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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characteristic analysis of underwater bearing for canned type electric water pump. Characteristic analysis of underwater bearing was performed using self-developed performance tester, which capable of torque change, noise change, motor speed change and abrasion loss test with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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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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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물에 의한 유체 윤활특성이 우수한 탄화규소(SiC)계 재질의 베어링을 이용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토크변화, 소음변화, 마모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성능시험기를 제작하고 제작된 성능시험기를 통해 탄화규소(SiC)계 재질 베어링의 수중에서의 특성을 분석하고 카본베어링과의 비교를 통하여 수중베어링 성능 평가 기준 확립을 위한 표준화 기반기술에 기여하고자 한다[9-10].
  • 소음측정은 베어링의 성능 및 이상 현상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음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베어링에서 발생된 소음을 마이크로폰과 심포니시스템을 통해 측정하여 마모, 파손등과 같은 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캔드타입 전동 워터펌프 제조를 위한 고내구성 수중베어링의 성능시험기를 제작하고 다양한 성능시험을 통한 탄화규소(SiC)계 수중베어링과 카본베어링을 비교하여 수중베어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하중측정을 통한 마모량 또한 카본베어링의 마모량이 SiC 베어링의 마모량보다 약 37배가량 더 많이 보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중베어링 성능시험기를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SiC 베어링과 카본베어링의 비교를 통하여 SiC 베어링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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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SBT System의 두 온도센서는 각각 무엇을 측정하는가? 모터부는 임펠러 부분의 회전 입력을 모사하였고, 전동워터펌프의 실 작동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수조부 내의 온도제어와 베어링의 온도 측정을 위하여 첫 번째 온도 센서는 냉각수의 온도를 모니터링을 하고, 두 번째 온도 센서는 베어링 하우징을 관통하여 베어링 외륜부에 직접 접촉하도록 함으로써 베어링 내구성 시험시 수중베어링의 온도 변화를 측정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동식 워터펌프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전동식 워터펌프는 냉각수를 포함하여 구동되는 펌프부와, 냉각수와 완전히 차단되어야 하는 모터부의 결합체이며 모터의 동력이 펌프부로 전달되어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부품으로 미캐니컬 씰을 적용한 워터펌프가 있으나 완전방수, 내구수명에서 전기자로 구성된 스테이터부와, 영구자석 등으로 구성된 로터부로 구분하여 로터부 및 로터부와 스테이터부 사이의 공극부가 냉각수에 잠기게 하고, 스테이터부와 로터부를 각각 방수처리 하는 방식의 Can-sealed 방식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펌프는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기존 펌프는 기계식 방식에서 친환경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전력 전자식 방식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가변 제어기술을 응용한 전동식 워터펌프로 대처하게 된다면 에너지 소모량 효율 상승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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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 K. H., 2010, A Study on Reduction of Fuel Consumption by Displaying Fuel Injection Data for Drivers, Trans. of KSAE 18:4 115-120. 

  2. Lee, D. E., Hwang, I. G., Jeon, D. I., Park, S. S., 2008, Development and Optimization of the Hybrid Engine System Model to Improve the Fuel Economy, Trans. of KSAE 16:6 65-73. 

  3. James T. Allison., viewed 15 March 2007, Design Optimization Model for an Automotive Electric water Pump, 

  4. Yang, H. C., Yoon, T. J., Hong, N. P., Kim, B. H., and Kim, B. H., 2011, Performance Test System of Underwater Bearing based on Labview,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Korea, 418-420. 

  5. Pierberg Pump Technology GmbH., viewed 2009, Electric coolant pumps-Always at the correct temperature, . 

  6. Park, Y. J., Chung, S. C., 1997, Analysis and Optimal Design of Axial Magnetic Bearings,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Korea, 278-283. 

  7. Joachim, G., Jurgen, H. T, and Claude, W., 1999, Inside the Canned Motor Centrifugal Pump, World Pumps 1999:396 58-61. 

  8. Park, I. K., Kim, H. J., Hong, N. P., Park, D. Y., Seo, Y. H., Kim, B. H., 2012, Characteristic Analysis of Underwater Bearing for Canned Type Electric water pump, Conference of the Ko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Korea 737-738. 

  9. Calum, S., 2004, Considerations for a Canned Motor Pump, World Pumps 2004:459, 22-25. 

  10. Hirao, A., Shibuya, Y., Sekine, M., and Takayama, A., 2011, Evaluations of Ceramic Bearings Used in Electric Water Pumps, Tribology Online 6:1 71-75. 

  11. Kim, D. S., Kang, S. Y., Hong, N. P., Yang, H. C., Kim, B. H. 2011, Optical Shape Design of underwater Bearing for Canned Motor Pump,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Korea, 447-450. 

  12. Seong, S. M., 2010, Numerical Study on the Flow Through the Hydrostatic Bearing for a Rocket Engine Turbopump, Trans. 0f the KSME 9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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