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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IT 조직의 성과평가 CSF & KPI 개발과 지표 간 인과관계의 규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ing BSC framework to Develop CSF & KPI for IT Performance measure by Balanced Scorecard on IT organization and examining the relation of cause and effect in Indicator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Nov. 30, 2006년, pp.271 - 278  

임종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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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조직의 활동에 대한 성과 평가는 과거 재무적인 평가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기능과 활동 주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적인 접근방법과 함께 새로운 평가 방법 및 기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균형 성과표 (Balanced Scorecard: BSC) 개념을 IT 활동 평가에 적용한 IT-BSC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과 기업전략과의 관계에 대한 규명이나, 다양한 IT 성과측정지표들간의 연계성을 측정하는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본 연구에서는 IT 조직의 성과평가를 위한 핵심성공요인(CSF)과 핵심성과지표(KPI)를 도출하고, 도출된 지표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영역과 지표들은 각 산업영역에서 IT 조직의 성과를 측정할 때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의미를 둘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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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 특히 ITGKIT Gorvemance Institute)에서 제작한 Cobit 프레임워크는 IT 조직의 활동을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는 세부 항목들을 제시하고 있다.[14] Cobit 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지표들은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IT 조직의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과 지표의 도출 시 유용한 연구가 될 수 있기에, Cobit에서제시하고 있는 지표들을 활용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obit 프레임워크의 각 단계별 성과측정 지표들을 참고하여, IT BSC의 성과지표를 도출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인지하여, IT 조직의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항목과 지표를 도출하고, 지표 간 인과관계와 기업 성과와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IT 조직의 활동에 대한 성과평가 목표와 상세 지표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IT BSC와 관련한 모든 문헌연구에서 조사된 각 관점과 핵심성공요인(CSF), 세부 성과 지표(KPI) 그리고 Cobit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과지표들을 종합, 정리하여 IT 조직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모델을 만들고, CSF, KPI 지표간의 인과관계 규명을 통해 실제 IT 조직의 성과평가를 위한 지표들이 어떠한 것인지 밝혀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미래 대응성에 관련된 변수들은 고객 만족도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미래 대응성에 관련된 변수들은 IT성과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에 관련된 변수들은 고객만족도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에 관련된 변수들은 고객만족도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고객만족도에 관련된 변수들은 IT성과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l] 미래 대응성에 관련된 변수들은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에 관련된 변수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은 고객만족도의 두변수를 독립변수로 IT 성과의 세 변수를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경영전략지원은 서비스 만족도가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투자관리는 IT/Business 파트너쉽과 서비스 만족도의 두 변수에게 모두 영향을 받고 있었다.
  • [가설1]은 미래대응성의 두 변수를 독립변수로,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의 5가지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로 품질관리와 협력업체관리는 IT 인력관리와 지식관리의 두 변수에 모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데이터 관리와 시스템오류는 지식관리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 [가설2]는 미래대응성의 두 변수를 독립변수로 고객만족도의 두 변수를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만족도는 IT인력관리와 지식관리의 두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IT/Business 파트너쉽은 지식관리의 변수에 영향을 받고 있다.
  • [가설3]은 미래대응성의 두 변수를 독립변수로, IT 성과의 세 가지 변수를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지식관리는 경영전략과 투자관리에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IT 인력관리는 비용관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4]는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의 다섯가지 변수를 독립변수로, 고객만족도의 두 변수를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IT/Business 파트너쉽은 품질관리, 프로젝트관리, 협력업체 관리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서비스만족도는 품질관리와 협력 업체 관리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었다.
  • [가설5]는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의 다섯 가지 변수를 독립변수로 IT 성과의 세 가지 변수를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경영전략지원은 품질관리와 협력업체 관리의 변수에게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IT투자관리는 품질관리, IT 비용관리는 협력업체관리와 시스템 오류관리의 변수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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