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하학적 모델을 이용한 장, 단3화음의 수학적 구조 연구
A Study on Mathematical Structures of Major and Minor Triads using Geometrical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219 - 234  

문준희 (광주과학고등학교) ,  박종률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과 수학은 구조적인 유사성이 많다. 음악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장,단3화음은 서로 음정의 순서가 뒤바뀐 전회(Inversion)관계가 되는데 이는 수학적으로 반사(reflection)에 해당한다. 기하학적인 표현은 수학에서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그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음악에서 조성관계를 나타낸 도표를 톤네츠(Tonnetz)라고 한다. 톤네츠를 활용하면 장,단3화음의 반사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또한 이도(transposition)를 평행이동(translation)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톤네츠를 살펴보고 수학적 원리로 새롭게 구성한 S-Tonnetz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ic and mathematics have a lot of structural similarities. Major and minor triads used importantly in music are in a relationship of inversion in which the sequence of the intervals is reversed, which is equivalent to reflection in mathematics. Geometrical expressions help understand structur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과 수학의 통합 교수학습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 수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음악의 구조에 대하여 살펴본 후 특히 장,단3화음을 설명할 수 있는 기하학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장,단3화음은 음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화음이며 그 구성이 서로 전회관계, 즉 수학에서의 반사관계를 이룬다는 특징이 있다.
  • 4개의 음으로 이루어지는 화음의 경우 4차원으로 확장되므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 또한 주로 논의하게 될 장,단3화음의 경우에도 3차원 공간상의 점으로 나타나므로 기하학적 표현에 의해 음악의 구조를 쉽게 이해하려는 본 연구의 목표에는 부합하지 않는다. 음악에서의 성부진행을 분석하는 것은 연구의 목적을 벗어나므로 다음 장에서는 2차원 톤네츠에 기반한 기하학적 모델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 마지막으로 C장3화음의 각 음을 완전4도와 완전5도 음정만큼 올린 이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수학적으로 이도는 평행이동에 해당하는데 이를 쉽게 확인하기 위해 가로축으로의 평행이동으로 나타내면 다음 <그림Ⅳ-9>와 같다.
  • 이때 수학에서의 연산과 비슷하게 음악에서는 OPTIC 연산이 있는데 이는 2008년 Science에 실린 Clifton Callendar, Ian Quinn, Dmitri Tymoczko의 ‘일반화된 성부진행 공간(Generalize Voice-Leading Space)’에서 등장한 개념이다(박정미, 2010). 본 연구에서는 Dmitri Tymoczko(2011)를 참고하여 OPTIC 연산을 살펴보고 수학에서 어떤 개념과 유사한지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구조를 수학적으로 표현해보고 특히 장,단3화음을 기하학적인 모델인 톤네츠를 사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음악은 수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고 따라서 음악과 수학을 통합하려는 시도는그 전개가 매우 자연스러우며 수학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이때 평행이동을 시각적으로 간단히 나타내기 위해 단2도가 하나의 기본축이 되는 톤네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오일러 톤네츠를 활용하여 단2도를 가로축으로 갖는 새로운 톤네츠를 구성해 보고 이 톤네츠의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 또한 음악에서는 화음의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하학적인 모델인 톤네츠를 사용하는데 톤네츠를 통해 화음을 이루는 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단3화음의 반사 관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톤네츠의 구성원리를 수학적으로 살펴보고, 수학적으로 분석이 용이하도록 새롭게 구성한 톤네츠를 소개한다.
  • 수학에서 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기하학적 표현은 음악의 구조 및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장,단3화음의 기하학적 모델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기 전에 음악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기하학적 표현의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일러의 톤네츠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오일러의 톤네츠는 완전5도와 장3도 2개의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7]이 Z12를 생성하므로 완전5도를 한 축으로 하면 이 축 위에 모든 12음을 표현할 수 있어서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톤네츠는 수학적으로도 타당하며 또한 음악에서 중요한 음정인 완전5도, 장3도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Dmitry Tymoczko(2011)는 음악 구조의 기하학적 모델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Dmitry Tymoczko(2011)는 기하학이 음악 구조를 모델링하는데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특히 음악 구조의 기하학적 모델로 반음계(chromatic scale)1)에서의 각 음고(pitch)2)를 직선 위의 점으로 보는 음고 공간 (pitch space)과 원 위의 점으로 보는 음고류 공간(pitch-class space)을 제시하였는데 음고류 공간은 옥타브 차이가 나는 음을 모두 동등하게 보기 때문에 어떤 옥타브 위치인지 표시할 필요가 없다. 이때 각 옥타브 위치는 C4 , C5와 같이 숫자를 이용하여 나타내는데 ‘가온 다(middle C)’ 음은 C4이며 숫자가 하나씩 커질수록 한 옥타브 위 음이 된다.
수학과 음악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피타고라스의 기록에서 찾아보면? 특히 음악은 수학과 구조적 유사성이 많다.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는 조화로운 화음을 간단한 정수비로 나타내었으며 또한 피타고라스 음계에서 콤마(comma)의 존재에 대한 문제점을 무리수를 사용한 평균율을 통해 해결한 것이 하나의 예가 된다. 수학자 라이프니츠(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경문사. 

  2. Cohn, R. (1997). Neo-Riemannian Operations, Parsimonious Trichords, and Their "Tonnetz" Representations. Journal of Music Theory, 41(1), 1-66. 

  3. Tymoczko, D. (2011). A Geometry of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4. 권난주.안재홍 (2012).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위한 과학 예술 융합 방안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32(1), 77-93. 

  5. 김규태 (2005). 네오리만 변형이론에 관한 문헌연구 : 재현, 집중, 그리고 전환의 단계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6. 김연 (2006). 음악이론의 역사. 심설당. 

  7. 박정미 (2010). 전회관계의 음향학적, 기하학적 고찰: 장,단3화음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8. 성언순 (2010). 바르톡, 쇤베르크, 스크리아빈 작품의 음소재와 형식에 나타난 수학적 측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9. 신현용.신혜선.나준영.신기철 (2014). 수학 IN 음악. 교우사. 

  10. 이규봉 (2012). 정수비를 이용한 음 생성 관련 교수계획.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6(4), 339-349. 

  11. 주미경.문종은.송륜진 (2012). 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 담론과 과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4(1), 165-190. 

  12. 태진미 (2010). 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예술 활동의 가능성 탐색: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3), 789-8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