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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관점의 성과측정치가 호텔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formance Measures in BSC on the performance of Hotel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189 - 199  

류지호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 관광컨벤션학과) ,  이원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회계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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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기존의 BSC 관점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이들 성과측정치의 제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의 성과측정치들은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관점의 성과지표가 실질적으로 호텔기업의 성과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회귀분석결과에서는 네 가지 관점의 성과측정치들이 각각 해당 성과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객을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기업의 특성상 고객관점의 성과측정치가 고객관점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measures in BSC on the performance of hotel industry. To achiev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he data from korean hotel industry.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re are significant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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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변수측정을 위해 고려한 다항목 척도들은 이미 기존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입증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는 이들 측정항목에 대한 구성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에 의한 요인분석에서는 베리멕스(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통하여 요인적재치를 산출하였다.
  • 먼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ㆍ외 선행연구 및 문헌 등을 통하여 균형성과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살펴본 후, 호텔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균형성과표 관점의 성과측정지표 제공이 기업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을 위한 이론적인 틀을 마련한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한다.
  • 본 연구는 국내 호텔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균형성과표 관점의 성과측정치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입증함으로써, 호텔기업의 성과관리를 위한 균형성과표의 도입에 대한 당위성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현재 기업내 구축된 성과측정시스템의 진부화에 대한 진단과 함께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한 성과측정 및 성과관리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성과관리시스템으로의 재설계나 또는 수정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성과측정치를 Kaplan and Norton(1992)이 제안하고 있는 균형성과표에 따라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서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그리고 재무관점 등의 네 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관점의 성과측정치는 관련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된 측정치에 대한 설문항목을 구성하여 각 성과측정치의 제공정도(1_매우 낮음~7_매우높음)를 7점 Likert-type 척도로서 측정하였다.
  •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호텔산업과 같은 서비스업에 대한 균형성과표의 도입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호텔기업들을 대상으로 균형성과표에 의한 성과측정에 초점을 두고 실질적으로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의 성과측정치가 호텔기업의 성과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기존의 BSC 관점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이들 성과측정치의 제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의 성과측정치간에는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 [가설 2]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의 성과측정치는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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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가? 특히,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를 재 정의함과 동시에 변화한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성과목표와 성과측정치를 전달하여야 한다[6]. 전통적인 성과측정시스템에 의한 단기적인 재무적 측면의 한정된 성과목표와 성과측정치만으로는 구성원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촉진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목표 달성 또한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기업에 있어 성과측정은 무엇인가? 기업에 있어 성과측정은 구성원들의 행위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과측정을 위한 체계적인 체제로서의 기업의 성과측정시스템(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은 기업 내부의 다양한 기능과 활동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한편,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성과측정치에 따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성과평가를 통하여 인센티브를 제공, 조직구성원들의 과업동기를 유발함으로써 기업의 성과개선을 유인하게 된다.
기업의 목표나 전략과 연계된 성과측정치가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목표와 일치되는 행동을 유인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을 충실히 실행하도록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McMann and Nanni(1995)에 의하면, 기업의 목표나 전략과 연계된 성과측정치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목표와 일치되는 행동을 유인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을 충실히 실행하도록 한다. 이는 조직구성원들에 대해 개인의 목표를 기업 전체의 목표에 일치시킴으로서 기업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게 되며, 기업의 성과를 이를 통하여 증대되게 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성과정보에 해당하는 성과측정치가 피드백정보로 제공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이러한 정보들은 업무수행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있도록 조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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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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