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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찰재 그루브에 따른 습식 클러치 드래그 토크 변화 연구
Effect of Angle and Density of Grooves between Friction Plate Segments on Drag Torque in Wet Clutch of Automatic Transmission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2, 2014년, pp.71 - 76  

류진석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인하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transmission efficiency to reducing fuel consumption and conserving the environment rapidly increases, reducing the drag torque in an automotive wet clutch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drag torque in a clutch occurs from viscous drag gener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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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에서 볼 수 있듯이, 그루브 각도(그림에서 θ)는 회전축 중심에서부터 plate의 원주에 내린 수직선의 방향을 0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루브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및 0~50도까지 그루브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드래그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드래그 토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 중 일정한 ATF 분사 조건에서 그루브의 각도와 밀도에 따른 드래그 토크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friction plate의 그루브의 각도와 밀도의 변화가 드래그 토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공기와 ATF의 2가지 상의 혼합상황에 대한 이상 유동(two-phase flow)을 구현하기 위해 유체 체적법(volume of fluid, VOF)을 사용했으며, 초기 채널 내부는 공기로 가득 차 있고 해석이 진행되면서 입구를 통해 일정한 유량으로 분사된 ATF가 채널 내부를 가득 채우게 된다. ATF 유량은 일정 속도로 일정 시간 분사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조절하였다[9]. 채널 내부를 가득 채운 ATF는 플레이트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 및 중력에 의해 출구로 빠져나가게 되고 이에 따라 채널 내부로 공기가 유입된다.
  • ATF의 물성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동변속기 오일의 물성을 사용하였으며, ATF 유동은 좁은 틈새 내에서의 유동이므로 층류로 가정하였고, 해석은 상온에서 수행되어 열전달 및 ATF와 공기 사이의 표면장력은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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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래그 토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드래그 토크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클러치 내부에서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 사이에서 자동변속기 오일(automatic transmission fluid, ATF)의 유동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클러치팩 내부의 동력 손실 중 약 1/3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드래그 토크는 저속 영역과 고속 영역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고속영역에서의 특징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드래그 토크는 저속 영역과 고속 영역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저속 영역에서는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다가 최대값에 도달한 후 급격하게 감소하여 고속영역에서 일정하게 낮은 값을 유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 영역에서는 클러치 내부를 가득 채웠던 ATF가 빠져나가면서 공기와 섞이게 되고 이에 따라 드래그 토크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시스템의 작동방식은?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시스템에서는 ATF는 축으로부터 분사되고, 분사된 ATF는 manifold를 거쳐 여러 장의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의 틈새로 유입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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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adhavan, J., Pandit, G., Barnholt, M. and Suppiger, R., "Application of simulation based methods in development of wet clutch system", SAE Technical Paper, No. 2012-28-0022, 2012. 

  2. Kitabayashi, H., Li, C. Y. and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plate wet clutches", JSAE/SAE International Spring Fuels & Lubricants Meeting, Yokohama, Japan, 2003. 

  3. Hu, J.-B., Jing, C.-B., Peng, Z.-X. and Wang, B., "Research on drag torque prediction model for the wet clutches", J. Beijing Inst. Technol., Vol. 17, No. 4, 405-409, 2008. 

  4. Yuan, Y., Attibele, P. and Dong, Y., "CFD Simulation of the Flows Within Disengaged Wet Clutches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0320, 2003. 

  5. Yang, Y., Lam, R. C. and Fujii, T., "Prediction of torque response during the engagement of wet friction clutch", SAE Trans., Vol. 107, No. 6, pp. 1625-1635, 1998. 

  6. Lee, H.-Y., Kim, G.-Y. and Hur, M.-D., "Analysis of sliding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clutch facing for automobile (Part 2)",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1, No. 2, pp. 77-82, 2005. 

  7. Kim, C. K. and Lee, I. K., "Failure study for tribological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clutch system in passenger car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2, No. 4, pp. 196-202, 2006. 

  8. Takagi, Y., Nakata, H., Okano, Y. and Miyagawa, M., Katayama, N., "Effect of two-phase flow on drag torque in a wet clutch", J. Adv. Res. Phys., Vol. 2, No. 2, 021108, 2011. 

  9. Ryu, J. S. and Sung, I.-H., "Change in the drag torque at an automotive clutch with respect to transmission oil flow rate and rotational speed", Proc.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October 2013. 

  10. Shihua, Y., Peng, Z.-X. and Jing, C.-B., "Experimental research and mathematical model of drag torque in single-plate wet clutch", Chin. J. Mech. Eng. (Engl. Ed.), Vol. 23, pp. 1-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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