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초기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갈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해결능력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Parent-Child Conflict on Behavior Problems in Early Adolescent Boys and Girls : The Moderating Role of Conflict Resolu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2, 2014년, pp.171 - 189  

장혜인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parent-child conflict and conflict resolution on behavior problems experienced in early adolescence by both boys and girls, and investigated whether conflict resolution had any moderating effects up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child conflict and these behavi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번안하여 사용한 척도는 상황특수성이 두드러지지 않아 일상적인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을 측정가능하고, 상대적으로 문화차가 개입될 여지가 적다는 점에서 기존 척도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는 부모-자녀 간 갈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의 성별과 자녀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남녀 청소년에게 아버지와의 갈등과 어머니와의 갈등을 각각 측정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아버지 혹은 어머니와 맺는 관계의 양상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 갈등상황에서 인지적 재평가가 이루어질 경우 청소년의 정서와 행동이 변화될 수 있으므로(Mayer, 2000), 갈등해결능력은 부모-자녀 간 갈등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간 갈등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의 직접적인 영향력과 조절효과를 모두 검증하고자 한다. 이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므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경우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갈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갈등해결능력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남학생의 경우 아버지와의 갈등이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만 갈등해결능력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간 갈등과 갈등해결능력이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간 갈등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의 직접적인 영향력과 조절효과를 모두 검증하고자 한다. 이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므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경우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는 일관되게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초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문제행동과 부모-자녀 간 갈등, 갈등해결능력에 성차가 있는지 알아보고 부모-자녀 간 갈등과 갈등해결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후, 부모-자녀 간 갈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급격한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에 있는 중학교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와 같이 갈등해결능력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 간 갈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시키거나 강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된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부모-자녀 간의 갈등이 문제행동에 이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조절변인이 고려되는데 그 중 개인적 요소로써 갈등해결능력이 제시되고 있다(Branje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가장 일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알려진 것은? 구체적으로 친구와의 애착 (Park, 2013), 또래관계의 질(Han & Doh, 2008), 일탈친구와의 접촉(Hur & Lee, 2006), 부모의 양육행동(Lee, 2013), 부모애착(Ahn, 2007), 부모감독(Veronneau & Dishion, 2010) 등이 문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보고된 바 있다. 그 중에서도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초기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가장 일관적으로 예측 하는 변인으로 알려져 있으며(Berk, 2007), 아동이 경험하는 발달적 변화에 따라 부모가 자녀의 정서적․행동적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방향으로 양육태도와 의사소통 방식을 재조정하는 것이 문제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어왔다(Allen, Hauser, Bell, & O’Conner, 1994; Smetana, Campion-Barr, & Metzger, 2006). 이는 초기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은 욕구와 의존하고 싶은 욕구를 동시에 가지며, 둘 사이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부모-자녀 간 갈등이 촉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초기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과 개입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이에 따라 정부차원에서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여(Ministry of Education, 2012),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였다. 더욱이 초기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은 일시적으로 출현하는 정상 궤도의 발달양상인 경우도 있지만,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만성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건강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McGue & Iacono, 2005), 이에 대한 예방과 개입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초기 청소년기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 초기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청소년으로의 전환기로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스트레스원에 노출된다. 발달단계상 사춘기로의 이행에 따른 신체적․정서적․인지적 차원에서 복합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상급학교 진학에 따라 가족과 또래관계에서 기대되는 역할이 달라질 수 있다(Lerner & Steinberg, 2004). 이러한 변화는 전반적으로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청소년들에게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발달적 과도기에 해당하는 중학교 진학 무렵의 적응과정은 초기 청소년들의 심리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문제행동의 발생가능성을 높이게 된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Eccles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Ahn, H. W. (2007).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and parental monitor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tress and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 Allen, J. P., Hauser, S. T., Bell, K. L., & O'Conner, T. G. (1994). Longitudinal assessment of 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 family interactions as predictors of adolescent ego development and self-esteem. Child Development, 65(1), 179-194. 

  3. Berk, L. E. (2007). Development through the lifespan.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4. Branje, S. J. T., van Doorn, M. D., van der Valk, I. E., & Meeus, W. H. J. (2009). Parentadolescent conflicts, conflict resolution types,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2), 195-204. 

  5. Briere, F. N., Archambault, K., & Janosz, M. (2013). Reciprocal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ve symptoms and perceived relationship with parents in early adolescence.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8(3), 169-176. 

  6. Bullock, B. M., & Dishon, T. J. (2007). Family processes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6(3), 396-407. 

  7. Bush, K. R., Peterson, G. W., & Chung, G. H. (2013). Family relationship predictors of parent-adolescent conflict.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3(1), 49-68. 

  8. Card, N. A., Stucky, B. D., Sawalani, G. M., & Little, T. D. (2008).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9(5), 1185-1229. 

  9. Cha, M. J., & Cheon, S. M. (2011).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onflict resolution program connected with Ethics.Social studies of middle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2), 27-46. 

  10. Chang, J. S.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motional autonomy, behavioral autonomy, children'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child confli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1. Chang, S. J. (2010).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cross Kore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4(4), 1-17. 

  12. Chung, G. H., Flock, L., & Fuligni, A. J. (2009). Daily family conflict and emotional distress among adolescents from Latin American, Asian, and European backgrounds. Developmental Psychology, 45(5), 1406-1415. 

  13. Collishaw, S., Gardner, F., Maughan, B., Scott, J., & Pickles, A. (2012). Do historical changes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explain increases in youth conduct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1), 119-132. 

  14. Crean, H. F. (2008). Conflict in the Latio parentyouth dyad.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3), 484-493. 

  15. Davis, P. T., & Lindsay, L. L. (2004). Interparental conflict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8(1), 160-170. 

  16. De Vliert, E. (1997). Complex interpersonal conflict behaviors. Psychology Press: London. 

  17. Eccles, J. S., Midgley, C., Wigfield, A., Buchanan, C. M., Reuman, D., Flanagan, C. et al. (1993).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The impact of stage-environment fit on young adolescents' experience in schools and in families. The American Psychologist, 48(2), 90-101. 

  18. Ehrlich, K. B., Dykas, M. J., & Cassidy, J. (2012). Tipping points in adolescent adjustment: Predicting social functioning from adolescents' conflict with parents and friend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6(5), 776-783. 

  19. Elizur, Y., Spivak, A., Ofran, S., & Jacobs, S. (2007). A gender-moderated model of family relationships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6(3), 430-441. 

  20. Garcia-Ruiz, M., Rodrigo, M., Hernandez-Cabrera, J., Maiquez, M., & Dekovic, M. (2013). Resolution of parent-child conflicts in the adolescence.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8(2), 173-188. 

  21.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2), 267-290. 

  22. Gryczkowski, M., Jordan, S., & Mercer, S. (2010). Differential relations between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9(5), 539-546. 

  23. Gutman, L. M., & Eccles, J. S. (2007). Stageenvironment fit during adolescence: Trajectories of family relations and adolescent 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43(2), 522-537. 

  24. Han, H. A., & Doh, H. S. (2008). The effects of family risk factors, ego-resilience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1), 87-111. 

  25. Hendry, L. B., Roberts, B., Glendinning, A., & Coleman, J. C. (1992). Adolescents' perceptions of significant individuals in their lives. Journal of Adolescence, 15(3), 255-270. 

  26. Holmbeck, G. N. (1996). A model of family relational transformations during the transition to adolescence: Parent-adolescent conflict and adaptation. In J. A. Graber & J. Brooks-Gunn. (Eds.), Transitions through adolescence: Interpersonal domains and context (pp. 167-200). Mahwah, NJ: Erlbaum. 

  27. Holmes, R., Bond, L., & Byrne, C. (2012). The role of beliefs in mother-adolescent conflict. Current Psychology, 31(2), 122-143. 

  28. Holt, J. L., & DeVore, C. J. (2005). Culture, gender, organizational role, and styles of conflict resolution: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2), 165-196. 

  29. Hur, E. K., & Lee, K. N. (2006). The impact of individual, family, friend and school variables on deviant behaviors among adolesc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4), 111-122. 

  30. Hwang, Y. E., & Doh, H. S. (2004). Maternal parenting, mother-adolescent conflict, and individuation of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133-154. 

  31. In, C. H. (2013). The effect of children's personality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2. Jaffee, W. B., & D'Zurilla, T. J. (2003). Adolescent problem solving, parent problem solv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in adolescents. Behavior Therapy, 34(3), 295-311. 

  33. Jo, S. H. (2013). The effect of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on adolescents' depression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4. Klahr, A. M., McGue, M., Iacono, W. G., & Burt, S. A. (2010).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child conflict and adolescent conduct problems over tim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20(1), 46-56. 

  35. Klahr, A. M., Rueter, M. A., McGue, M., Iacono, W. G., & Burt, S. A.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nflict and adolescent antisoci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5), 683-694. 

  36. Koh, B. D., & Rueter, M. A. (2011). Contributions of parent-adolescent negative emotionality, adolescent conflict, and adoption status to adolescent externalizing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40(6), 825-836. 

  37. Kuhlberg, J. A., Pena, J. B., & Zayas, L. H. (2010). Familism, parent-adolescent conflict, selfesteem, internalizing behaviors and suicide attempts among adolescent Latinas.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41(4), 425-440. 

  38. Laursen, B., Coy, K. C., & Collins, W. A. (1998). Reconsidering changes in parent-child conflict across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9(3), 817-832. 

  39. Lee, E. J., & Buckowski, W. M. (2012). Co-development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Adolescence, 35(3), 713-729. 

  40. Lee, J. Y., & Choi, S. M. (2011). Perceived parenting styles and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2), 635-650. 

  41. Lee, S. G. (2013). Effects of parents' rearing behavior and parents conflict perceived by adolescents on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42. Lee, S. M. (2005). Gender difference of delinquency processes across developmental stag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9(4), 162-198. 

  43. Lee, S. Y., & Lee, S. H. (2012). Discrepancies between adolescent and teacher assessment on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7(1), 63-85. 

  44. Lerner, R. M., & Steinberg, L. D. (2004).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2nd ed). Hoboken, NJ: John Wiley. 

  45. Mayer, B. (2000). The dynamics of conflict resolution. San Francisco, CA: Jossy-Bass. 

  46. McGue, M., & Iacono, W. G. (2005). The association of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with adult psychopathology.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2(6), 1118-1124. 

  47. Meadows, S. O., Brown, J. S., & Elder, G. H. (2006).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suppor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5(1), 93-103. 

  48. Ministry of Education (2012). Manual for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49. Ministry of Education (2013). 2012 Report for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50. Montemayor, R. (1983). Parents and adolescents in conflic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1-2), 83-103. 

  51. Nam, Y., & Kim, J.. (2010). A study on psychosocial factors affecting adolescent problem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2), 123-141. 

  52.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0a). 2010 Korean adolescents health behavior survey.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53.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0b).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ocialization process in adolescence.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54. Noh, S. H. (2007). An test of life-course theory vs. latent trait theory on juvenile delinquency using Korean youth panel data.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72, 243-275. 

  55. Oh, H. J.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perfectionism,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56. Oh, K., Kim, Y., Ha, E., Lee, H., & Hong, K. (2010). Korean Youth Self Report. Seoul: Huno. 

  57. Oh, Y. H. (2007). Relations between parent-child conflicts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3), 645-663. 

  58. Park, S. M. (2013). A study of the problem behavior of early adolescent male and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their attachment for parents and frie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59. Recchia, H. E., Ross, H. S., & Vickar, M. (2010). Power and conflict resolution in sibling, parent-child, and spousal negotiation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4(5), 605-615. 

  60. Robin, A. L., & Foster, S. L. (1989). Negotiating parent-adolescent conflict: A behavioral-family systems approach. New York, NY: Gilford. 

  61. Rubenstein, J. L., & Feldman, S. S. (1993). Conflict-resolution behavior in adolescent boy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3(1), 41-66. 

  62. Scaramella, L. V., Conger, R. D., & Simons, R. L. (1999). Parental protective influences and gender-specific increases in 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9(2), 111-141. 

  63. Schafer, J. L., & Graham, J. W. (2002). Missing data: Our view of the state of the art. Psychological Methods, 7(2), 147-177. 

  64. Shek, D. T. L. (1998).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 between parent-adolescent conflict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9(1), 53-67. 

  65. Silverthorn, P., & Frick, P. J. (1999). Developmental pathways to anti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11(1), 101-126. 

  66. Smetana, J. G., Campion-Barr, N., & Metzger, A. (2006). Adolescent development in interpersonal and societal contex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7, 255-284. 

  67. Sorkhabi, N. (2010). Sources of parent-adolescent conflict: Content and form of parent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8(6), 761-782. 

  68. Steinberg, L., & Avenevoli, S. (2000). The role of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Child Development, 71(1), 66-74. 

  69. Thomas, K. W., & Kilman, R. H. (1974). Thomas-Kilman Conflict Mode Instrument. Tuxedo, NY: Xicom. 

  70. Tucker, C. J., McHale, S. M., & Crouter, A. C. (2003). Conflict resolution: Links with adolescents' family relationships and individual well-being. Journal of Family Issue, 24(6), 715-736. 

  71. Van den akker, A., Dekovic, M., & Prinzie, P. (2010). Transitioning to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1), 151-163. 

  72. Van Doorn, M. D., Branje, S. J. T., & Meeus, W. H. J. (2008). Conflict resolution in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 delinquency.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8(4), 503-527. 

  73. Veronneau, M., & Dishion, T. J. (2010). Predicting change in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in the middle school yea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8), 1125-1137. 

  74. Wang, M., Dishion, T., J. Stromshak, E. A., & Willett, J. B. (2011). Trajectories of family management practices and early adolescent behavioral 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47(5), 1324-1341. 

  75. Yeh, K., Tsao, W., & Chen, W. (2010). Parent-child conflict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5(2), 131-139. 

  76. Zafirakis, E. (2013). Examining interpersonal conflict resolution among persistently antisocial y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1-18. 

  77. Zheng, Y., & Cleveland, H. H. (2013). Identifying gender-specific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nonviolent and violent delinquency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Adolescence, 36, 371-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