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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219 - 234
Music and mathematics have a lot of structural similarities. Major and minor triads used importantly in music are in a relationship of inversion in which the sequence of the intervals is reversed, which is equivalent to reflection in mathematics. Geometrical expressions help understand structure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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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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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러의 톤네츠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오일러의 톤네츠는 완전5도와 장3도 2개의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7]이 Z12를 생성하므로 완전5도를 한 축으로 하면 이 축 위에 모든 12음을 표현할 수 있어서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톤네츠는 수학적으로도 타당하며 또한 음악에서 중요한 음정인 완전5도, 장3도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
Dmitry Tymoczko(2011)는 음악 구조의 기하학적 모델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Dmitry Tymoczko(2011)는 기하학이 음악 구조를 모델링하는데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특히 음악 구조의 기하학적 모델로 반음계(chromatic scale)1)에서의 각 음고(pitch)2)를 직선 위의 점으로 보는 음고 공간 (pitch space)과 원 위의 점으로 보는 음고류 공간(pitch-class space)을 제시하였는데 음고류 공간은 옥타브 차이가 나는 음을 모두 동등하게 보기 때문에 어떤 옥타브 위치인지 표시할 필요가 없다. 이때 각 옥타브 위치는 C4 , C5와 같이 숫자를 이용하여 나타내는데 ‘가온 다(middle C)’ 음은 C4이며 숫자가 하나씩 커질수록 한 옥타브 위 음이 된다. | |
수학과 음악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피타고라스의 기록에서 찾아보면? | 특히 음악은 수학과 구조적 유사성이 많다.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는 조화로운 화음을 간단한 정수비로 나타내었으며 또한 피타고라스 음계에서 콤마(comma)의 존재에 대한 문제점을 무리수를 사용한 평균율을 통해 해결한 것이 하나의 예가 된다. 수학자 라이프니츠(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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