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 외모와 언어 단서에 따른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Children's Awareness of Racial Features, Racial In-Group Classification and Racial Preference According to Visual and Language Featur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2, 2014년, pp.85 - 102  

이정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 전공) ,  이강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racial features, racial in-group classification and preference by Korean children. The study participants comprised 89 children aged 3-5 years. The children performed photograph description and choice task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외모와 언어에 따라 동남아인에 대한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인종적 신체 특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인물 자극의 개수 및 제시 순서의 조건별로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외국인거주자의 수가 증가하는 한국의 사회적 추세에서 동남아인에 초점을 맞춘 유아의 인종 인식 연구가 부족한 점에 주목하여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상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을 살펴보고, 외모 단서와 언어 단서에 따른 유아의 인종에 대한 내집단 범주화와 선호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인물 묘사 과제는 유아가 단일자극 1(한국 유 아 1명), 단일자극 2(동남아 유아 1명), 유사자 극 1(한국 유아 2명), 유사자극 2(동남아 유아 2명), 대조자극(동남아 유아와 한국 유아)을 차례 로 보고 질문에 대답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종 인식은 무엇인가? 인종 인식(racial awareness)은 ‘인종 범주간의 시각적 차이와 사람들이 이러한 구분을 위해 사용하는 지각적 단서에 대한 지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Porter, 1971). 인종 인식은 다양한 방법 을 통해 측정되었다.
집단에 대한 인지적 분류과정과 감정 및 행동 요인의 과정을 따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예를 들어 범주에 대한 개념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인종적 신체 특징, 성별, 언어 등이 다른 여러 인물 자극을 유아에게 제시하고 누구와 놀고 싶은지 물어보는 방식이 사용되었 다(Kinzler, Dupoux, & Spelke, 2007; Shutts, Kinzler, McKee, & Spelke, 2009). 지각 또는 인지적 입력이 없더라도 정서적 반응이 가능(Zajonc, 1980)하기 때문에 집단에 대한 인지적 분류과정과감정 및 행동 요인의 과정을 따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내집단 범주화와 선호도에서 시각 및 언어 특성을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외모나 언어 중 어떤 단서가 더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아는 피부색, 얼굴생김새, 신체구조, 의복 등과 같은 시각적 특징을 기준으로 해서 범주화를 한다(Stangor & Lange, 1994). 이는 내집단 범주화나 선호도가 시각적 단서의 영향을 받을 것을 시사한다. 한편 언어는 사회적 집단의 분류에서 외모 단서보다 늦게 사용(Bar-Tal, 1996)되지만, 유아가 사회적 세계를 구분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단서(Kinzler et al., 2007; Shutts et al., 2009)라는 결과가 있다. 언어는 집단 구성원과 사회적 관계를 맺도록 하고, 이를 통해 공유된 경험은 사람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공유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Heller, 1987). 따라서 내집단 범주화와 선호도에서 시각 및 언어 특성을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boud, F. E. (2003). The formation of in-group favoritism and out-group prejudice in young children: Are they distinct attitudes? Developmental Psychology, 39, 48-60. 

  2. Aboud, F. E., & Amato, M. (2003). Developmental and socialization influences on intergroup bias. In R. Brown & S. L. Gaetner (Eds), Blackwell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Intergroup processes (pp. 65-88). Malden, Oxford, Carlton & Berlin: Blackwell Publishers Ltd. 

  3. Allport, G. W. (1958). The nature of prejudice. Garden City: Doubleday & Anchor Books. 

  4. Bar-Tal, D. (1996). Development of social categories and stereotypes in early childhood: The case of "the Arab"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3/4), 341-370. 

  5. Bartsch, R. A., & Judd, C. M. (1993). Majorityminority status and perceived ingroup variability revisited.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3, 471-485. 

  6. Billig, M., & Tajfel, H. (1972). Social categorization and similarity in intergroup behaviour.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 27-51. 

  7. Cameron, J. A., Alvarez, J. M., Ruble, D N., & Fuligni, A J. (2001). Children's lay theories about ingroups and outgroups: Reconceptualizing research on prejudi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5(2), 118-128. 

  8. Campanella, S., & Belin, P. (2007). Integrating face and voice in person percep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1(12), 535-543. 

  9. Chang, Y. H., Lee, S. J., Kim, H. S., & Kim, C. H. (1999). Racial awareness in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95-110. 

  10. Chen, E. E., Corriveau, K. H., & Harris, P. L. (2011). Children are sociologists. Anales de Psicologia, 27(3), 625-630. 

  11. Cho, Y. J. (1999). Eolgul, hankukineu nat. Seoul: Sakejul Press. 

  12. Clark, K. B., & Clark, M. K. (1939). The development of consciousness of self and the emergence of racial identity in Negro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9(4), 591-599. 

  13. DeCasper, A. J., & Fifer, W. P. (1980). Of human bonding: New borns prefer their mothers' voices. Science, 208, 1174-1176. 

  14. Enesco, I., Gerrero, S., Callejas, C., & Solbes, I. (2008). Intergroup attitudes and reasoning about social exclusion in majority and minority children in Spain. In S. R. Levy & M. Killen (Eds), Intergroup attitudes and relations in childhood through adulthood (pp. 105-125).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5. Enesco, I., Navarro, A., Paradela, I., & Guerrero, S. (2005). Stereotypes and beliefs about different ethnic groups in Spain: A study with Spanish and latin American children living in Madri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6) 638-659. 

  16. Guerrero, S. (2006). El desarollo de la toma de conciencia racial: Un estudio evolutivo con ninos espanoles de 3 a 5 ano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Madrid, Spain. 

  17. Guerrero, S., Enesco, I., & Lam, V. (2011). Racial awareness, affect and sorting abilities: A study with preschool children. Anales de Psicologia, 27(3), 639-646. 

  18. Heller, M. (1987). The role of language in the formation of ethnic identity. In J. S. Phinney, & M. J. Rotheram (Eds), Children's ethnic socialization (pp. 180-200).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Ltd. 

  19. Hirschfeld, L. A. (1995). Do children have a theory of race? Cognition, 54, 209-252. 

  20. Hirschfeld, L. A. (1998). Race in the making: cognition, culture, and the child's construction of human kinds. Cambridge: MIT Press. 

  21. Hirschfeld, L. A., & Gelman, S. A. (1997). What young children think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variation and social difference. Cognitive Development, 12, 213-238. 

  22. Jahoda, G. (196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ideas about country and nationalit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3(1), 47-60. 

  23. Kim, B. J., Kim, B. S., Seo, H. C., Oh, M. S., Eun, K. S., Jung, M. R., Jung, J. K., & Seol, D. H. (2011). Immigrant workers and Korean Societ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4. Kinzler, K. D., & Dautel, J. B. (2012). Children's essentialist reasoning about language and race. Developmental Science, 15(1), 131-138. 

  25. Kinzler, K. D., Shutts, K., & Correll, J. (2010). Priorities in social categorie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0, 581-592. 

  26. Kinzler, K. D., Shutts, K., DeJesus, J., & Spelke, E. (2009). Accent trumps race in guiding children's social preferences. Social Cognition, 27, 623-634. 

  27. Kinzler, K. D., Dupoux, E., & Spelke, E. S. (2007). The native language of social cogni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04, 12577-12580. 

  28. Kinzler, K. D., & Spelke, E. S. (2011). Do infants show social preferences for people differing in race? Cognition, 119, 1-9. 

  29. Kurzban, R., Tooby, J., & Cosmides, L. (2001). Can race be erased? Coalitional computation and social categoriz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98, 15387-15392. 

  30. Lam, V., Guerrero, S., Damree, N., & Enesco, I. (2011). Young children's racial awareness and affect and their perceptions about mother's racial affect in a multiracial contex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9, 841-864. 

  31. Lambert, W. E., & Klineberg, O. (1967). Children's views of foreign peoples: A cross-national study. New York: Appleton Century Crofts. 

  32. Lee, M. J. (2009). Children's understanding about race. The Korean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8(3), 175-190. 

  33. Lee, J. H. (1999).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project approaches on the decrease of children's prejudice on ra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34. Loveman, M. (1999). Is "Race" essential?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4(6), 891-898. 

  35. Markman, E. M. (1989). Categorization and naming in children: Problems of induction. Cambridge: The MIT Press. 

  36. McGlothlin, H., & Killen, M. (2010). How social experience is related to children's intergroup attitude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0, 625-634. 

  37. Mullen, B., & Hu, L. (1989). Perceptions of ingroup and outgroup variability: A meta-analytic integration.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9(3), 233-252. 

  38. Park, B., & Rothbart, M. (1982). Perception of out-group homogeneity and levels of social categorization: Memory for the subordinate attributes of in-group and out-group memb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1051-1068. 

  39. Porter, J. D. R. (1971). Black child, White child: The development of racial attitud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40. Ramsey, P. G. (1991). Young children's awareness and understanding of social class difference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2, 71-82. 

  41. Ramsey, P. G., & Myers, L. C. (1990). Salience of race in young children's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responses to social environm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1, 49-67. 

  42. Rotheram, M. J., & Phinney, J. S. (1987). Introduction: Definition and perspectives in the study of children's ethnic socialization. In J. S. Phinney & M. J. Rotheram (Eds), Children's ethnic socialization: Pluralism and development (pp. 19-31),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Inc. 

  43. Sangrigoli, S., & Schonen, S. (2004). Recognition of own-race and other-race faces by treemonth-old infant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5(7), 1219-1227. 

  44. Semaj, L. T. (1981). The development of racial classification abilities. Journal of Negro Education, 50, 41-47. 

  45. Seo, H. (2010). The life of young children and the teacher's teaching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t annexed kindergartens in rural areas - focused on kindergartens with a Large number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6), 195-222. 

  46. Seo, H., & Lee, S. E. (2007). A study on the difficulties of children from international marriage families in agricultural regions. Korean Op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25-47. 

  47. Seol, D. H. (1999). Foreign workers in Korean societ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48. Sera, M. D., Elieff, C., Forbes, J., Burch, M. C., & Rodriguez, W. (2002). When language affects cognition and when it does not: An analysis of grammatical gender and classific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1(3), 377-397. 

  49. Shim, W. J.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art appreciation and children's attitudes towards difference ra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0. Shin, H. K. (2007). Effect of inquir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activities on racial prejudice and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51. Shutts, K., Kinzler, K. D., McKee, C. B., & Spelke, E. S. (2009). Social information guides infants' selection of food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0(1-2), 1-17. 

  52. Signorella, M. L., Bigler, R. S., & Liben, L. S. (1993).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children's gender schemata about others: A meta-analytic review. Developmental Review, 13, 137-183. 

  53. Stangor, C., & Langue, J. (1994). Mental representations of social groups: Advances in understanding stereotypes and stereotyping. In M.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6 (pp. 357-416). San Diego: Academic Press. 

  54. Taylor, P. C. (2004). Race: A philosophical introduction(1st). Cambridge & Malden: Blackwell Publishers Ltd. 

  55. Tropp, L. R., & Wright, S. C. (2003). Evaluations and perceptions of self, ingroup, and outgroup: comparisons between Mexican-American and European-American children. Self and Identity, 2, 203-221. 

  56. Turner, J. C. (1982). Social categorization processes and group behaviour. In H. Tajfel (Ed), Social identity and intergroup relations (pp. 28-32),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7. Yoon, S., & Cha, M. Y. (2010). Narratives of teachers who currently are teaching multicultural young children.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25, 353-370. 

  58. Zajonc, R. B. (1980). Felling and thinking: Preferences need no inferences. American Psychologist, 35(2), 151-1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