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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실습 훈련이 부사관과 학생들의 임관에 미치는 영향
Army Field Training and the Affect It Has On the Commissioning of Students Who Hope to Become NCO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3 pt.1, 2014년, pp.71 - 77  

정재극 (수성대학교 군사학과)

초록

육군본부와 협약체결된 부사관과 학생들은 군부대 교육환경 및 교육진행 방법을 실습하고 병영실습훈련을 통한 부사관에 대한 의식 고취와 미래 군 간부의 자긍심을 습득하고자 연 1회 병영실습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의 중점으로는 안보의식과 부사관 자긍심 고취, 병 기본훈련 숙달, 군인기본자세 확립에 두고 있다. 병영훈련실습이 만족스러워야만 부사관으로 임관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다. 부사관과 학생들의 교육만족은 미래 부사관으로서의 목표를 명확히 해주는 것이며 교육생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한 결과가 임관으로 이어질 때 병영훈련실습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in the NCO department who have concluded the agreement with army headquarters, exercise camp education environment and the method on how to carry out the education. In order to raise awareness on NCOs and obtain pride as a future army NCO, army field training is held once a year. The stres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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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차 병영 훈련 참여대학과 훈련 학생을 대상으로 병영실습 훈련시 중도포기를고민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대학의 임관율의 차이와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2013년도부터 육군부사관학교 교관과 학교 담당자, 육군 본부, 육군교육사령부 부사관과 담당 장교와의 면담을 통하여 부사관과 졸업 학생 들이 육군부사관학교에서 병영실습 실태와 최종임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임관은 군에 대한 구분 없이 3군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내부문건에 대한 민감한 부분은 보안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인용하였으며 그 외 필요한 자료와면담은 훈련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차 병영 훈련 참여대학과 훈련 학생을 대상으로 병영실습 훈련시 중도포기를고민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대학의 임관율의 차이와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2013년도부터 육군부사관학교 교관과 학교 담당자, 육군 본부, 육군교육사령부 부사관과 담당 장교와의 면담을 통하여 부사관과 졸업 학생 들이 육군부사관학교에서 병영실습 실태와 최종임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 부사관과 학생들의 교육만족은 미래 부사관으로서의 목표를 명확히 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생의 욕구와 기대에 최대한 부응한 결과가 임관으로 이어질 때 병영실습훈련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협약대학들이 2학기 까지 병영실습이 계획되어 있어 전체적인 분석이 제한되는 부분은 있지만 금번 훈련에 참가한 7개 대학을 대상 으로 조사한 결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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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군본부와 협약 체결된 부사관과의 교육중점은 무엇인가? 육군본부와 협약 체결된 부사관과 학생들은 군부대 교육환경 및 교육과목을 실습하고 병영실습훈련을 통한 부사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미래 군 간부의 자긍심을 습득하고자 연 1회 병영실습훈련에 참가하고 있다. 교육 중점으로는 안보의식, 부사관 자긍심 고취, 병 기본훈련 숙달, 군인기본자세 확립에 두고 있다.[3] 훈련 간 필요한 교관과 조교, 장비와 물품은 부대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개인 용품만 지참하고 훈련에 임하면 된다.
2014년 육군과 협약을 맺은 전국의 부사관과는 몇 개인가? 육군과 협약을 맺은 전국의 부사관과는 2014년 현재 51개 대학이다. 비협약대학 까지 합하면 약 80여개 대학에 이르고 있다.
협약대학들이 2학기 까지 병영실습이 계획되어 있어 전체적인 분석이 제한되는 부분은 있지만 금번 훈련에 참가한 7개 대학을 대상 으로 조사한 결과를 분석한 내용은 어떠한가? <표 3>과 같이 임관율을 조사한 대학을 분석하여 보면 대학별 임관율의 차이는 여학생 입학인원과 비례되고 있었다. 여학생이 재학 중 성적도 우수하고 중도탈락 없이 생활하였지만 여군은 연 2회 선발하는 육군을 기준으로 할 경우 남군 5개 기수(군장학생 포함)보다 모집기회 및 선발인원이 적기 때문에 임관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중도 탈락율이 10% 정도이지만 병영실습훈련의 부적응으로 인하여 중도탈락 하는가에 대해 병영실습중인 대학 교수들과의 의견을 교환한 결과 없거나, 또는 1-2명 정도로 파악되었다. 병영실습훈련은 학생들에게 군부대 안에서 현장 실습을 해봄으로써 중도에 탈락함이 없이 임관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며 대학에서 지도하고 있는 군 관련 과목이 군부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만큼 학생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었다.[5] 2014년도 협약대학 부사관과 병영실습훈련 1차 인솔교수들과의 회의에서도 병영실습훈련은 꼭 필요한 과정이며 금번교육시 보완할 부분을 차후훈련시 반영하여 실시한다면 매년 발전적인 병영실습훈련이 될 수 있겠다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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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용은. "부사관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와 군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대학원, pp5-9, 2013. 

  2. 김정수. "학군사관후보생의 임관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pp8-12, 2012. 

  3. 홍지복. "정보화시대 군 초급부사관 교육훈련발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공주대학교대학원, pp12-13, 45-46, 2012. 

  4. 이태희. "미래통합전투력 향상을 위한 부사관의 능력향상과 조직만족도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pp13-20, 2013. 

  5. 김영종. '우수인력획득을 위한 육군부사관제도연구' 융합보안학회지, 제13권제2호제2권, pp112-120, 2012. 

  6. 한국국방연구원, '전투형 군대문화 조성을 위한 부사관 역할 재정립', p.4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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