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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189 - 199
류지호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 관광컨벤션학과) , 이원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회계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measures in BSC on the performance of hotel industry. To achiev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he data from korean hotel industry.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re are significant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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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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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가? | 특히,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를 재 정의함과 동시에 변화한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성과목표와 성과측정치를 전달하여야 한다[6]. 전통적인 성과측정시스템에 의한 단기적인 재무적 측면의 한정된 성과목표와 성과측정치만으로는 구성원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촉진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목표 달성 또한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 |
기업에 있어 성과측정은 무엇인가? | 기업에 있어 성과측정은 구성원들의 행위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과측정을 위한 체계적인 체제로서의 기업의 성과측정시스템(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은 기업 내부의 다양한 기능과 활동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한편,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성과측정치에 따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성과평가를 통하여 인센티브를 제공, 조직구성원들의 과업동기를 유발함으로써 기업의 성과개선을 유인하게 된다. | |
기업의 목표나 전략과 연계된 성과측정치가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목표와 일치되는 행동을 유인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을 충실히 실행하도록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McMann and Nanni(1995)에 의하면, 기업의 목표나 전략과 연계된 성과측정치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목표와 일치되는 행동을 유인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을 충실히 실행하도록 한다. 이는 조직구성원들에 대해 개인의 목표를 기업 전체의 목표에 일치시킴으로서 기업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게 되며, 기업의 성과를 이를 통하여 증대되게 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성과정보에 해당하는 성과측정치가 피드백정보로 제공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이러한 정보들은 업무수행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있도록 조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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