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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자극 과제에 의한 집중 시의 뇌파분석
Analysis of EEG Generated from Concentration by Visual Stimulus Task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5, 2014년, pp.589 - 594  

장윤석 (부경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재웅 (부경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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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집중할 때 유발되는 특정한 뇌파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집중과 관련된 뇌파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집중을 유발할 수 있는 도구로 시각자극을 설정하였다. 즉 시각자극으로 구성된 과제를 제시하여 피험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험자로부터 유발되는 뇌파는 전극의 위치에 따른 채널별로 계측하였고, 계측한 뇌파는 주파수대역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SMR, Mid-beta, Theta파에 해당되는 주파수대역의 파워 스펙트럼으로 분석하였고, 그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known that the particular brain waves are induced when a human concentrates. In our study, we aimed to analysis the brain waves related to human concentration using visual stimulus to induce the concentration. The visual stimulus tasks were presented to subjects for concentration. We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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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인간의 인지과정과 뇌파와의 관계[2-5] 및 인간의 집중에 관련된 연구는 다수 있지만[6-8], 시각자극에 의하여 유발되는 집중력과 관련된 연구[10]는 그다지 수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간이 시각 자극에 의해 집중력을 발휘할 때 사용되는 뇌에서 유발되는 EEG 신호를 계측, 분석하여 집중력과 뇌파와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시각자극으로 구성된 과제를 피험자에게 제시하여 집중력을 유발시킨 후, 그 때 유발되는 EEG 신호를 계측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숨은 그림 및 글자 찾기 형태의 시각자극 과제로 피험자의 집중을 유발시켜 뇌파를 계측한 다음, 주파수대역에 따른 파워 스펙트럼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특히 인간의 집중과 관련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세타파, SMR파 및 중간 베타파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시각자극에 의한 인간의 집중과 관련된 특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논문에서 집중력과의 관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진 세타파(4∼7Hz), SMR파(12∼15Hz) 및 중간 베타파(15∼18Hz)의 3종류 뇌파 파워 스펙트럼을 비교 분석하여[9], 인간의 뇌파와 시각자극에 의한 집중력과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숨은 그림 및 글자 찾기 형태의 시각자극 과제로 피험자의 집중을 유발시켜 뇌파를 계측한 다음, 주파수대역에 따른 파워 스펙트럼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특히 인간의 집중과 관련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세타파, SMR파 및 중간 베타파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시각자극에 의한 인간의 집중과 관련된 특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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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일방적인 자극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여겨지고 있는가?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어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인간의 집중력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일방적인 자극은 성장해가는 청소년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최근의 스마트폰이란 휴대용 미디어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라고 할 정도로 청소년의 주의 부족이 더욱 심회되고 있는 실정이다.
각종 미디어에 노출되어 집중력 부족 상황을 겪게 되는 청소년은 학습부진뿐만 아니라 사회성에도 장애요인을 가질 수 있는 것이 더욱 큰 문제로 다가오는 이유는? 이와 같은 환경에 의해서는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되고 좌뇌와 우뇌의 교류가 부족해지면서 창조적인 작업을 위한 도전의식보다는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 시청과 같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만 매달리게 될 확률이 높다. 그런 반복적 일에만 몰두하면 집중력이 약해지기 쉬우며 어지럼증, 알레르기성 질환등의 증상을 동반하고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는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런 증상이 심화되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나 틱장애(Tic Disorder)와 같은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1].
인간의 집중력 부족이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이유는?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어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인간의 집중력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일방적인 자극은 성장해가는 청소년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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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D. Kropotov, V. A. Grin-Yatsenko, V. A. Ponomarev, L. S. Chutko, El A. Yakovenko, and I. S. Nikishena, "Changes in EEG spectrograms, event-related potentials and eventrelated desynchronization induced by relative beta training in ADHD children," J. of Neurotherapy, vol. 11, no. 2, 2008, pp. 3-11. 

  2. Y.-S. Jang, S.-L. Lee, and S.-A. Ryu, "Characteristics of frequency band on EEG signal causing human drowsines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6, 2013, pp. 949-954. 

  3. J.-H. Kim and M.-H. Oh, "IT based EMG biofeedback training on the effects of upper extremity function in chronic stroke pati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 2013, pp. 41-49. 

  4. J.-M. Jo, "A study on the sensor node based wireless network communication system for efficient EEG transmiss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5, 2013, pp. 791-796. 

  5. K. Lee, Y.-K. Min, B. Lee, and B.-C. Min,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interface system for inducing and monitoring brainwave activity," Proc. of the 2000 Spring Conference of KOSES and Int. Sensibility Ergonomics Symposium, 2000, pp. 91-96. 

  6. D.-J. Kang,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enhancement system using virtual reality and EEG biofeedback and its clinical trial," Docto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2. 

  7. J. O. Lubar and J. F. Lubar, "EEG biofeedback of SMR and beta for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s in clinical setting," Biofeedback Self Regul., vol. 9, no. 1, 1984, pp. 1-23. 

  8. J.-K. Jang and H. Kim, "EEG analysis of learning attitude change of female college student on e-learning,"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4, 2011, pp. 42-50. 

  9. S.-E. Lee, "Effect of volatile fragrance components of citrus aurantiifolia and eugenia caryophylla on EEG," Doctor's Thesis, Kangwon University, 2011. 

  10. Y.-K. Jeong, "A study on health healing method for incite to the brain of the part of the visual nerve and audit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4, 2008, pp. 2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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