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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127 - 140
본 연구는 DeLone & McLean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이용하여 IMS의 성과측정을 위한 대안으로 IMS의 도입과 그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IMS 도입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 대한 측정요소에 대한 문헌검토와 가설의 설정과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MS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조직에서 담당자들의 IMS사용의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정보 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IMS를 구축해야 하며, 최우선은 서비스 품질 쪽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IMS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조직의 담당자들의 만족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과에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는 사용자 만족도보다는 사용자 의도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This study is performed to measure a performance of IMS using Delone & McLean's Information Success Model as a practical analysis for IMS implementation and their effects. For this, I reviewed the pre-research literatures to attain the measurement factors for IMS implementation and information sys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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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도입이 조직에 없어서 안될 만큼 역할이 중요시 된 이유는 무엇인가? |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비즈니스 환경이 특히 급변하고 복잡성이 증대됨에 따라 기업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에서 없어서는 안될 만큼 그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국내 중소기업들은 정보기술의 급성장에 따른 활용필요성이 증대되었으나 정보시스템의 비계획적 수용 및 운용 등으로 말미암아 복잡도가 증가하고 관리비용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 |
IMS사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현재 IMS사업의 성공을 측정하는 수준평가모형은 조직에 산출물과 프로세스 실행에 대한 IMS 관점을 더 높은 관점에서 볼 수 있을 뿐 수준평가모형 자체가 IMS에 대한 이익평가를 위한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수단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IMS사업은 개발과 성과측정 모두 구축에만 초점을 맞추면 또 하나의 솔루션에 지나지 않는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 |
DeLone & McLean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이용하여 IMS의 성과측정을 위한 대안으로 IMS의 도입과 그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MS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조직에서 담당자들의 IMS사용의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정보 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IMS를 구축해야 하며, 최우선은 서비스 품질 쪽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IMS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조직의 담당자들의 만족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과에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는 사용자 만족도보다는 사용자 의도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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