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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h 협상 해법 기반 전력 최소화를 위한 다중 청소로봇간 영역분배 알고리즘
Cleaning Area Division Algorithm for Power Minimized Multi-Cleanup Robots Based on Nash Bargaining Solut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4, 2014년, pp.400 - 406  

최지수 (Multimedia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Lab., Ewha Womans University) ,  박형곤 (Multimedia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Lab., Ewha Woma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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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영역 안에서 다중 청소로봇을 동시에 운용하여 전력 소비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협력 게임 이론 중 Nash 협상 해법을 이용하여 다중 청소로봇 사이의 가용 자원 및 대상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상 영역을 공평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자원 효용을 극대화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이를 통하여 총 소비전력량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용 자원 및 대상 영역의 특성을 포괄할 수 있는 효용 함수를 정의하고 이를 통한 다중 로봇 간 협상 게임을 통하여 공평하고 효용이 파레토 최적인 지점에서 각 청소로봇의 해당 영역이 결정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해결 방법이 임의 공간 할당 방법 대비 소비전력량 면에서 15-30% 이상의 효율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pproach to minimizing total power consumption by deploying multiple clean-up robots simultaneously in a given area. For this, we propose to use the cooperative game theoretic approaches (i.e., Nash bargaining solution (NBS)) such that the robots can optimally and fair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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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청소에 필요한 공간적인 영역을 일정한 단위 공간으로 구분하고 각 단위 공간을 공간의 크기와 오염도로 특징짓는다. 그리고 청소로봇의 현 배터리 상태는 물론 다수의 청소로봇을 소비 전력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이들 간의 협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게임 이론적인 접근 방법을 도입하였으며 특히 다중 청소로봇의 협업을 협력적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해결하였다.
  • 또한 운용되는 청소로봇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전력량 측면의 청소효율도 증대됨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통하여 하나의 특정 단위 공간에서 가장 최적의 조건에서 청소를 완료할 수 있는 청소로봇에게 우선적으로 해당 청소공간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로봇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청소효율을 높일 수 있는 청소로봇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위의 그래프와 같이 운용 청소로봇의 개수가 증가할수록 청소효율도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청소로봇의 시스템을 확장하여 단일 청소로봇이 아닌 다수의 청소로봇을 운용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히, 공평성과 효용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청소시 소모하는 소비전력량을 효용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따른 효용 함수를 제안하였다.
  • 주어진 청소 대상 공간에서 한 대의 청소로봇만을 운용하는 방법은 중복 청소로 인해 시간 및 전력이 낭비될 수 있으며, 청소 구역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넓은 청소공간을 한 대의 청소로봇이 담당하게 되는 경우에는 배터리 전력 면에서 한계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단일 청소로봇이 아닌 2대 이상의 다수의 청소로봇을 동시에 운용하여 청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 즉 다수 청소로봇 간의 최적화 된 청소 영역 분배 전략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청소에 필요한 공간적인 영역을 일정한 단위 공간으로 구분하고 각 단위 공간을 공간의 크기와 오염도로 특징짓는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청소로봇의 시스템을 확장하여 단일 청소로봇이 아닌 다수의 청소로봇을 운용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히, 공평성과 효용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청소시 소모하는 소비전력량을 효용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따른 효용 함수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효용 함수를 기반으로 여러 청소로봇 사이의 협업을 위한 방안으로 협력 게임 이론의 NBS를 사용하여 청소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게 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다중 청소로봇의 협업이 소비 전력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효율적이며, 전체 운용시스템의 효율을 증대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대표 청소로봇 R은 NBS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청소로봇들에게 공평하고 최적화된 청소 분배 영역을 알려주어 이를 바탕으로 각 청소로봇은 효율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전력 소모량은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2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청소구역 분배 알고리즘을 나타내는 도식이다.
  • 본 논문에서는 청소를 위한 공간은 각 단위 공간 Sij(1≤i≤ M, 1≤j≤ N, 단, i, j, M, N은 모두 정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공간에 대하여 공간 크기 Cij와 오염 정도 Dij가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 한다 (그림 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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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일 운용시스템으로 운용되는 청소로봇의 문제점은? 그러나 지금까지 상용화된 대부분의 청소로봇은 단일 운용시스템으로 한 대의 청소로봇이 운용되고, 이에 따라 소비전력량과 청소시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주어진 청소 대상 공간에서 한 대의 청소로봇만을 운용하는 방법은 중복 청소로 인해 시간 및 전력이 낭비될 수 있으며, 청소 구역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넓은 청소공간을 한 대의 청소로봇이 담당하게 되는 경우에는 배터리 전력 면에서 한계를 가질 수 있다.
협력적 게임이론은 무엇을 제시하는가? 협력적 게임이론은 제한된 자원을 다수의 사용자가 공평하고 최적화하여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게임이론은 대역폭 할당[1,2], 채널 할당[3], 네트워크 흐름 제어[4], 전력 제어[5] 및 비디오 압축[6]과 같이 다양한 자원 할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내쉬 협상 해법은 어떤 공평성 공리를 기반으로 정의 되어 있나요? a) 파레토 최적 (Pareto Optimality) b) 선형 변환에 대한 불변성 (Independence of Linear Transformations) c) 관련성 없는 대안들에 대한 불변성 (Independence of irrelevant alternatives) d) 대칭성 (Symme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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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Yaiche, R. R. Mazumdar, and C. Rosenberg, "A game theoretic framework for bandwidth allocation and pricing in broadband net-works," IEEE/ACM Trans. Netw., vol. 8, no. 5, pp. 667-678. Oc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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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 Mazumdar, L. G. Mason, and C. Douligeris, "Fairness in network optimal flow control: Optimality of product forms," IEEE Trans. Commun., vol. 39, no. 5, pp. 775-782, May 1991. 

  5. A. Feiten and R. Mathar, "Optimal power control for multiuser CDMA channels," IEEE ISIT'05, pp. 1903-1907, Adelaide, Australia, Sept. 2005. 

  6. I. Ahmad and J. Luo, "On using game theory for perceptually tuned rate control algorithm for Video Coding,"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for Video Technol., vol. 16, no. 2, pp. 202-208, Feb. 2006. 

  7. J. Nash, "The bargaining problem," Econometrica, vol. 18, pp. 155-156, Apr. 1950. 

  8. H. Park, "Multimedia communications and network resource management based on bargaining solutions from cooperative game theory in multi-user environment," KICS Inf. Commun. Mag., vol. 26, no. 7, pp. 24-29, Jul. 2009. 

  9. E. Kalaiand and M. Smorodinsky, "Other solutions to Nash's bargaining problem," Econometrica, vol. 43, no. 3, pp. 513-518, May 1975. 

  10. E. Kalai, "Proportional solutions to bargaining situations: Interpersonal utility comparisons," Econometrica, vol. 45, no. 7, pp. 1623-1630, Oct. 1977. 

  11. H. Park and M. van der Schaar, "Coalitionbased resource negotiation for multimedia applications in informationally decentralized networks," IEEE Trans. Multimedia, vol. 11, no. 4, pp. 765-779, Jun. 2009. 

  12. mamirobot Mami K3, mamirobot Corporation from https://www.mamirobot.co.kr. 

  13. E. Kim, H. Park, and P. Frossard, "Low complexity iterative multimedia resource allocation based on game theoretic approach," IEEE ISCAS, pp. 1099-1102, Seoul, Korea,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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