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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서사 구조와 뮤지컬 넘버의 극적 기능
The Narrative Structure and Musical Number's Dramatic Function in Musical "Ah! My Godd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113 - 124  

신사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응용예술학과) ,  이우창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초록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계셔>는 '담론으로서의 서사', '화자가 꾸미는 서사', '스토리로서의 서사' 등의 서사 구조를 골고루 지니고 있다. '담론으로서의 서사'는 무인도에서의 남한군과 북한군의 우정을 그리는 것으로, '화자가 꾸미는 서사'는 순호 석구 주화 창섭 동현의 사연이 동현 여신 석구가 대역으로 등장하는 극중극으로, '스토리로서의 서사'는 '여신님'의 등장으로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가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triangle}$공간의 성격화 ${\triangle}$ 무대의 전략적 간소화 ${\triangle}$중심 캐릭터의 다수화 ${\triangle}$유사 내력담의 반복 ${\triangle}$탄력적인 시점 변화 등에 기여한다. 또 뮤지컬 넘버는 ${\triangle}$극적 캐릭터의 다양성 추구 ${\triangle}$비극적인 심리표현의 극대화 ${\triangle}$아이러니와 판타지에 의한 흥미 유발 ${\triangle}$섬세한 감성과 순수한 희망에 대한 향수 자극 ${\triangle}$보편적 여성상에 의한 치유와 구원의 시도 등의 극적 기능을 지님으로써 이 뮤지컬의 사실적 재현과 양식적 환상에 기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h! My Goddess has impressive narrative structure including a "narrative as a discourse," a "narrative as a story" and a "narrative by narrator": in a narrative as a discourse, North and South Korean soldiers make friendship; in a narrative by a narrator, main characters (including Sun-ho, Seok-gu,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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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의 연구 또한 사실적 재현과 양식적 환상을 아우르기 위하여 의 서사 구조와 뮤지컬 넘버의 극적 기능을 분석하고,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장점과 한계를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극단 연우무대(대표: 유인수)의(대본: 한정석, 연출: 박소영, 작곡: 이선영, 이하 으로 약칭)를 모델케이스로 삼아 지속적인 개발과정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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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극장 뮤지컬의 특징은? 소극장 뮤지컬의 특징은 첫째; 북 뮤지컬(뚜렷한 구조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한 권의 책처럼 기승전결의 스토리로 진행되는 형식의 뮤지컬[2])이 강세를 보이는 점, 둘째; 20-30대 여성의 주 관객층 취향에 맞는 로맨틱 코미디가 주류를 이루는 점, 셋째; 소공간이 관객과의 친밀감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점, 넷째; 영세 자본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운 점 등을 들 수 있다. 또 소극장 뮤지의 가능성은 첫째; 장기공연의 실현이 가능하다는점, 둘째; 대형 창작 뮤지컬 제작에서 노출되는 제반 문제를 숙련할 수 있는 습득 공간이 된다는 점, 셋째; 뮤지컬 전문 배우들의 훈련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 넷째; 대형 뮤지컬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실험적인 소재와 연출이 자유롭고 가능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3].
소극장 뮤지컬의 태생적 한계는? 소극장 뮤지컬은 스펙터클의 부재라는 태생적 한계를 지니지만, ‘한정된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독특한 소재를 찾아 장기간의 워크숍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 작품의 가능성을 통하여 펀드레이징(fundraising)을 할 수 있다[4]’면 대형 뮤지컬 개발을 위한 인프라 역할 또한 기대할 수 있다.
대중성과 흥행성을 가진 뮤지컬이 연극과 다른 점은? 뮤지컬과 연극의 큰 차이점은 라이브로 연주되고 불리는 음악의 현장감에 있다. 음악이 극에 개입되는 순간 뮤지컬은 연극처럼 서사에 치중한 사실적 재현만이 아닌 노래·춤·볼거리 등에 충실한 양식적 환상으로까지 확장된다. 뮤지컬은 사실적 재현과 양식적 환상이 대립과 조화를 이루는 무대예술이다[6]. 그래서 ‘극 위주’와 ‘음악 위주’의 두 극단의 균형점, 즉 이상적 지향점이 매우 중요하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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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임인경, 소극장뮤지컬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7-90, 2009. 

  2. 원종원, 뮤지컬, 커뮤니케이션북스, p.1, 2013. 

  3. 임인경, 소극장뮤지컬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8-89, 2009. 

  4. 김언, 뮤지컬 의 제작 과정 분석을 통해 본 소극장 뮤지컬의 제작모델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8, 2009. 

  5. 장효비, "소극장 창작 뮤지컬 전략 연구: 를 중심으로", 문화예술콘텐츠, 제4호, p.163, 2009. 

  6. 김균형, "한국적인 뮤지컬의 탄생조건에 대한 연구: 프랑스 뮤지컬 의 특장점 분석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연구, 제15집, p.247, 2007. 

  7. 김학민, 김정호, "뮈르제 소설 과 푸치니 오페라 의 비교를 통한 오페라 담론의 창작 원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72, 2013. 

  8. Gerard Genette, Narrative Discourse, translated by Jane E.Lewin, Cornell University Press, 1980. 

  9. 나윤정, "전쟁을 녹인 희망의 노래", 월간 제112호 2013년 1월호 중 [핫뮤지컬] 에서 인용함. 

  10. 아멜리 노통브, 이상해 옮김, 황산, 문학세계사, p.207(옮긴이의 말 중에서), 2006. 

  11. Hogan P. Colm, The mind and its story Narrative Universals and Human Emo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2. 최용호, 서사로 읽는 서사학: 인지주의 시학의 관점에서,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113, 2009. 

  13. 최용호, 서사로 읽는 서사학: 인지주의 시학의 관점에서,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114, 2009. 

  14. 김종완, "서사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영화 의 서사구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111, 2011. 

  15. 현승훈, "한국형 슈퍼히어로영화 에 나타난 변형된 인물의 욕망과 서사구조 연구 분석: 아리스토텔레스의 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지, p.82, 2013. 

  16. 박병성, "당신의 여신님은 누구인가요?", 월간 통권 제113호 2013년 2월호 중 [뮤지컬인사이드] 에서 인용함. 

  17. 연우무대,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 창작뮤지컬 육성지원사업 공모신청서(공모지원 분야: 우수창작뮤지컬 재공연: 소극장), 2013.4.26. 

  18. 연우무대, 위의 공모신청서 중 '공연향상 계획서' 에서 인용함,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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