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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몰입을 향상시키는 백화점 점포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백화점 간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partment Store Environmental Factors to Improve Consumer Commitment -Focusing on a Comparison of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2, 2014년, pp.147 - 160  

고순화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선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tore environment on consumer commitment to department stores and the differences among department store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ased on existing scales in the literature and the result of qualitative research. The survey was conducted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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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각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의 점포환경요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한편 의류점포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는 음악, 색채, 조명, 디스플레이, 실내장식 등의 점포분위기 요소와 판매원, 혼잡성, 탈의실 등과 같은 쇼핑편의성 요소, 가격할인, 제품의 환불 및 교환과 같은 점포정책, 제품 관련 요인들로(Park & Lee, 2005) 선행연구를 고찰해 볼 때 점포환경요인과 점포선택속성은 유사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소비자들이 백화점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요인들로 물리적인 시설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을 대상으로 한 점포환경요인과 점포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백화점에서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설, 기능적 요인, 심리적 요인들을 점포환경요인으로 보고 백화점의 점포환경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제품과 서비스에 몰입함으로써 소비자가 점포에 더 많은 시간을 머무르게 되고 점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면 판매자 입장에서 고객과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해 이러한 관계를 예측하는데 무엇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백화점 점포환경요인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인지에 있어 백화점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환경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백화점별로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 여러 선행연구를 검토해 볼 때 몰입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관계마케팅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특히 백화점의 경우 백화점 간의 경쟁으로 소비자는 대안을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몰입의 정도에 따라 다른 백화점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클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몰입을 두 가지 차원,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을 중심으로 각 백화점에서 어떠한 점포환경요인에 소비자들이 정서적 혹은 계산적으로 몰입하게 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백화점 점포환경요인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인지에 있어 백화점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환경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백화점별로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 몰입을 유도하는 소매점포환경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 관계에 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특정 점포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결정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고객관계관리를 위해 어떠한 요인들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3.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의 점포환경요인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각 백화점별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본다.
  • 연구문제 1. 백화점에서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점포환경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특정 백화점과 지속적 거래관계를 맺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각 백화점의 점포환경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환경요인과 경쟁관계에 있는 세 개의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몰입을 비교 분석하였다.
  • 또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환경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백화점별로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 몰입을 유도하는 소매점포환경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 관계에 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특정 점포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결정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고객관계관리를 위해 어떠한 요인들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선행연구를 고찰해 볼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점포환경요인 중 특정 요인을 중심으로 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나 전반적인 점포환경요소와 몰입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미흡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백화점의 점포환경요인과 몰입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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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 쇼핑센터가 위력을 발휘하는 상황에서 국내의 제1유통권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2020년까지 약 80여개의 대형 상업시설이 한국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엔터테인먼트와 문화, 제품을 한 장소에서 한번에 쇼핑하는 복합 쇼핑센터가 위력을 발하고 있다(“Distribution of the New World”, 2010). 이러한 변화에 따라 한국에서 제 1유통권으로 분류되는 롯데, 현대,신세계 등 이른바 빅 3 유통에 의한 패션 유통시장 장악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Big 3”, 2012) 각 백화점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시장점유율 확보와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복합쇼핑몰, 아울렛, 인터넷 쇼핑 등 유통채널이 다각화되면서 고객을 매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백화점만의 매력이 필요해진 시점이다(“Opening of 27”, 2010).
점포선택속성이 점포선택행동과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점포환경요인은 소비자들의 점포선택속성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은데 점포선택속성이란 점포선택기준, 점포이미지속성 등의 의미로도 사용되어지며,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여러 가지 점포특성을 말한다(Shim & Kotsiopulos, 1992). 소비자는 점포를 방문하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우호적이거나 비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특정 점포에 대한 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구매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점포선택속성은 점포선택행동과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Hutcheson & Moutinho, 1998). 점포선택속성 변수는 점포이미지, 점포의 입지, 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판매원, 서비스, 점포분위기, 주차시설, 영업시간 등으로 구성되어 점포이미지를 점포선택속성의 한 요인으로 보고 있거나,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그 점포의 이미지가 되어 점포선택의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Kunkel & Berry, 1968).
백화점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백화점은 이제 물건을 사고 파는 단순한 쇼핑공간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연이나 전시회 등을 개최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문화와 결합하여 백화점에서 즐기고 재미를 추구하는 분위기로 바뀌어가고 있다. 최근 출점한 백화점의 특징을 살펴보면 시대의 소비 패턴을 반영하듯 식품부 비중 확대, 고객 휴게공간 차별화, 키즈 문화시설 확충 등 고객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Opening of 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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