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콘텐츠 웹사이트의 콘텐츠 구성에 관한 사례연구: 한·일 만화박물관 사이트 비교분석 The Case Study of the Content of Comics Museum Websites: Comparative Analysis on "Korea Manhwa Museum" and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화박물관의 웹사이트에서 제시되는 콘텐츠 분석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서, 부천의 한국만화박물관과 일본 교토의 교토국제망가뮤지엄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했다. 만화 전문 박물관으로서 두 박물관의 웹사이트가 제시하는 콘텐츠를 성격에 따라 홍보형 콘텐츠, 전문정보형 콘텐츠, 전시/체험형 콘텐츠로 구분해서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은 만화박물관의 웹사이트가 전문박물관으로서 그에 부합하는 만화관련 콘텐츠를 제시함으로서 박물관의 기능에 적합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함이다. 분석 결과, 대체적으로 두 박물관 모두 세 유목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비슷하게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프라인 박물관의 시설현황과 전시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 관련 이벤트에 대한 콘텐츠는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콘텐츠의 제시가 지향하는 목적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만화박물관은 교토국제망가뮤지엄보다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을 좀 더 활용하면서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과 더 많은 정보의 제공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교토국제망가뮤지엄은 이러한 점보다는 홍보적 성격의 콘텐츠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연혁, 설립과정과 배경에 대한 설명이 구분되어 제시되는 점, 그리고 4가지의 외국어 사이트가 이를 뒷받침해주는 사례이다. 이는 두가지 목적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하나는 공동으로 운영되는 자치사업이라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방문대상을 해외까지 확대하고자 하는 점이다.
본 연구는 만화박물관의 웹사이트에서 제시되는 콘텐츠 분석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서, 부천의 한국만화박물관과 일본 교토의 교토국제망가뮤지엄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했다. 만화 전문 박물관으로서 두 박물관의 웹사이트가 제시하는 콘텐츠를 성격에 따라 홍보형 콘텐츠, 전문정보형 콘텐츠, 전시/체험형 콘텐츠로 구분해서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은 만화박물관의 웹사이트가 전문박물관으로서 그에 부합하는 만화관련 콘텐츠를 제시함으로서 박물관의 기능에 적합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함이다. 분석 결과, 대체적으로 두 박물관 모두 세 유목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비슷하게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프라인 박물관의 시설현황과 전시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 관련 이벤트에 대한 콘텐츠는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콘텐츠의 제시가 지향하는 목적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만화박물관은 교토국제망가뮤지엄보다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을 좀 더 활용하면서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과 더 많은 정보의 제공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교토국제망가뮤지엄은 이러한 점보다는 홍보적 성격의 콘텐츠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연혁, 설립과정과 배경에 대한 설명이 구분되어 제시되는 점, 그리고 4가지의 외국어 사이트가 이를 뒷받침해주는 사례이다. 이는 두가지 목적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하나는 공동으로 운영되는 자치사업이라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방문대상을 해외까지 확대하고자 하는 점이다.
This research explores websites of comics museum provided by the Korean Manhwa Museum and the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 and is supposed to analyze the type of content and finding out features. Since both museums specialize in comics and provide diverse information related to comics and their ...
This research explores websites of comics museum provided by the Korean Manhwa Museum and the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 and is supposed to analyze the type of content and finding out features. Since both museums specialize in comics and provide diverse information related to comics and their museums, this research analyze them on the basis of three types of categories, which are public relations content, professional content, and exhibition/education content The result shows that both museums generally provide similar type of information and content even though there are small differences. Especially, they have common points in the way that both offer detailed information of museum facilities and about exhibition schedules and education programs. However, the goal they are aiming at shows a difference. Korea Manhwa Museum tries to have interactive communication with its site visitors using the bulletin board system and to update newly published comics and events frequently managing separate websites.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 seems to focus on promoting itself in order to have more museum visitors. It provides detailed information such as history of the museum building, the object of setting up the museum and so on. Also, it provides four different foreign language websites.
This research explores websites of comics museum provided by the Korean Manhwa Museum and the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 and is supposed to analyze the type of content and finding out features. Since both museums specialize in comics and provide diverse information related to comics and their museums, this research analyze them on the basis of three types of categories, which are public relations content, professional content, and exhibition/education content The result shows that both museums generally provide similar type of information and content even though there are small differences. Especially, they have common points in the way that both offer detailed information of museum facilities and about exhibition schedules and education programs. However, the goal they are aiming at shows a difference. Korea Manhwa Museum tries to have interactive communication with its site visitors using the bulletin board system and to update newly published comics and events frequently managing separate websites. Kyoto International Manga Museum seems to focus on promoting itself in order to have more museum visitors. It provides detailed information such as history of the museum building, the object of setting up the museum and so on. Also, it provides four different foreign language websites.
이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박물관은 성격과 형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되는데10) 첫째는 인문계와 자연계 박물관, 둘째는 종합과 전문 박물관, 셋째는 설립주체에 따른 국립, 공립, 사립, 대학박물관, 그리고 넷째로 전시의 공간성에 따라 옥내전시, 옥외전시, 야외박물관 등이 있다.
만화박물관의 정의는 무엇인가?
한편 만화박물관은 일반적으로 “만화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진열하고 일반에게 전시하여 학술 연구와 사회 교육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만든 시설”이라고 정의되어 있고11)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 대한 역할 모델에 초점을 맞춘 연구에서는 만화박물관의 역할을 매개활동(meditation)이라는 개념과 프로그램 개발 센터라는 것으로 정리하면서 만화박물관은 전시 및 컬렉션, 교육 및 정보, 그리고 마케팅 및 조직의 체계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12) 즉 만화박물관은 박물관에 대한 일반적 정의와 유사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인문계박물관이자 전문공립박물관으로서 옥내전시박물관유형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박물관의 기능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박물관이란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수집하고 전시하여 교육적 역할에 이바지하는 기관으로서8) 공공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기관으로 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9) 첫째는 수집ㆍ 보존 기능으로서 자연 상태에서 파손, 인멸, 멸실 등으로부터 항구적 존속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연구 기능으로서 모아진 자료를 조사, 연구하는 것이다. 셋째는 전시 기능으로서 단순한 나열이 아닌 자료의 가치를 최대한 드러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관람객과의 직접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는 교육 기능으로서 수 집ㆍ보존 중인 자료를 통해 평생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22)
김욱, 청소년 정보 웹사이트 평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3.2).
김진아, 미술관 웹사이트 컨텐츠 분석과 평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8).
주세강,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 웹사이트 개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2).
고영만, 오삼균, 인터넷공공도서관 구축모형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제4호(1999.12), pp.10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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