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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2, 2014년, pp.71 - 76
류진석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인하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s the importance of transmission efficiency to reducing fuel consumption and conserving the environment rapidly increases, reducing the drag torque in an automotive wet clutch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drag torque in a clutch occurs from viscous drag gene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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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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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그 토크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드래그 토크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클러치 내부에서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 사이에서 자동변속기 오일(automatic transmission fluid, ATF)의 유동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클러치팩 내부의 동력 손실 중 약 1/3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 |
드래그 토크는 저속 영역과 고속 영역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고속영역에서의 특징은? | 연구 결과에 따르면, 드래그 토크는 저속 영역과 고속 영역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저속 영역에서는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다가 최대값에 도달한 후 급격하게 감소하여 고속영역에서 일정하게 낮은 값을 유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 영역에서는 클러치 내부를 가득 채웠던 ATF가 빠져나가면서 공기와 섞이게 되고 이에 따라 드래그 토크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 |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시스템의 작동방식은? |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시스템에서는 ATF는 축으로부터 분사되고, 분사된 ATF는 manifold를 거쳐 여러 장의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의 틈새로 유입된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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