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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발전단지의 대체통항로 통항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Vessel Traffic Safety Assessment for Routeing Measures of Offshore Wind Farm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2 = no.61, 2014년, pp.186 - 192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정해상풍력단지 설치 해역과 인근수역을 이용하는 선박교통량과 해상교통흐름의 패턴을 분석하고 단지 조성 후 합리적인 대체통항로 지정에 따른 교통량을 예측하였다. 또한 예측된 교통량을 근거하여 통항로별 통항안전성을 평가하고 검토함으로써 선박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제반조건 및 대책을 제시하였다. 풍력단지 설치 해역과 인근수역의 해상교통흐름 패턴을 분석한 결과 총 8가지의 교통흐름으로 분류되었고, 연간 교통량은 8,975 척으로 예측되었다. 이를 근거로 단지 조성 후 4가지의 대체 통항로 지정에 따른 교통량을 예측하였다. 예측된 교통량과 SSPA의 동력선충돌모델을 이용하여 통항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충돌 및 침로이탈확률에 관한 국내 안전기준 $10^{-4}$ 이하를 만족하므로 계획된 대체통항로가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sed vessel traffic volume and patterns of traffic flow for ships using areas where included wind farm site and adjacent waters of Daejeong Offshore Wind Farm, and estimated traffic volume by classified navigational routes according to suggestion of rational routeing measure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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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해상에 처음으로 조성되는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인근 수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통항안전성을 검토하였다. 통항안전성 분석을 위해 현존하는 선박의 교통량 및 교통흐름 패턴을 조사한 결과, 총 8 가지의 통항로 패턴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연간 교통량은 8,975 척으로 예측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에서 처음으로 설치되는 대정해상풍력단지 설치 해역과 인근수역을 이용하는 선박 교통량과 해상교통흐름의 패턴을 분석하고 단지 조성후 합리적인 대체통항로 지정에 따른 교통량을 예측한다. 또한 예측된 교통량을 근거하여 통항로별 통항안전성을 평가하고 검토함으로써 선박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제반조건 및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에서 처음으로 설치되는 대정해상풍력단지 설치 해역과 인근수역을 이용하는 선박 교통량과 해상교통흐름의 패턴을 분석하고 단지 조성후 합리적인 대체통항로 지정에 따른 교통량을 예측한다. 또한 예측된 교통량을 근거하여 통항로별 통항안전성을 평가하고 검토함으로써 선박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제반조건 및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PCP는 연간 충돌확률을 의미한다. Coastal route와 Offshore route의 교통량은 각각 1,221 척과 2,723 척이 되고 이들 통항로가 교행을 한다면 통항로의 안쪽과 바깥쪽의 교통량은 각각 절반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 Poffset의 값은 항로 폭에서 선박이 분포할 확률을 가우스 분포함수로 가정하고 구한 것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인자는 항로 중심선과 풍력발전타워까지의 거리(기대값=D), 항로 중심선의 위치(평균값 0) 그리고 표준편차(σ)가 사용된다.
  • 4의 통항로와 제안된 대체 통항로를 비교분석한 결과, Route 1은 Traffic Line 1의 교통량을 유지할 것이며 Route 2는 Traffic Line 2와 8의 교통량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또한 Coastal Route는 Traffic Line 3과 4의 교통량 중에 어선을 포함한 500톤 미만 선박의 교통량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Offshore Route는 Traffic Line 5, 6, 7의 교통량과 Traffic Line 3과 4의 교통량 중에 500톤 이상의 선박 교통량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하에 풍력단지가 조성된 이후 대체 통항로별 연간 교통량을 예측한 결과를 Table 6에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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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의 풍력발전기의 높이는? Fig. 2는 풍력발전기의 주요제원을 나타낸 것으로써, 타워의 높이 110 m, 회전날개의 직경 171.2 m, 타워의 직경 7 m로 설계되었다.
해상에 설치되는 풍력발전단지의 단점은? 해상에 설치되는 풍력발전단지는 넓은 수역을 점용하게 되고 해당 수역을 이용하는 선박 통항에 장해물이 될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의 선진국가인 영국의 DECC(Department of Energy & Climate Change) 관리국에서는 해상풍력단지와 같은 재생에너지 장치나 구조물을 해상에 설치하는 경우, 해상운송에서의 통항안전성을 고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DECC, 2012a).
대정해상풍력단지의 위치와 면적은? 대정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의 1단계는 발전기 12기 건설로 2014년 12월 완공예정이며, 2단계는 2016년 12월 완공목표로 17기 건설예정이다. 이 발전단지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모슬포항에서 약 2 Km 떨어진 해역에 위치하며, 수심은 20 50 m의 분포를 이루며, 단지의 면적은 29,000,000 m2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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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ECC(2012a), Department of Energy & Climate Change, (http://www.decc.gov.uk/en/content/cms/meeting_energy/wind/o ffshore/planning, access dated : 2012.12.15.). 

  2. DECC(2012b), "Routeing measures for adoption by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sation - guidance for navigation stake-holders and round 2 developers", Department of Energy & Climate Change, UK, (http://www.decc.gov.uk/en/content/ cms/meeting_energy/wind/offshore/planning/, access dated : 2013.12.15.). 

  3. MGN 371(M+F)(2012), "Offshore Renewable Energy Installations (OREIs) - Guidance on UK Navigational Practice, Safety and Emergency Response Issues", Maritime and Coastguard Agency, UK, pp. 12-13. 

  4. SAFESHIP(2005), "Reduction of Ship Collision Risks for Offshore Wind Farms, Collision Frequencies", Deliverable No. 6; Version 2.0, 2005-01-27, Germanischer Lloyd AG, Maritime Research Institute Netherlands MARIN,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section Maritime Engineering), pp. 197-201. 

  5. SSPA(2008), "Methodology for Assessing Risks to Ship Traffic from Offshore Wind Farms", VINDPILOT-to Vattenfall AB and Swedish Energy Agency, Appendix D, pp. 2-18. 

  6. Sung, J. K. and T. J. Lee (2013), Study on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Korean Offshore Wind Powe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2, No. 3, pp. 31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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