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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습식클러치 마찰재의 체결 거동에 의한 마찰열 해석
Frictional Heat Generation in Wet Clutch Engagement according to Groove Pattern on Clutch Pad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5, 2014년, pp.265 - 270  

김해용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우정 (현대파워텍(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al heat greatly influences the friction behaviors during clutch engagement. Therefore, the engagement of a wet or dry clutch is frequently not under control by the frictional heat. In a wet clutch, the frictional temperature also specially needs to be controlled, and in many cases, the clut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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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턴 B는 내경방향으로도 패턴 그루브가 설계되어 있어 패턴 A 보다는 원활한 변속기 유출을 도모한다. 그러나 패턴 C는 보다 많은 배출 유량을 위해 내경에 많은 그루브가 만들어져 있으며, 이를 이용한 충분한 냉각효과를 도모하고자 설계 되었다.
  • 본 논문은 엔진과 동력전달시스템의 동력을 동기화시키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습식클러치의 접촉 틈새내에서 변속기유의 유막거동에 따른 클러치 패드의 마찰열 분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고출력화된 엔진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습식클러치의 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을 제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본 연구는 습식클러치의 체결과정에서 클러치 패드를 구성하는 마찰재 표면 그루브 패턴에 따른 마찰열 발생 현상과 이에 따른 습식클러치 패드에서의 열전달 현상을 해석 하였다. 습식클러치에서 클러치 패드의 열 발생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습식 클러치의 체결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클러치 패드의 그루브 패턴 설계 기법을 증진하고자 한다.
  • 3은 마찰열 발생에 대한 해석 조건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클러치 패드와 세파레이터 사이의 변속기 오일의 두께에(hf) 변화를 주어 마찰열 발생에 대한 해석을 하였다. 해석 모델의 기본적 개념은 클러치 체결시 변속기 오일의 유막두께가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화하고, 상대회전 접촉속도와 유막두께에 따라 마찰열 발생에 대한 해석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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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열의 특성은 무엇인가? 습식클러치의 체결과정에서 많은 양의 마찰열이 발생한다. 이때 발생하는 마찰열은 상대회전속도와 토크 및 체결시간에 비례하고, 마찰열에 의해 마찰재의 표면 박리나 핫 스팟(hot spot) 현상이 발생한다[3, 5]. 이러한 현상은 습식클러치 마찰재의 내구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마찰계수의 급격한 변화로 클러치의 체결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의 엔진 동력을 차량으로 전달하는 과정 중 동력의 단속은 무엇에 의해 진행되는가? 자동차의 엔진 동력을 차량으로 전달하는 과정 중에 동력의 단속은 주로 클러치 작동에 의해 진행된다. 그러나 큰 전달동력과 내구성을 요구하는 클러치는 주로 습식클러치가 적용된다.
습식클러치의 안정적 동력 전달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큰 전달동력과 내구성을 요구하는 클러치는 주로 습식클러치가 적용된다. 습식 또는 건식 클러치는 전달동력을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클러치의 마찰계수를 운전 조건 등과 상관없이 정상상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마찰계수는 접촉하중 및 접촉속도에 따라 변하기도 하지만 마찰열 발생에 의해 급격히 변화되는 것이 많은 실험 연구를 통해 알려지고 있다[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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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Zagrodzki, P. and Farris, T., "Analysis of Temperature and Stresses in Wet Friction Disks Involving Thermally Induced Changes of Contact Pressure", SAE Technical Paper No. 982035, 1998. 

  2. Pacey, D., Turnquist, R., "Modeling Heat Transfer in a Wet Clutch", SAE Technical Paper No. 901655, 1990. 

  3. Zagrodzki, P. and Truncone S., "Generation of Hot Spots in a Wet Multidisk Clutch During Short-Term Engagement", Wear Vol. 254, pp. 474-491, 2003. 

  4. Cho, J., Katopodes, N. and Kapas, N. "CFD Modeling of Squeeze Film Flow in Wet Clutch", SAE International No. 01-1236, 2011. 

  5. Cameron, T. M., McVOmbs, T., Tersigni S. and jao, T. "Flash Temperature in Clutches", SAE Technical Paper No. 01-3890, 2005. 

  6. Yuan, Y., Attibele, P. and Dong, Y., "CFD Simulation of the Flows Within Disengaged Wet Clutches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0320, 2003. 

  7. Yang, Y., Robert C, L., Yih Fang, C., Yabe, H., "Modeling of Heat Transfer and Fluid Hydrodynamic for a Multidisc Wet Clutch", SAE Technical Paper No. 950898, 1995. 

  8. Deur J., Petric, J. and Asgari, J., and Hrovat, D., "Modeling of Wet Clutch Engagement Including a Thorough Experimental Validat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5-01-0877, 2005. 

  9. Jang, J., Maki, R. and Khonsari, M., "Three-Dimensional Thermohydrodynamic Analysis of a Wet Clutch With Consideration of Grooved Friction Surfaces", ASME J. of Tribol. Vol. 133, pp. 011703-1-011703-12, 2011. 

  10. Edward J. Berger, "An Investigation of Friction-Induced Vibration In Automatic Transmission Wet Clutches",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UMI Number 9725510, 1996. 

  11. Kim, H., Jang, S., Kim, W., Shin, S.,"Analysis of Dynamic Behaviors of Transmission Fluid Film in the Wet Clutch Pad according to the Patterned Grooves," submitted to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92-98, 2014. 

  12. Kitabayashi, H., Li, C. and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 Plate Wet Clutches", SAE Technical Paper No. 01-1973, 2003. 

  13. Jang, S and J. Jeon, "Analysis of ATF Behavior Characteristic in Friction Clearance by Friction Plate Modeling of Automatic Transmission Wet clutch",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Conference, pp. 292-29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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