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특성을 반영한 술잔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연구 -한국 전통주 약주잔 디자인 도출을 중심으로- Research for Cup Design Process Development Using Emotional Features Focusing on the Korean Traditional Alchol Yakju's Design원문보기
우리나라의 전통주는 막걸리 붐 이후 주춤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을 활용한 명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통한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전통주 술잔 디자인 개발은 심미성 및 유통 편의성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디자인 개발의 세분화 고급화 연구화 등의 일시적 발전양상을 보여오긴 하였으나, 전통주의 특성을 기획 단계부터 반영하여 상품화한 사례나 프로세스는 없었다. 따라서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 디자인 설계 프로세스 기술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전통주의 특성을 감성요소인 오감과 스토리텔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 중 술잔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통주 술잔의 형태 소재 같은 시각화하는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소 중, 특히 대상 전통주가 갖고 있는 역사나 설화와 같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술잔의 라벨, 문양, 장식적 요소 등 디자인을 결정하여 해당 전통주의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 소규모 가양주의 수출이 주춤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성요소와 스토리텔링이 있는 전통주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 있는 술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수출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전통주는 막걸리 붐 이후 주춤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을 활용한 명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통한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전통주 술잔 디자인 개발은 심미성 및 유통 편의성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디자인 개발의 세분화 고급화 연구화 등의 일시적 발전양상을 보여오긴 하였으나, 전통주의 특성을 기획 단계부터 반영하여 상품화한 사례나 프로세스는 없었다. 따라서 전통주의 특성을 반영한 술잔 디자인 설계 프로세스 기술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전통주의 특성을 감성요소인 오감과 스토리텔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 중 술잔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통주 술잔의 형태 소재 같은 시각화하는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소 중, 특히 대상 전통주가 갖고 있는 역사나 설화와 같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술잔의 라벨, 문양, 장식적 요소 등 디자인을 결정하여 해당 전통주의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 소규모 가양주의 수출이 주춤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성요소와 스토리텔링이 있는 전통주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 있는 술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수출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orean traditional alcohol's growth gets declined after Makgeolli's boom and it's time to enter the takeoff stage using cu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alcohols in order to their globaliz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For now, there are 3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alcohol's cup design ...
Korean traditional alcohol's growth gets declined after Makgeolli's boom and it's time to enter the takeoff stage using cu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alcohols in order to their globaliz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For now, there are 3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alcohol's cup design development; subdivision, quality improvement, systematization. However, there's no product design case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alcohol from the planning phase. Therefore, it needs to establish process technology for storytelling and emotion based cup design. This research aims to extract the specification for cup design and to find out the visualization element of cup's shape and material by studying 5 senses and traditional alcohol's objective informations. Through the study, the elements that can maximize the specific traditional alcohol's marketability: cup's label, pattern, decorative element based on the storytelling like history and tale were found. As a result, those result can give a new export strategy by developing competitive design that has emotional element and storytelling from the traditional alcohol's characteristics in a situation of stagnant export of the small sized home-brewed liquor business.
Korean traditional alcohol's growth gets declined after Makgeolli's boom and it's time to enter the takeoff stage using cu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alcohols in order to their globaliz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For now, there are 3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alcohol's cup design development; subdivision, quality improvement, systematization. However, there's no product design case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alcohol from the planning phase. Therefore, it needs to establish process technology for storytelling and emotion based cup design. This research aims to extract the specification for cup design and to find out the visualization element of cup's shape and material by studying 5 senses and traditional alcohol's objective informations. Through the study, the elements that can maximize the specific traditional alcohol's marketability: cup's label, pattern, decorative element based on the storytelling like history and tale were found. As a result, those result can give a new export strategy by developing competitive design that has emotional element and storytelling from the traditional alcohol's characteristics in a situation of stagnant export of the small sized home-brewed liquor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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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명품주의 전통주가 갖고 있는 감성특성을 조사하고 그 조사된 내용 중에 술잔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항목화하여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반영된 술잔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툴 및 적용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왜 중요한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 파악해야하는 감성특성 항목이 무엇인지, 또한 이러한 항목 화가 어떠한 기대효과를 갖는 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앞서 언급된 내용처럼 본 연구에서 대상 전통주가 가진 감성특성에 부합하는 술잔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대상 술이 갖고 있는 오감의 요소를 파악하고 항목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술의 오감을 통한 감성특성을 정리 및 서술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우리 전통주 약주 중에 대상을 선정하여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반영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주 대상 선정의 기준은 국가에서 지정한 전통주로서 지역의 많은 이들이 빚고 있는 전통주를 선정하였다.
정보기반 스토리텔링은 도수, 성분, 시각, 미각, 후각, 촉각, 청각, 기타 등이며, 감성기반 스토리텔링은 역사, 설화, 지역, 제조법, 음용법, 기타 등이 있다. 이 두 가지 스토리텔링을 기준으로 디자인을 설계하는 시각화 항목을 도출해 보았다.
이러한 개념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술잔 디자인 프로세스 툴은 감성요소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전통주에 대한 감성조사를 통해 감성 정보를 입력할 경우 술잔디자인이 설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전통주 본연의 감성특성을 고객에게 최대한 잘 전달할 수 있고 우리 술이 세계적인 명품주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스토리텔링과 심미적 창작요소를 가미하여 전통주 술잔 디자인 및 장식적 요소에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명품주의 전통주가 갖고 있는 감성특성을 조사하고 그 조사된 내용 중에 술잔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항목화하여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반영된 술잔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툴 및 적용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전통주의 감성특성이 왜 중요한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 파악해야하는 감성특성 항목이 무엇인지, 또한 이러한 항목 화가 어떠한 기대효과를 갖는 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후, 이러한 분석이 우리나라 전통주에서도 가능한지 감성도출을 진행해보고, 이렇게 도출된 감성특성을 반영한 전통주 술잔의 디자인 프로세스 및 툴을 위 감성도출을 토대로 제안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연구 단계로 감성의 개념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일반적인 술의 오감을 정의하며, 이를 고려한 술잔디자인 설계 방향을 정리하고, 그러한 사례들을 해외 술에서 찾아볼 것이다.
2차적으로 대상 전통주가 갖고 있는 감성기반 스토리텔링을 살펴보면 백제왕실의 술로서 인식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31]. 그 배경 스토리에서 뽑아낸 항목은 여성스러움, 부드러움, 곡선의 미, 순수함, 따스함, 신비함의 스토리기반 감성항목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장식요소에 반영하게 된다.
디자인 개발 사례들은 각각 디자인 세분화(공모전에서 일반보급형, 고급형, 전통, 현대 등으로 나누어 공모), 디자인 고급화(이노디자인 김영세 디자이너와 서예가 여태명 교수 참여), 디자인 연구화(시장조사, 컨셉 도출, 모델링, 평가)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상품의 원천적인 경쟁력과 향후 성공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인 술잔디자인 기획 및 설계 초기부터 전통주가 갖고 있는 정성적․정량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술잔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지 않거나, 그러한 고려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여러 가지 고려사항으로 인해 브랜드명은 생략한다. 먼저 대상 전통주인 A에 대해서는 [그림 10]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일반적인 사항을 조사하였다.
약주의 감성특성 도출을 위한 연구방법은 전통주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자문을 중심으로, 각종 문헌자료[21][24-26]들을 취합하여 정리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술잔 디자인 프로세스 툴은 감성요소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전통주에 대한 감성조사를 통해 감성 정보를 입력할 경우 술잔디자인이 설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전통주 본연의 감성특성을 고객에게 최대한 잘 전달할 수 있고 우리 술이 세계적인 명품주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고자 한다.
전통주 술잔의 형태변화를 고려한 감성요소의 척도 기준을 살펴보았다.
전통주에 대한 감성요소를 조사하여 그에 따른 형태의 변화요소를 파악하고,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 기준은 선정된 전통주에 대한 각각의 감성요소를 파악하여 디자인설계에 대한 척도가 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우리 전통주 약주 중에 대상을 선정하여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반영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주 대상 선정의 기준은 국가에서 지정한 전통주로서 지역의 많은 이들이 빚고 있는 전통주를 선정하였다. 여러 가지 고려사항으로 인해 브랜드명은 생략한다.
성능/효과
감성항목 중 음용온도는 술에 따라서 술잔의 형태에 변화를 갖게 되는데 음용온도가 차게 마시는 술 일수록 잔의 두께가 두껍고 받침이나 손잡이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술의 맛을 극대화하고 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술잔의 형태를 최적화하여 만드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술로 우리 술과 유사한 일본 전통주인 사케와 발효주로서 세계적인 술인 와인을 꼽을 수 있다. 그 중 와인잔의 형태가 브랜드에 대한 특수성뿐만 아니라 와인이 생산된 지역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특히, 현재 전세계적으로 자국의 전통주에 대한 세계화, 명품화를 위해각국들이 전통주에 대한 감성요소, 스토리텔링기반의 콘텐츠 및 상품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국의 전통주에 대한 감성기반의 술잔상품 특성에 대한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전통주에 대한 세계화 및 명품화를 위해서는 감성요소를 체졔적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전통주의 술잔 설계에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명품 글로벌 주류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프로세스는 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을 거쳐야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전통주의 감성요소가 술잔 형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해외 주류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주의 감성요소를 고려할 경우 세부정보들이 술잔 형태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해 술잔이 제작 될 경우 전통 주의 특성을 제대로 살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통주의 감성요소를 고려한 술잔 디자인이 이루어질 경우 기존 전통주 술잔 디자인의 기획 단계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상품기획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주 잔에 있어서 장식적, 형태적 특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창작자의 심미적 입장에서 제작되는 경우에 감성적, 스토리텔링 기반의 요소가 참고는 되지만 창작자의 미적 요소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초기 기획 단계부터 설계 및 개발까지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는 대상 전통주의 감성 요소를 더욱 극대화하고 그 전통주의 맛과 향, 스토리텔링 등의 장점을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전통주 술잔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인해, 대기업뿐만 아니라 영세 가양주 업체에서도 명품주 제작에의 쉬운 접근이 가능하고 사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의 중요성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전통주에도 감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전통주의 감성요소가 술잔 형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해외 주류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된 내용을 살펴보면 사케는 음용온도, 색상, 향 등의 감성요소에 따라 술잔 디자인이 확연히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케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주류로써 대표적인 주류인 와인도 [표 2]와 같이 술잔, 술병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감성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있다.
술의 스토리텔링 기반 특성은 술의 심미적 형태미와 장식적요소에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스토리텔링의 역사, 설화, 지역, 음용법, 제조법등은 잔의 색, 재료, 라벨, 문양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의 중요성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전통주에도 감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전통주의 감성요소가 술잔 형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해외 주류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주의 감성요소를 고려할 경우 세부정보들이 술잔 형태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해 술잔이 제작 될 경우 전통 주의 특성을 제대로 살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우리 전통주에 대한 세계화 및 명품화를 위해서는 감성요소를 체졔적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전통주의 술잔 설계에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명품 글로벌 주류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프로세스는 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을 거쳐야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추가적 연구검증 이후에는 본 디자인 프로세스가 한국의 전통주 술잔 디자인 설계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프로세스는 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을 거쳐야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추가적 연구검증 이후에는 본 디자인 프로세스가 한국의 전통주 술잔 디자인 설계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우리나라 전통주의 대중화를 이끌어 온 탁주와 약주 중,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하며, 일반적인 제조과정이 조금 더 복잡하여 감성특성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약주를 대상 주류로 선택한다.
이로 인해 전통주 본연의 감성특성을 고객에게 최대한 잘 전달할 수 있고 우리 술이 세계적인 명품주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스토리텔링과 심미적 창작요소를 가미하여 전통주 술잔 디자인 및 장식적 요소에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감 중 하나인 청각은 무엇인가?
오감 중 하나인 청각은 귀가 소리의 자극을 뇌에 전달하여 느끼는 감각을 말한다. 즉, 물이나 공기 등을 통해 전해지는 음파를 자극으로 감지해내는 기계적 감각을 의미한다.
술을 따를 때, 글라스의 크기와 모양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술을 따를 때, 글라스의 크기와 모양이 중요하다. 글라스가 작으면 술을 따를 때 조심스럽게 따르게 되어 소리를 낼 수가 없고, 글라스가 길쭉하지 않고 바디가 짧고 둥글면 탄산가스가 들어간 술의 경우 기포가 올라오는 소리가 죽게 된다. 술에서의 청각적인 요소는 청량한 소리, 우아한 소리, 깨끗한 소리, 정감 나는 소리, 기분 좋은 소리, 맑은 소리 등이 있다.
우리나라 전통주는 제조방식의 단계 및 복잡성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우리나라 전통주는 제조방식의 단계 및 복잡성에 따라 탁주, 약주, 증류주의 순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탁주는 전통 토속주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쌀을 누룩으로 발효시켜 양조한 술덧을 체로 거칠게 걸러낸 후에 마시기 적당하도록 물을 타서 알코올 도수를 낮춘 술이다.
참고문헌 (31)
박정현, 오감브랜딩으로 차별화하라, LG주간경제, pp.8-14, 2007.
Martin Lindstrom, 최원식 역,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
최혜실,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6.
Pierre Moraa, Florine Livat, "Does storytelling add value to fine Bordeaux wines?," Wine Economics and Policy, Vol.2, No.2, pp.3-10, 2013.
Schifferstein Hendrik N. J, "The perceived importance of sensory modalities in product usage: a study of self-reports," Acta Psychologica, Vol.121, pp.41-6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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