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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군인을 위한 컴퓨터응용학과 교과과정 설계
A Curriculum Design of Computer Application Department for Non-Commissioned Officer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5, 2014년, pp.583 - 588  

최철재 (경동대학교 정보보안학과) ,  주석흠 (경동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직업군인을 위한 군계약학과 컴퓨터응용학과 개설에 따른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군계약학과는 직업군인인 부사관을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계약학과 학사학위과정으로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다를 수밖에 없다. 제안한 컴퓨터응용학과 교과과정은 교육수요자인 부사관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군 과학화 및 군 정보화와 관련된 컴퓨터관련 교과목은 물론, 국내 4년제 정규대학 최초로 군상담사2급 자격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교과과정에 반영하였다. 또한 병사관리에 필수적인 군 리더십 관련교과목을 포함하여 합리적인 컴퓨터응용학과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영역별 학과 특성화를 위한 교과과정 체계도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curriculum for the Department of Computer Application Based Army Contracts. Because the Army contract department is a retraining undergraduate degree program targeting noncommissioned officers in service, its curriculum has no choice but to differ from thos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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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각 대학에서 계약학과 제도를 통하여 다양한 학과 학제로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나, 직업군인인 부사관을 대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사례는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지휘체계 정보화와 직업군인 부사관의 학사학위과정 기회제공에 적합한 계약학과 컴퓨터응용학과의 교과과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교과과정의 특징은 SIF, ICF, MLC 영역을 포함하는 융합적인 교과과정이다.
  • 본 논문은 군부대와 인접한 K대학의 지리적 특성에 따라 부사관을 대상으로 하는 계약학과인 컴퓨터 응용학과를 개설함에 있어 학사학위과정 이수를 위한 효율적인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교육수요자 모두가 직업군인으로 동일한 신분이며, 자기개발을 위한 대학 진학의 목적을 고려하여 교과과정의 설계는 철저하게 수요자 중심에 맞추어 설계하였다.
  • 아울러 병사들의 병영생활을 지도 해야하는 부사관 간부 역할에 필요한 군 리더십 및 군 상담사(MLC:Military Leadership & Counseling) 자격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포함시켜서 융합학과성격의 효율적인 교과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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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군대조직의 인적구성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현재 우리나라 군대조직의 인적구성의 분류를 살펴보면 크게 장교, 부사관 그리고 병사로 분류할 수 있다. 흔히 간부라 불리는 장교와 부사관 중에서 장기복무자를 일컬어 직업군인이라고 칭한다.
장교의 임관조건은 무엇인가? 이 가운데 부사관 간부의 학력은 대체로 장교나 병사들에 비해 낮은 편이다. 장교의 임관조건은 사관학교나 일반대학 졸업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한편 입대하는 병사들의 학력도 고학력사회 현상으로 인하여 대학재학 이상의 학력 소지자들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의 컴퓨터응용학과의 교과과정 설계에서 존재하는 제한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컴퓨터응용학과의 교과과정 설계에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첫째, 재학생 모두가 직업군인으로 산업체 요구중심에서 자유롭다. 따라서 일반적 컴퓨터관련 교과목을 반영하면서 직업군인에게 필요한 군 리더십 및 상담사 자격관련 교과목을 포괄적으로 반영하였다. 둘째, 표 2와 같이 K대학 학사내규에 명시된 최소졸업이수학점과 전공, 자유선택 등이수구분의 비중원칙에 준하여 편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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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W. Kim, IT Fusion Education Center (3rd). Ulsan University e-vehicle Fusion Education centre, 2011, pp. 1-24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컴퓨터융합학과에 대한 연구들로는 김병우 등이 융합교과과정에 관하여 제안하였다[1].

  2. J. Park, "Design of Department Curriculum Management System based on Ont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6, 2012, pp. 1362-1368. 

    인용구절

    인용 구절

    박종훈은 교과과정을 프레임모델로 설계하였고[2], 윤영두는 전문가인터뷰 결과를 반영하였다[3].

  3. Y. Yoon, "Digital Media Design Curriculum: Focusing on Planning and Evaluation in Design Process," J.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0, 2013, pp. 190-19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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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박종훈은 교과과정을 프레임모델로 설계하였고[2], 윤영두는 전문가인터뷰 결과를 반영하였다[3].

  4. H.-S. Shin, "A study on Telecommunication Industry Policy necessity in Kore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 no. 1, 2006, pp. 9-1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컴퓨터응용의 발전 방향은 정보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며 이는 컴퓨터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의 결합을 통해 현실화된다[4].

  5. H.-D. Youn, C.-H. Kang, and D.-U. Gil, "The Method on System Construction for the Marine Total Information Network in Kore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5, 2006, pp. 87-9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러한 정보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보의 용이한 접근과 정보제공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시스템통합관리가 적합하다[5].

  6. J.-R.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Military Studies Curriculum at the Civilian Universities," Convergence Security J., vol. 13, no. 2, 2013, pp. 121-13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육군사관학교와 육군3사관학교는 물론, 국방대학교 군사학 연구영역 제시안으로도 명시되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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