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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GM 기반 롤러 트랙 기어 시스템 설계
Roller Track Gear System Design based on Roller Gear Mechanism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2, 2014년, pp.194 - 198  

권순만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RGM(roller gear mechanism) systems, wherein one of the gears of a meshing gear pair is replaced with pins or rollers, have been reintroduced, which is a consequence of, and therefore a reflection of, the rapid advances made in manufacturing technology. Three RTG(roller track gear)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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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GM의 직선 이송시스템인 CRP 시스템과 회전 이송시스템인 CRG 그리고 RPG 시스템의 조합을 통하여 L형, S형, U형, O형 등 다양한 경로를 구현할 수 있는 RTG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하였으며,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의 연결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치 간섭 및 치 비접촉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RGM의 엄밀 치형 설계 방법을 기반으로 각각의 시스템 전환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 및 비접촉 현상을 회피하기 위한 다양한 설계기법을 제시하여 엄밀 RTG 시스템 구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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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GM 기반의 RTG 시스템은 어떻게 고효율 및 고중량의 트랙 이송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최근 제안된 RGM (roller gear mechanism)[1] 기반의 RTG (roller track gear) 시스템[2]은 Fig. 1의 선형 이송 시스템인 CRP 시스템[3-5]과 회전 이송 시스템인 CRG[6] 및 RPG 시스템[7]의 캠 기어들의 일부 또는 전체를 조합하여 캠 기어 트랙을 구성하고 핀 또는 롤러 치형을 가지는 런너(runner)를 통해 구동함으로써 기존의 랙-피니언 시스템[8,9]을 대체할 수 있으며 고효율 및 고중량의 트랙 이송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여기서 RTG 시스템은 각각의 RGM을 조합하여 3가지의 RTG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구성된 각 시스템을 활용하여 L형, O형, U형 및 S형 등의 다양한 기어 트랙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Fig.
RTG 시스템은 무엇을 바탕으로 타이송 시스템 대비 보다 정밀하고 고속 이송이 가능한 이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가? RTG 시스템은 RGM의 엄밀 치형 설계 기술[10]을 바탕으로 타이송 시스템 대비 보다 정밀하고 고속 이송이 가능한 이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개별적인 구동시스템을 장착 및 제어함으로써 시스템의 제어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효율적인 작업 관리 및 능동적인 이송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RTG 시스템이 서로 다른 RGM의 조합으로 발생하는 치 간섭 및 치 비접촉 현상은 어떤 문제의 원인이 되는가? 하지만 RTG 시스템은 서로 다른 RGM의 조합으로 두 시스템이 연결되는 전환점 (converting point) 전․후의 캠 기어 트랙의 치형과 구동 롤러기어 (런너) 사이에서 치 간섭 및 치 비접촉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기어 트랙 시스템의 소음 및 진동을 야기 할 수 있으며 정밀도 감소 및 내구성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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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itvin, F.L., Fuentes, A., 2004,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2. Kwon, S.-M., Kim, C.H., Nam, H.C., 2014, Roller Track Gear System, KR Patent: 10-1361548. 

  3. Kim, C.-H., Nam, H. C., Kwon, S.-M., 2012, Pitting Life of CRP System, Trans. KSMTE 21:2 283-289. 

  4. Kim, C.-H., Nam, H. C., Kwon, S.-M., 2012, Pitting Life for RRP System, Trans. KSME(A) 36:4 387-393. 

  5. Kim, C.-H., Nam, H. C., Kwon, S.-M., 2012, Linear Drive Systems using Roller Gear Mechanism, Trans. KSMTE 21:5 702-707. 

  6. Nam, H. C., Kim, C. H., Kwon, S.-M., 2012, Contact Fatigue Life for CRG System, Trans. KSME(A) 36:11 1391-1397. 

  7. Nam, H.C., Kwon, S.-M., Shin, J.-H., 2011, Contact Surface Fatigue Life for RPG System, Trans. KSME(A) 35:11 1453-1459. 

  8. Ikejo, K., Nagamura., K., Tanaka, E.,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and Strength of Pin-Rack Gear Mechanism, J. JSDE 43:7 388-394. 

  9. Nagamura, K., Ikejo, K., Tanaka, E.,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of Pin-Rack Gear Mechanism using a Trochoid Tooth Profile, The Machine Design and Tribology Division Meeting in JSME 205-208. 

  10. Shin, J.-H., Kwon, S.-M., 2006, On the Lobe Profile Design in a Cycloid Reducer using Instant Velocity Center, Mech. Mach. Theo. 41:5 596-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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