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트 패션의 비즈니스 전략 -자라의 사례 연구-
Business Strategy of Fast Fashion -A Case Study of Zar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2, 2014년, pp.175 - 190  

김지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business strategy of fast fashion through Zara, a successful fashion brand from Inditex Spain. An in-depth case approach is adopted based on extensive secondary research that includes literature and press releases published in Korean as well as English. The findings of this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ines(2007)는 패스트 패션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Hines(2007)는 ‘패스트 패션’이 1990년대 중반 의류 리테일러들, 공급 업체들 그리고 논평가들에 의해 공통 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리테일 고객 수를 만들 어내는 마케팅 도구’라 정의하였다. Fernie and McKinnon(2003)은 패스트 패션이 상품 구성에 있어서 새로이 출현하는 트렌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채택한 일종의 사업 전략이라 하였으며, Bruce and Daly (2006)는 패스트 패션이 가능한한 최소의 시간 안에 매장에 옷을 보충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시즌 수가 증가되고 공급 업자로부터의 빠른 운송 시간이 주요 고려 대상이 된다 하였다.
Bruce and Daly (2006)에 의하면, 패스트 패션이 시즌 수가 증가되고 공급 업자로부터의 빠른 운송 시간이 주요 고려 대상이 된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Hines(2007)는 ‘패스트 패션’이 1990년대 중반 의류 리테일러들, 공급 업체들 그리고 논평가들에 의해 공통 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리테일 고객 수를 만들 어내는 마케팅 도구’라 정의하였다. Fernie and McKinnon(2003)은 패스트 패션이 상품 구성에 있어서 새로이 출현하는 트렌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채택한 일종의 사업 전략이라 하였으며, Bruce and Daly (2006)는 패스트 패션이 가능한한 최소의 시간 안에 매장에 옷을 보충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시즌 수가 증가되고 공급 업자로부터의 빠른 운송 시간이 주요 고려 대상이 된다 하였다. Birtwistle and Moore(2007)는 패스트 패션 업자들이 10번 미만으로 입혀지는 옷들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판매하고 끊임없이 신상품을 공급 함으로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를 창출한다 하였고, Cheng et al.
SPA와 패스트 패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PA와 패스트 패션의 많은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이 둘을 완전하게 동일한 개념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Barnes & Lea-Greenwood, 2006). SPA는 자사 브랜드 컨셉을 기획, 통제, 강화시키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제조사 상표 브랜드와 소매 업태의 범주(Chun & Noh, 2007)에서 논의되는 반면, 패스트 패션은 신속한 판매를 통해 리테일 고객 수, 즉 수요 창출을 핵심 목적으로 한다. 전자가 QR과 SCM에 긴밀한 관련성을 띄고 공급자 측면에서 제기된 논리임에 반해, 후자는 보다 발전된 복잡하고 새로운 형태로 소비자 측면에서 시장의 요구에 반응하는 방식(Deschamps, 2012; Kim, 2007; Mazaira et al., 2003)이다. 따라서, 패스트 패션은 이제 소매 업태의 범주를 넘어서서 오뜨쿠튀르나 프레타포르테/레디투웨어와 함께 하나의 독자적인 산업 형태로 규정되고 있다 (Dunford, 2006; Reinach,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An, S. M. (2009, September 17). 거리로 나온 패스트 패션 의류 시장 틀 바꾼다 [Fast fashion changes the frame of fashion clothing market]. The Korea Economic Daily, p. A22. 

  2. Baigorri, M. (2009, August 26). Zara looks to Asia for growth. Business Week. Retrieved March 20, 2010, from http://www.businessweek.com/globalbiz/content/aug2009/gb200-90826_715608.htm 

  3. Barnes, L., & Lea-Greenwood, G. (2006). Fast fashioning the supply chain: shaping the research agenda.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3), 259-271. 

  4. Barnes, L., & Lea-Greenwood, G. (2010). Fast fashion in the retail store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8(10), 760-772. 

  5. Berton, E. (2009, December 29). Fast fashion eyes new avenues of growth. Women's Wear Daily, 198(133), p. 3. 

  6. Birtwistle, G., & Moore, C. M. (2007). Fashion clothing-where does it all end up?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5(3), 210-216. 

  7. Bonache, J., & Cervino, J. (1997). Global Integration without expatriates.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7(3), 89-100. 

  8. Briefing: Clothing culture-International designers cut their cloth to suit local tastes. (2009, October 6). Just-Style. Retrieved March 13, 2010, from http://www.just-style.com/management-briefing/clothing-culture-international-designers-cuttheir-cloth-to-suit-local-tastes_id107197.aspx 

  9. Bruce, M., & Daly, L. (2006). Buyer behaviour for fast fashion.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 (3), 329-344. 

  10. Caro, F., Gallien, J., Diaz, M., Garcia, J., Corredoira, J. M., Montes, M., Ramos, J. A., & Correa, J. (2010). Zara uses operations research to reengineer its global distribution process. Interfaces, 40(1), 71-84. 

  11. Cheng, R., Hines, T., & Grime, I. (2008). Desired and perceived identities of fashion retailer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2(5), 682-701. 

  12. Cho, K. W. (2010, November 1). '자라' 다음 타자 '마시모듀티' 떴다 [After Zara, Massimo Dutti rises]. Fashion Insight. Retrieved January 23, 2011, from http://www.fi.co.kr/main/view.asp?idx34078 

  13. Cho, M. S. (2009, October 16). 미 최대 의류 업체 '갭' 중국 상륙 [Gap, the biggest fashion company in America launches in China]. Asia Business Daily. Retrieved April 21, 2010, from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01611142839025 

  14. Christopher, M., Lowson, R., & Peck, H. (2004). Creating agile supply chains in 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32(8), 367-376. 

  15. Chun, J. S., & Noh, Y. J. (2007). A study on a product supply of casual apparel brands-Focused on SAP characteristic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 (1), 1-12. 

  16. Deschamps, M. J. (2012, July 2). Just-style management briefing: Fast fashion shifts supply chain focus. Just-Style. Retrieved July 18, 2012, from http://www.just-style.com/ management-briefing/fast-fashion-shifts-supply-chain-focus_ id114808.aspx 

  17. Dunford, M. (2006). Industrial districts, magic circles, and the restructuring of the Italian textile and clothing chain. Economic Geography, 82(1), 27-59. 

  18. Fernie, J., & McKinnon, A. C. (2003). The grocery supply chain in the UK: Improving efficiency in the logistics network.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13(2), 161-174. 

  19. Flick, U. (2009).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4th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20. Fraiman, N., Singh, M., Paris, C., & Arrington, L. (2002). Zara (Columbia Business School Cas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21. Ghemawat, P., & Nueno, J. L. (2003). Zara: Fast fashion (Harvard Business School Multimedia Case 9-703-416). Boston: Harvard University. 

  22. Han, T., & Cho, K.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trategies and fashion styles in fast fash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4(5), 21-34. 

  23. Hansen, S. (2012, November 9). How Zara grew into the world's largest fashion retailer.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February 2, 2013, from http://www.nytimes.com/2012/11/11/magazine/how-zara-grew-into-the-worlds-largest-fashion-retailer.html?pagewantedall&_r0 

  24. Hayes, S. G., & Jones, N. (2006). Fast fashion: A financial snapshot.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3), 282-300. 

  25. Hines, T. (2007). Supply chain strategies, structures and relationships. In T. Hines & M. Bruce (Eds.), Fashion marketing: Contemporary issues (2nd ed., pp. 27-53). Oxford: Butterworth Heinemann. 

  26. Hunter, N. A. (1990). Quick response in apparel manufacturing: A survey of the American scene. Manchester: The Textile Institute. 

  27. Hwang, M. R. (2011, September 23). 명품 백화점도 자체상표 매출이 절반 [Even luxury department stores make half of money from private brands].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March 17, 2012,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no617336&year2011 

  28. Inditex. (2012). Inditex group annual report 2012. Inditex. Retrieved September 21, 2013, from http://www.inditex.com/en/investors/investors_relations/annual_report 

  29. Jang, A. R. (2007). Development of Korean style SPA of fast fashion for consumer need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5), 997-1006. 

  30. Jung, J. W. (2002). A study on the customer's shopping orientations and store important attributes of SPA retail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31. Jung, S. A., & Choi, M. Y. (2011). The effects of the VMD of an SPA store on product evaluation and purchase prefer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2), 75-95. 

  32. Kang, J. H., & Sung, Y. Y. (2010). The impact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the process innovation and competitiveness in the fashion industry-Case study of fast fashion: Za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 1-13. 

  33. Kawashima, K. (2010).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Yanai Tadashi Uniqlo story] (Y. C. Yang, Trans.). Tokyo: Pal.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34. Keeley, G., & Clark, A. (2008, August 11). Zara overtakes Gap to become world's largest clothing retailer. The Guardian. Retrieved October 7, 2010, from http://www.theguardian. com/business/2008/aug/11/zara.gap.fashion 

  35. Kim, H. J. (2011). An analysis on VMD and store image of SPA-typed fashion retail store-Focused on 20's female residing Seoul and GyeongGi-Do area-.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33, 53-64. 

  36. Kim, H. S. (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rketing strategy on the SPA brand.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4(1), 131-150. 

  37. Kim, J. M. (2011, September 6). 글로벌 SPA 브랜드의 2차 공습 [The second attack of global SPA brands].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March 17, 2012, from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1&no581027 

  38. Kim, J., & Lee, S. Y. (2009). Global SPA brands in the Korean market: The cases of Uniqlo and Zara.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3(4), 271-297. 

  39. Kim, K. A. (2004). Marketing strategy for elevating brand equity-Focused on comparing SPA brand and general casual bra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40. Kim, K. I. (2002). (A)comparative study on the visual merchandising of SPA-typed retail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41. Kim, M. J. (2010, July 20). 서울 명동 상가 월임대료 평당 200만원 육박 [Shopping district in Seoul Myeong-dong monthly rent per square meter 2,000,000 won nearly]. The Financial News. Retrieved September 13, 2010, from http://www.fnnews.com/viewraSent05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047147&cDateYear2010&cDateMonth07&cDateDay20 

  42. Kim, S. H. (2007). A study on the fast fashion (part I)-Focusing on marketing strateg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5), 875-887. 

  43. Lee, H. W. (2013, June 17). 외국 SPA(제조 .유통 일괄 의류 회사) 공세… 국내 패션 "돈 되는 브랜드 집중" [Foreign SPA brands' attack... domestic fashion focusing on lucrative brands]. Chosun Biz. Retrieved July 5, 2013,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6/16/2013061602176.html 

  44. Lee, J. H. (2001). A study on SPA strategy of domestic fashion bra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45. Lee, J. S. (2011, September 9). 날개단 외국 SPA 브랜드 3년간 매출 4배 '껑충' [Sales on foreign SPA brands have quadrupled during the past three years]. Chosun Biz. Retrieved March 17, 2012,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9/09/2011090901423.html?related_all 

  46. Lee, S. A. (2001). Clothes shopping propensity and satisfaction with clothes of consumers using SPA casual brands -Focused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7. Lee, S. H. (2009, September 25). 글로벌 SPA 브랜드 CEO가 한국에 몰려오는 까닭은 [The reasons global SPA brands' CEO visit to Korea]. The Korea Times. Retrieved October 3, 2010, from http://news.hankooki.com/lpage/health/ 200909/h2009092505210484530.htm 

  48. Lee, S., & Kim, G. (2012). The qualitative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of fashion sales personnel-Focused on fast fashion sales perso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5), 534-548. 

  49. Levy, M., & Weitz, B. A. (2011). Retailing management (7th ed.). New York: McGraw-Hill/Irwin. 

  50. Lim, S., Choi, J. Y., & Kim, M. S. (2008).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the fashion industry toward fast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6(3), 432-443. 

  51. Lohr, S. (2010, January 2). A data explosion remakes retailing.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February 13, 2011, from http://www.nytimes.com/2010/01/03/business/03unboxed.html 

  52. Lopez, C., & Fan, Y. (2009). Internationalization of the Spanish fashion brand Zara.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3(2), 279-296. 

  53. Lusch, R. F., Dunne, P. M., & Carver, J. R. (2011). Introduction to retailing (7th ed.). Andover: South-Western Cengage Learning. 

  54. Mazaira, A., Gonzalez, E., & Avendano, R. (2003). The role of market orientation on company performance through the development of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The Inditex-Zara case.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21 (4), 220-229. 

  55. McAfee, A. P. (2004). Do you have too much IT?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5(3), 18-22. 

  56. Park, H. S., & Park, K. H. (2010). A study on the intelligent quick response system for fast fashion (IQRS-FF).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16(3), 163-179. 

  57. Park, H. S., & Park, K. H. (2011). The product supply process design for fast fashion industry with BPMN.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34(3), 134-146. 

  58. Park, J., & Lee, Y. (2011). Online channel integration strategies for fast fashion brands based on consumer benefi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601-611. 

  59. Reinach, S. S. (2005). China and Italy: Fast fashion versus Pret a Porter. Towards a new culture of fashion. Fashion Theory: The Journal of Dress, Body & Culture, 9(1), 43-56. 

  60. Rohwedder, C., & Johnson, K. (2008, February 20). Pace-setting Zara seeks more speed to fight its rising cheap-chic rivals.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March 20, 2010, from http://online.wsj.com/news/articles/SB120345929019578183 

  61. Ro, J., & Kim, M. J. (2009). Socio-cultural interpretation of fast fashion phenomen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3), 27-41. 

  62. Ruddick, G. (2013, March 15). Spain's leader in fast fashion has much to teach its British rivals. The Telegraph. Retrieved February 19, 2014, from http://www.telegraph.co.uk/finance/comment/9931336/Spains-leader-in-fast-fashionhas-much-to-teach-its-British-rivals.html 

  63. Strategic Direction. (2003). Zara creates a ready to wear business: Leading fashion label designs its whole operation to fit the customer. Strategic Direction, 19(11), 24-26. 

  64. Strategic Direction. (2005). How Zara fashions its supply chain: Home is where the heart is. Strategic Direction, 21(10), 28-31. 

  65. Suh, H. K., & Lee, S. H. (2011). Shopping orientation and satisfaction with clothes of 20s women consumers using domestic/global SPA bran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501-512. 

  66. Sull, D. N., & Turconi, S. (2008). Fast fashion lessons. Business Strategy Review, 19(2), 4-11. 

  67. Tokatli, N. (2008). Global sourcing: insights from the global clothing industry-the case of Zara, a fast fashion retailer. Journal of Economic Geography, 8(1), 21-38. 

  68. Uniqlo: Uniquely positioned. (2010, June 24). The Economist. Retrieved January 23, 2011, from http://www.economist.com/node/16436304 

  69. Wang, D., & Lee, S. (2012). Comparative study on SPA brand purchasing behaviors of 20's and 30's female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5), 23-38. 

  70.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Thousand Oaks: Sage. 

  71. Yoon, S. Y. (2010, January). 절대강자 ZARA, 韓 中 日 키운다! [The strong ZARA promotes business in Korea, China and Japan!]. Fashionbiz, p. 106. 

  72. Yun, M. Y. (2006). Fashion business strategy tailored to Korean environment-Mainly on review of SPA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