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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food crops serve as the raw materials for biodiesel, the increasing use of biodiesel as an alternative fuel can lead to adverse effects such as food price inflation and may contribute to global starvation. To solve these problems, efforts are being made to explore various nonedible raw m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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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바이오디젤의 장단점의 논쟁에서 벗어나 바이오디젤 원료물질의 다양성에서 발생될 수 있는 바이오디젤의 물성차이를 예측하기 위해서 바이오디젤 구성분자, 즉 지방산 메틸에스테르(fatty acid methyl ester)를 합성하고, 이에 대한 연료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원료물질로부터 생산된 바이오디젤의 성분비 분석만으로도 다양한 연료특성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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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디젤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바이오디젤은 수송용 연료로 사용했을 시, 기존 석유디젤에 비해 독성 배출가스와 분진(particulate matter) 형성이 낮으며, 유류 누출사고 시 미생물에 의한 생분해성(biodegradability)이 높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5,6]. 또한 유가의 지속적 상승은 바이오디젤의 사용 증가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재 국내에서 바이오디젤이 차량용 경유 연료에 일정 비율(2013년도 기준 2.
바이오디젤은 무엇인가? 바이오디젤은 식물성기름 또는 동물성지방을 이용해 전이 에스테르화반응(transesterification)을 통해 얻어진 합성연료로서 기존 석유디젤과 연료적 특성이 매우 유사하여 특별한 차량부품의 변화없이 경유자동차의 연료로 사용 가능한 바이오연료이다[4].
바이오디젤 상용화에 따라 발생할 것으로 예견되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앞서 설명한 바이오디젤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외국의 상황과 다르기 때문에 바이오디젤의 원료를 대부분 해외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실제로 바이오디젤이나 바이오연료가 지구온난화를 저감시킨다는 논쟁은 아직까지 끊임없이 제기되어지고 있다[8]. 뿐만 아니라 바이오연료 증가에 따른 부작용으로 곡물가 인상과 사료값 인상 등은 현재 진행형으로 우리 실 생활에 피부로 느껴질 수 있을 정도로 대두되어지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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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Omer, A. M., "Energy, Environment and Sustainable Development," Renew. Sust. Energy Rev., Vol. 12, pp. 2265-2300, 2008. 

  2. Lotero, E., Liu, Y., Lopez, D. E., Suwannakarn, K., Bruce, D. A. and Goodwin Jr, J. G., "Synthesis of Biodiesel via Acid Catalysis," Ind. Eng. Chem. Res., Vol. 44, pp. 5353-5363, 2005. 

  3. Lim, Y. K. and Lee, C. H., "The Lubricity of Biodiesel as Alternative Fuel,"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6, pp. 73-82, 2010. 

  4. Meneghetti, S. M. P., Meneghetti, M. R., Serra, T. M., Barbosa, D. C., and Wolf, C. R., "Biodiesel Production from Vegetable Oil Mixture: Cottonseed, Soybean, and Castor Oils," Energy & Fuels, Vol. 21, pp. 3746-3747, 2007. 

  5. Bajpai, D., and Tyagi, V. K., "Biodiesel: Source, Production, Composition, Properties and Its Benefits," J. Oleo. Sci., Vol. 55, pp. 487-502, 2006. 

  6. Muncrief, R. L., Roofs, C. W., Cruz, M., and Harold, M. P., "Combining Biodiesel and Exhaust Gas Recirculation for Reduction in NOx and Particulate Emissions," Energy & Fuels, Vol. 22, pp. 1285-1296, 2008. 

  7. Korea Institute Economics Institute, "The Status of World Renewable Energy Market and Policy," 2013. 

  8. Justine S. Baker, Brian C. Murray, Bruce A. McCarl, Steven K. Rose, and Joshua Schneck,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Nitrogen Use in U.S. Agriculture Historic Trends, Future Projections, and Biofuel Policy Impacts," Nicholas Instituted for Environmental Policy Solutions Report, NI R 11-09, October, 2011. 

  9. Wilfried Bommert, "Kein Brot Fur Die Welt". 

  10. D. P. Prafulla, G. G. Veera, and D. Shuguang, Ind. Eng. Chem. Res., 49, 10850 (2009). 

  11. ASTM D445, "Standard Test Method for Kinematic Viscosity of Transparent and Opaque Liquids (and Calculation of Dynamic Viscosity)". 

  12. ASTM D 2500, "Standard Test Method for Cloud Point of Petroleum Products". 

  13. ISO 12156-1, "Diesel Fuel-Assessment of Lubricity using the high-frequency reciprocating rig (HFRR)". 

  14. BS EN 14112, "Fat and Oil Derivatives, Fatty Acid Methyl Esters (FAME). Determination of Oxidation Stability (Accelerated Oxidation Test)". 

  15. ASTM D 6890,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ation of Ignition Delay and Derived Cetane Number (DCN) of Diesel Fuel Oils by Combustion in Constant Volume Chamber". 

  16. Santana, R. C., Do, P. T., Santikunaporn, M., Alvarez, W. E., Taylor, J. D., Sughrue E. L., and Resasco, D. E., "Evaluation of different reaction strategies for the improvement of cetane number in diesel fuels," Fuel, Vol. 85, pp. 643-656, 2006. 

  17. Lim, Y. K., Park, S. R., Kim, J. R., Yim, E. S., and Jung, C. S., "The Effect of Lubricity Improvement by Biodiesel Components," Appl. Chem. Eng., Vol. 21, pp. 684-68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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