D-브랜드, Nam, J-브랜드의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외관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여유분을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클래식핏은 18cm, 12cm, 8cm, 21cm, 21cm 순이며, 슬림핏은 5.
8~5cm를 더하여 사용하였으며, 브랜드에서는 정해진 제품치수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산 높이는 앞뒤암홀둘레를 삼등분하거나, 사등분한 이후 특정 수치를 더하거나 뺀 최종 패턴치수의 최소값(11cm)과 최대값(16.4cm)의 차가 5.4cm였으며, 소매통둘레는 최저값(37cm)과 최대값(47.4cm)의 차가 10.4cm로 나타났다.
평가 결과, 앞중심선의 수직 여부를 묻는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한 원형의 전체적인 평균은 S-브랜드 4.56점, Park은 4.30점, J-브랜드 3.11점, D-브랜드 2.97점, Nam은 2.92점 순으로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구체적인 외관 평가 결과를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체적으로 Nam>D-브랜드>J브랜드>Park>S-브랜드의 순으로 여유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림핏 셔츠 5종에서는 Park과 S-브랜드 셔츠는 허리 실루엣이 선명하게 들어가 있으며, 가슴둘레 부위 및 소매통 둘레 부위는 압박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J-브랜드>Nam> D-브랜드>Park>S-브랜드의 순으로 여유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면의 앞품과 허리둘레의 여유분을 묻는 문항에서는 S-브랜드가 각각 4.7, 4.5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가슴둘레와 밑단둘레의 여유분을 묻는 문항에서는 Park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앞면에서 전반적으로 J-브랜드가 2.
J-브랜드의 셔츠는 옆면에서 볼 때 가슴부위와 겨드랑부위의 당김 현상이 심하게 나타났으며, 뒤판은 오히려 여유분이 많아 주름을 형성하고 있다. 응력과 접촉점을 살펴본 결과, Park과 S-브랜드의 셔츠는 가슴부위와 어깨, 견갑골부위뿐만 아니라, 소매통 부위의 여유분이 많이 부족해 보이며, 허리라인은 노란색 컬러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허리둘레의 여유분 역시 타 브랜드에 비하여 적어 보인다. Nam과 D-브랜드의 셔츠는 가슴부위와 어깨, 견갑골부위를 제외한 허리와 소매통 부위가 초록색을 보이며, 여유분이 타 브랜드에 비하여 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이 3D 가상착의 시스템의 응력 및 투시도 분석 결과는 Nam, D-브랜드의 셔츠가 여유분이 적당한 것으로 평가된 반면, 전문가 집단 외관 평가는 S-브랜드, Park이 셔츠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즉, 셔츠의 여유분이 적으면 활동성은 낮아지는 반면, 외관 실루엣 평가는 높은 경향을 나타내면서 반비례하지는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전체적 맞음새를 비교한 결과, 여유분 비교에서 여유분이 많은 순이었던 Nam, D-브랜드, J-브랜드, Park, S-브랜드의 순으로 맞음새 또한 유사한 결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전체적으로 여유분을 비교해 본 결과, D-브랜드, Nam, J-브랜드, Park, S-브랜드의 순으로 여유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클래식핏 셔츠 5종에 대한 여유분을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길이부위보다 둘레부위의 차가 크며,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차가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셔츠 제작 시 클래식핏 셔츠를 제작하고자 할때는 가슴둘레 여유분을 18cm를 기준으로 하며, 슬림핏 셔츠를 제작하고자 할 때는 6cm 기준으로 브랜드의 특성 및 디자인과 소재에 따라 여유분을 가감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하여 클래식핏과 슬림핏 원형간의 여유분을 비교 연구한 본 연구가 활동성과 외관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셔츠 패턴 제작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적으로 J-브랜드>Nam> D-브랜드>Park>S-브랜드의 순으로 여유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Nam>D-브랜드>J브랜드>Park>S-브랜드의 순으로 여유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뒷면과 옆면의 경우에도 S-브랜드의 셔츠가 4점대로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J-브랜드가 낮은 점수대를 받았다. 전체적인 외관을 묻는 문항에서는 S-브랜드가 4.52의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J-브랜드는 3.06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슬림핏 셔츠 역시 부분적으로 보았을 때와 전체 평균 결과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1점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전체적인 외관을 묻는 문항에서는 S-브랜드가 4.8의 높은 점수를 받았 으며, Nam과 D-브랜드는 각각 2.5, 2.7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부분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전체 평균 결과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외관 평가결과는 3D 가상착의에서의 맞음새평가 결과와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3D 맞음새에서는 여유분이 적당하여 초록색으로 평가되었던 원형이 전문가 집단의 외관 평가 결과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3D 가상착의와 전문가 집단의 외관평가는 차이점이 있는 것을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실제 의상에서도 여유분이 많은 의복이 활동성은 좋지만, 외관은 다소 좋지 않은 것과 같은 현상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3D 가상착의 시스템의 응력 및 투시도 분석 결과는 Nam, D-브랜드의 셔츠가 여유분이 적당한 것으로 평가된 반면, 전문가 집단 외관 평가는 S-브랜드, Park이 셔츠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즉, 셔츠의 여유분이 적으면 활동성은 낮아지는 반면, 외관 실루엣 평가는 높은 경향을 나타내면서 반비례하지는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클래식핏에서는 여유분이 18cm인 원형이 12cm인 원형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슬림핏에서는 5.
6cm, 11cm 순이다. 즉, 클래식핏 셔츠의 외관은 18cm가, 슬림핏 셔츠는 5.8cm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적정한 여유분을 넘거나 모자라는 경우에는 외관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수집한 원형 간의 여유분을 비교한 결과, 클래식핏 셔츠 5종에서는 가슴둘레(21cm~8cm)와 허리둘레여유분(27cm~13cm)의 여유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매산 높이(패턴치수: 16.4cm~11cm) 또한 패턴 제도 시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림핏 셔츠 5종에서는 클래식핏 셔츠에 비하여 심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둘레항목(가슴둘레 여유분: 9.
클래식핏과 슬림핏 전체적인 여유분과 패턴치수를 비교한 결과, Nam의 셔츠와 D-브랜드셔츠는 클래식핏 패턴과 슬림핏 패턴 모두 가슴둘레, 허리둘레, 목둘레, 소매통둘레 등 둘레부위의 여유분이 많은 스타일로 전체적인 실루엣이 유사하다. 또한 Park의 셔츠와 P-브랜드 셔츠도 가슴둘레, 허리둘레, 소매통둘레 등 둘레부위의 여유분이 적은 스타일로 전체적인 실루엣이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응력과 접촉점을 살펴본 결과, 박선경 외의 셔츠는 가슴과 어깨, 견갑골부위가 압박감이 큰 것으로 보이며, 소매통에서도 붉은색 부위의 분포량이 많은 것으로 보아 여유분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투시도 분석결과는 Park과 S-브랜드 셔츠의 허리둘레와 밑단둘레의 여유분을 제외한 가슴둘레, 어깨점과 팔꿈치 사이의 여유분은 현저히 적어 보인다. Nam과 D-브랜드의 셔츠는 전반적으로 녹색을 띄는 것으로 보아 여유분이 적당해 보이며, 뒤판의 여유분은 앞판에 비하여 좀 더 많아 보이며, 특히 소매통은 다른 브랜드에 비하여 여유분이 많아 보인다.
클래식핏 셔츠의 전문가 집단의 외관 평가 결과는 [Table 6]과 같다. 평가 결과, 앞중심선의 수직 여부를 묻는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한 원형의 전체적인 평균은 S-브랜드 4.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셔츠 제작 시 클래식핏 셔츠를 제작하고자 할때는 가슴둘레 여유분을 18cm를 기준으로 하며, 슬림핏 셔츠를 제작하고자 할 때는 6cm 기준으로 브랜드의 특성 및 디자인과 소재에 따라 여유분을 가감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하여 클래식핏과 슬림핏 원형간의 여유분을 비교 연구한 본 연구가 활동성과 외관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셔츠 패턴 제작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본 연구에서는 여러 셔츠 원형 가운데 5종을 선정하였으며, 연령대도 국한되어 있으므로 보다 다양한 연령대 및 소재를 비교 분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 연구로서 셔츠이외의 다른 복종에 대한 다양한 가상착의 비교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비교분석 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패턴 제도법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육계와 남성복 제작업체의 클래식핏과 슬림핏에 셔츠 제작에 대한 과학적인 셔츠 제작의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본 연구에서는 여러 셔츠 원형 가운데 5종을 선정하였으며, 연령대도 국한되어 있으므로 보다 다양한 연령대 및 소재를 비교 분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 연구로서 셔츠이외의 다른 복종에 대한 다양한 가상착의 비교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름다움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생겨난 이유는?
최근 사회의 다변화와 IT,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가치 변화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태도 및 소비형태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어, 아름다운 외향치중의 소비 형태를 선호하는 가치관은 더 이상 여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화와 개성화가 두드러지 면서 아름다움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 섬세함과 풍부한 감성이 메트로 섹슈얼의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Kang, 2012).
현재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착의는 얼마나 발전하였는가?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착의가 얼마만큼 실제의상에 근접하여 표현해 주는지는 3D 가상착의를 이용한 패턴 개발에 있어서는 중요한 요소로 이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초창기 3D 프로그램의 초보적인 단계를 벗어나 많은 발전을 거듭해온 3D 가상의 착의는 실제 의상과 유사한 표현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Do and Park(2010)은 30~40대 성인 여성을 중심으로 체형별 니트 재킷의 맞음새 연구및 착의 평가 수단으로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의 활용도를 연구하였다.
3D 어패럴 CAD 시스템은 어디에 도입되고 있는가?
3D 어패럴 CAD 시스템은 의상 디자인에서부터 패턴설계, 텍스타일 매핑, 3D 어패럴 시뮬레이션 등 제품 기획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원화되어 패션제품의 다국적 생산환경과 유통의 변화로 글로벌 스텐다드의 통합적 생산관리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글로벌 패션기업과 웹기반의 사이버 쇼핑몰 업체 등에 적극 도입되고 있다(Lee & Sohn, 2012). 패션기업에서는 실제 봉제 대신 가상 봉제를 통하여 패턴을 수정하여 패턴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며, 온라인 패션몰에서는 소비자가 자신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가상아바타에 의류제품을 입혀봄으로써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고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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