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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특성을 반영한 술잔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연구 -한국 전통주 약주잔 디자인 도출을 중심으로-
Research for Cup Design Process Development Using Emotional Features Focusing on the Korean Traditional Alchol Yakju's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151 - 165  

최원호 ((주)노리아) ,  김광신 ((주)노리아) ,  최병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황승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김우리 ((주)노리아) ,  이석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안정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신종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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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통주는 막걸리 붐 이후 주춤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을 활용한 명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통한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전통주 술잔 디자인 개발은 심미성 및 유통 편의성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디자인 개발의 세분화 고급화 연구화 등의 일시적 발전양상을 보여오긴 하였으나, 전통주의 특성을 기획 단계부터 반영하여 상품화한 사례나 프로세스는 없었다. 따라서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 디자인 설계 프로세스 기술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전통주의 특성을 감성요소인 오감과 스토리텔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 중 술잔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통주 술잔의 형태 소재 같은 시각화하는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소 중, 특히 대상 전통주가 갖고 있는 역사나 설화와 같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술잔의 라벨, 문양, 장식적 요소 등 디자인을 결정하여 해당 전통주의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 소규모 가양주의 수출이 주춤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성요소와 스토리텔링이 있는 전통주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 있는 술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수출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traditional alcohol's growth gets declined after Makgeolli's boom and it's time to enter the takeoff stage using cu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alcohols in order to their globaliz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For now, there are 3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alcohol's cup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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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명품주의 전통주가 갖고 있는 감성특성을 조사하고 그 조사된 내용 중에 술잔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항목화하여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반영된 술잔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툴 및 적용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왜 중요한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 파악해야하는 감성특성 항목이 무엇인지, 또한 이러한 항목 화가 어떠한 기대효과를 갖는 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앞서 언급된 내용처럼 본 연구에서 대상 전통주가 가진 감성특성에 부합하는 술잔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대상 술이 갖고 있는 오감의 요소를 파악하고 항목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술의 오감을 통한 감성특성을 정리 및 서술하였다.
  •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우리 전통주 약주 중에 대상을 선정하여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반영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주 대상 선정의 기준은 국가에서 지정한 전통주로서 지역의 많은 이들이 빚고 있는 전통주를 선정하였다.
  • 정보기반 스토리텔링은 도수, 성분, 시각, 미각, 후각, 촉각, 청각, 기타 등이며, 감성기반 스토리텔링은 역사, 설화, 지역, 제조법, 음용법, 기타 등이 있다. 이 두 가지 스토리텔링을 기준으로 디자인을 설계하는 시각화 항목을 도출해 보았다.
  • 이러한 개념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술잔 디자인 프로세스 툴은 감성요소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전통주에 대한 감성조사를 통해 감성 정보를 입력할 경우 술잔디자인이 설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전통주 본연의 감성특성을 고객에게 최대한 잘 전달할 수 있고 우리 술이 세계적인 명품주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스토리텔링과 심미적 창작요소를 가미하여 전통주 술잔 디자인 및 장식적 요소에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명품주의 전통주가 갖고 있는 감성특성을 조사하고 그 조사된 내용 중에 술잔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항목화하여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반영된 술잔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툴 및 적용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왜 중요한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 파악해야하는 감성특성 항목이 무엇인지, 또한 이러한 항목 화가 어떠한 기대효과를 갖는 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후, 이러한 분석이 우리나라 전통주에서도 가능한지 감성도출을 진행해보고, 이렇게 도출된 감성특성을 반영한 전통주 술잔의 디자인 프로세스 및 툴을 위 감성도출을 토대로 제안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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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감 중 하나인 청각은 무엇인가? 오감 중 하나인 청각은 귀가 소리의 자극을 뇌에 전달하여 느끼는 감각을 말한다. 즉, 물이나 공기 등을 통해 전해지는 음파를 자극으로 감지해내는 기계적 감각을 의미한다.
술을 따를 때, 글라스의 크기와 모양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술을 따를 때, 글라스의 크기와 모양이 중요하다. 글라스가 작으면 술을 따를 때 조심스럽게 따르게 되어 소리를 낼 수가 없고, 글라스가 길쭉하지 않고 바디가 짧고 둥글면 탄산가스가 들어간 술의 경우 기포가 올라오는 소리가 죽게 된다. 술에서의 청각적인 요소는 청량한 소리, 우아한 소리, 깨끗한 소리, 정감 나는 소리, 기분 좋은 소리, 맑은 소리 등이 있다.
우리나라 전통주는 제조방식의 단계 및 복잡성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우리나라 전통주는 제조방식의 단계 및 복잡성에 따라 탁주, 약주, 증류주의 순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탁주는 전통 토속주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쌀을 누룩으로 발효시켜 양조한 술덧을 체로 거칠게 걸러낸 후에 마시기 적당하도록 물을 타서 알코올 도수를 낮춘 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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