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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의 숏크리트 응력 측정 사례 연구
Case Studies for the Stress Measurements on the Shotcrete Tunnel Lining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4 no.1, 2014년, pp.81 - 89  

김학준 (대전대학교 지반방재공학전공) ,  김미란 (대전대학교 지반방재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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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터널현장에서는 일차 지보재의 안정성 및 이차라이닝의 두께와 시공 시기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숏크리트에서 응력 측정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러 지역의 터널 현장에서 수행된 숏크리트 응력 측정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숏크리트 계측 현황 및 숏크리트 안정성 평가 기준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개선된 숏크리트 응력 계측 방법을 시공 중인 터널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현재와 같이 숏크리트의 안정성 평가를 측정응력의 절대적 크기를 통하여 수행하기 위해서는 숏크리트 응력 측정의 신뢰성 향상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ss measurements of shotcrete lining were performed to evaluate the stability of the primary lining and to determine the thickness and the construction timing of the secondary lining. The current situation of stress measurements of shotcrete and problems related to judging the safety of shotcre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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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8개 지역, 9개 터널에서 측정된 숏크리트 응력 결과를 분석하여 국내 숏크리트 계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시공 중인 터널에서 기존의 숏크리트 계측 방법과 Kim et al. (2010)이 제안된 방법을 사용한 숏크리트 응력 계측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숏크리트 응력 측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국내 터널의 숏크리트 응력 계측값은 지반 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절대적인 숏크리트 응력값이 아닌 숏크리트 타설 이후 시간 경과에 따른 숏크리트 라이닝의 상대적인 응력 변화에 더 의미를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8개 지역, 9개 터널에서 측정된 숏크리트 응력 결과를 분석하여 국내 숏크리트 계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시공 중인 터널에서 기존의 숏크리트 계측 방법과 Kim et al.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러 지역의 터널 현장에서 수행된 숏크리트 응력 측정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숏크리트 계측 현황 및 숏크리트 안정성 평가 기준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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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숏크리트 계측 방법이 신뢰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국내의 숏크리트 계측 방법은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의 터널설계기준과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의 터널표준시방서에 의하여 제시되었다. 그러나 숏크리트 응력 측정은 숏크리트의 건조·수축 등과 같이 지반하중과 관계없이 발생되는 변형과 변형률을 응력으로 환산할 때 사용되는 숏크리트 변형계수 값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등으로 인하여 신뢰성 있는 숏크리트 응력측정 결과를 얻기가 매우 어렵다(Kim et al., 2010).
숏크리트에서 응력 측정을 하는 이유는? 국내 터널현장에서는 일차 지보재의 안정성 및 이차라이닝의 두께와 시공 시기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숏크리트에서 응력 측정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러 지역의 터널 현장에서 수행된 숏크리트 응력 측정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숏크리트 계측 현황 및 숏크리트 안정성 평가 기준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숏크리트 계측 방법은? 국내 터널 건설에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NATM공법에서는 숏크리트 안정성 및 이차라이닝의 두께와 시공 시기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 주로 숏크리트에 응력계를 설치하여 계측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의 숏크리트 계측 방법은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의 터널설계기준과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의 터널표준시방서에 의하여 제시되었다. 그러나 숏크리트 응력 측정은 숏크리트의 건조·수축 등과 같이 지반하중과 관계없이 발생되는 변형과 변형률을 응력으로 환산할 때 사용되는 숏크리트 변형계수 값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등으로 인하여 신뢰성 있는 숏크리트 응력측정 결과를 얻기가 매우 어렵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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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CI, 1971, ACI Standard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reinforced concret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143p. 

  2. Barton, N., Lien, R., and Lunde, J., 1974,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rock masses for the design of tunnel support, Rock Mechanics, 6(4), 189-236. 

  3. Bieniawski, Z. 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John Wiley & Sons, 251p. 

  4. Brierley, G. S., 1975, The performance during construction of the liner for a large, shallow underground opening in rock, Ph. 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318p. 

  5. Ha, T. W., Kim, D. Y., Shin, Y. W., and Yang, H. S., 2008, Evaluation methods of shotcrete lining stresses considering steel rib capacities by two-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unnelling Technology,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10(3), 269-282 (in Korean). 

  6. Kim, H. J., Jin, S. H., and Park, S. H., 2008, Field measurements for the lattice girder and the shotcrete lining,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Th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Geology, 18(1), 93-102 (in Korean). 

  7. Kim, H. J., Park, S. H, and Bae, G. J., 2010, Suggestion for the improvement of the field measurements on the shotcrete lining, Tunnelling Technology,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12(2), 177-192 (in Korean). 

  8. Kuwajima, F. M., 1991, Behavior of shotcrete in shallow tunnels, Ph. D. Thesis,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Canada, 511p.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Standard specification for tunnelling,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135p (in Korean). 

  10.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Design standard for tunnelling,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138p (in Korean). 

  11. Park, D. S., Kim, H. J., and Kim, W. Y., 2003, A study on the lining load induced by backfill and consolidation grouting,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Th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Geology, 13(4), 445-456 (in Korean). 

  12.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s; In: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by Proctor, R. V and White, T. L., Commercial Shearing Co., Ohio, 17-99. 

  13. You, K. H., Lee, M. H., and Park, Y. J., 2007, Comparison and validation on shotcrete modelling method for the quantitative stability estimation of a tunnel, Tunnelling Technology,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9(2), 99-10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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