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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도로 복원의 경제적 가치 추정
Valuing the restoration of the Abandoned Roads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13 no.3 = no.42, 2014년, pp.21 - 42  

박상수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충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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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고속도로를 포함한 폐도 혹은 폐도로란 구 국도 중 자체 활용계획이 없고 지방자치단체에 이관하더라도 도로로 존치할 필요가 없는 구간으로 유지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표면 침식에 의한 지하수 오염, 야생동물 서식처의 파편화 및 생태 단절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폐도로 복원사업은 용도폐기된 고속도로를 친환경적으로 복원하여 환경적 심미적 차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사업으로 사업비용은 명확하게 존재하나 그 편익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비시장 재화의 편익을 측정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이용하여 폐도로 복원사업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는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약 40%가 폐도로 복원사업에 양(+)의 지불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이나 동 사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지불의사비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개별 경제주체들의 환경복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폐도로 복원사업의 사회적 지불의사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andoned roads, abandoned expressways included, cause a lot of problems such as contamination and environmental damages to underground water, fragmentation of wildlife habitats yet they are not appropriately maintained or managed because of jurisdictional conflicts and, often more importantly, in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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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집중적인 윤곽 복원사업을 통해 비탈면을 원래 상태로 복원함으로써 수로의 자연적인 재적응 효과뿐만 아니라 주변 생태계 보전 효과 또한 달성하였다(Keppeler, Cafferata, Baxter, 2007). 또한, 미국 Mon-Fayette Expressway는 폐도로가 된 지역을 공원형 산책도로로 조성한 곳으로서 지역주민과 학생들의 휴식 및 운동공간으로 활용 되고 동시에 동식물 서식공간의 생태적 연결에 따른 생물다양성 증진을 꾀하고자 하였다(조동길, 최재용, 전용철, 2010). 한편, 독일 Baden-Württemberg Essingen Neckar 유역의 B313 도로는 기존 초원을 단절하는 등 생태계에 악영향을 주었으나, 1983년 국민 여론으로 인해 도로 폐기 및 생태복원 작업이 시작되었다.
  • 소득 m와 소득을 제외한 특성변수 벡터 w를 가지고 있는 가구가 폐도로 복원사업 이전에 느끼는 효용(U0(w,m,ε0))과 폐도로 복원사업 이후에 느끼는 효용(U1(w,m,ε1))이 다음과 같은 random additive utility model로 나타난다고 하자.

가설 설정

  • (xi)= γ0 + xi′γ1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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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도로로 인한 환경문제는? 이러한 폐도로는 전국에 산재되어 있으나 관리체계가 불명확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재원의 근거가 없어 효과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김남춘 외, 2012). 폐도로로 발생되는 환경문제로는 지표면 침식에 의한 지하수 오염, 야생동물의 서식지 파편화 및 생태 단절 등이 있다. 그리고 폐도로에 의한 산사태 위험 증가와 경관 침해 문제가 발생하는데 산악지형인 우리나라는 도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산사태와 낙석의 위험이 큰 가파른 절개지를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폐도 혹은 폐도로란? 폐도 혹은 폐도로(이하 폐도로)란 구 국도 중 자체활용계획이 없고 지방자치단체에 이관하더라도 도로로 존치할 필요가 없는 구간으로서 지자체에 이관하여야 할 구 국도 (구 국도관리에 관한 업무처리지침)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도로의 신설 및 확장, 기존 도로의 선형 개량 등으로 발생한다(조동길, 최재용, 전용철, 2010)1).
폐도로의 환경친화적 생태복원을 위한 영동선 폐도로 복원 시범 사업의 결과는? 4km(인천방향) 폐도에 대해 아스콘 제거를 통한 흙길 복원, 조경수 식재, 습지 조성 등과 같은 생태복원사업을 실시하였다.2) 그 결과, 생물 서식처와 생태습지 조성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감소 및 생물다양성 증대와 같은 환경적 효과뿐만 아니라 경관성 향상에 따른 심미적 효과, 지역사회의 정서적 기능 함양과 같은 인간사회적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3) 영동선 폐도로 복원 시범 사업 모니터링 결과는 2010년 한 해 동안 네 차례 이루어진 것으로써 생물종 증대에 따른 편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모니터링 계획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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