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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선박용 허니컴 패널의 차음 성능 해석
Analysis of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Honeycomb Composite Panels for Cruise Ship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2 = no.61, 2014년, pp.234 - 240  

권현웅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석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노재욱 (삼성중공업) ,  송지훈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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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허니컴 패널의 지배방정식을 이용하여 경계행렬식을 유도하였고, 이를 전달행렬법에 적용하여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에 대한 해석 이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허니컴 패널을 선박용 차음패널의 표면재로 적용하여 차음성능을 분석하였고, 철판을 표면재로 적용한 기존의 선박용 차음패널과 차음성능을 무게 당 감음량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허니컴 패널의 차음성능이 0.35 mm 철판에 비해 STC 기준으로 2dB 높게 나와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의 차음성능이 철판을 사용한 차음패널에 비해 무게 당 감음량을 고려할 시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허니컴 패널을 표면재로 사용한 차음패널의 면밀도가 철판을 사용한 차음패널에 비해 약 $5.2kg/m^2$ 가볍게 나타났고, 이는 약 31.7 % 무게 감소를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terface matrix of honeycomb composite panel has been derived by the governing equation of a honeycomb sandwich panel. The interface matrix of honeycomb panel is added to the previously developed transfer matrix method, thus analysis of the multi-layered insulation composite pa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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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7 % 감소한 것으로 허니컴 패널이 차음패널의 경량표면재로서 성능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순히 질량법칙에 의한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철판의 무게를 철판의 5 mm 허니컴 패널의 무게와 동일하도록 철판의 두께를 0.35 mm로 줄여 차음성능을 분석하였다. 허니컴 패널과 동일 무게의 철판의 차음성능을 해석한 결과, 허니컴 패널의 차음성능이 0.
  • , 2000). 다만 선박용 차음패널의 두께는 50 mm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허니컴 패널 표면재의 두께인 10 mm(5 mm 허니컴 패널 2개)를 제외한 40 mm를 중심재의 두께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허니컴 패널의 지배방정식을 이용하여 경계행렬식을 유도하였고, 이를 전달행렬법에 적용하여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에 대한 해석 이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허니컴 패널을 선박용 차음패널의 표면재로 적용하여 차음성능을 분석하였고, 철판을 표면재로 적용한 기존의 선박용 차음패널과 차음성능을 무게 당 감음량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허니컴 패널의 지배방정식을 이용하여 경계행렬식을 유도하였고, 이를 전달행렬법에 적용하여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에 대한 해석 이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허니컴 패널을 선박용 차음패널의 표면재로 적용하여 차음성능을 분석하였고, 철판을 표면재로 적용한 기존의 선박용 차음패널과 차음성능을 무게 당 감음량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 허니컴 패널을 표면재로 적용한 선박용 차음패널의 차음 성능을 확인하고 기존의 철판을 표면재로 사용하는 선박용 차음패널의 차음성능과 비교하였다. 허니컴 패널을 표면재로 적용한 선박용 차음패널의 허니컴 패널의 물성치는 Table 1을 사용하였고, 중심재인 암면의 물성치는 Table 3과 같다(Kang et al.

대상 데이터

  • 선박용 차음패널의 기본 구조는 샌드위치 패널 형태의 3단 구조물로써 얇은 평판인 표면재와 상대적으로 두꺼운 중심재인 다공질재로 구성되어 있다. Biot(1956)에 의하면 다공질재를 프레임과 유체로 구분하여 응력-변형률의 구성방정식에서 상호 연성관계를 고려하였고 프레임과 유체의 파동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 허니컴 패널을 표면재로 적용한 선박용 차음패널의 차음 성능을 확인하고 기존의 철판을 표면재로 사용하는 선박용 차음패널의 차음성능과 비교하였다. 허니컴 패널을 표면재로 적용한 선박용 차음패널의 허니컴 패널의 물성치는 Table 1을 사용하였고, 중심재인 암면의 물성치는 Table 3과 같다(Kang et al., 2000). 다만 선박용 차음패널의 두께는 50 mm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허니컴 패널 표면재의 두께인 10 mm(5 mm 허니컴 패널 2개)를 제외한 40 mm를 중심재의 두께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허니컴 패널의 두께는 시중의 제품 중 가장 작은 두께인 5 mm로 하였고, 박판은 CF1263(탄소섬유/에폭시 면재)로 하였다. CF1263을 사용한 이유는 일반적인 알루미늄 박판에 비해 차음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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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음패널의 무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재는 무엇인가? 즉,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는 차음패널의 고차음 성능 개발을 위한 패널의 구조적 관점위주로 수행되어 왔고, 패널의 경량화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선박용 차음패널의 경량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차음패널의 무게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부재인 패널의 표면재에 대한 경량화 연구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허니컴 패널은 높은 강도와 가벼운 무게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어 선박용 차음패널의 표면재로 사용하여 패널 경량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고효율 차음패널의 개발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객실의 가장 중요한 설계 인자인 차음패널의 고효율 성능 개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고효율 차음패널의 개발을 위한 두 가지 방법으로는 차음성능 개선과 패널 경량화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선박용 차음패널의 고차음 성능 개발은 한계에 도달하여 차음패널의 차음성능 수준은 고착되어 있는 상황이다.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의 차음성능의 주파수 대역에 따른 특징은 무엇인가? 허니컴 패널을 적용한 차음패널의 차음성능은 기존의 선박용 차음패널에 비해 STC 기준으로 3dB 낮게 나왔다. 선박용 차음패널의 공진주파수 대역인 2,000 Hz 근처를 제외하고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차음성능이 낮게 나왔다. 반면에 허니컴 패널의 무게는 기존의 선박용 차음패널에 비해 면밀도 기준으로 약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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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llard, J. F.(1993), Propagation of Sound in Porous Media: Modelling Sound Absorbing Materials, Chapman & Hall, London, pp. 118-181. 

  2. Biot, M. A.(1956), Theory of propagation of elastic waves in a fluid-saturated porous solid I. Low-frequency range II. Higher frequency range, J. Acoust. Soc. Am., Vol. 28, pp. 168-191. 

  3. Bolton, S., N. M. Shiau and Y. J. Kang(1996), Sound transmission through multi-panel structures lined with elastic porous materials, J. Sound Vib., Vol. 191, No. 3, pp. 317-347. 

  4. Brouard, B., D. Lafarge and J. F. Allard(1995), A general method of modeling sound propagation in layered media. J. Sound Vib., Vol. 183, No. 1, pp. 129-142. 

  5. Kang, H. J., J. S. Ih, J. S. Kim and H. S. Kim(2000), Prediction of the sound transmission loss through multilayered panels by using Gaussian distribution of directional incidence energy, J. Acoust. Soc. Am., Vol. 107, No. 3, pp. 1413-1420. 

  6. Kim, J. S.(2009), Compressive strength restoration evaluation of sandwich composite laminates repaired by scarf method,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1, pp. 110-114. 

  7. Renji, K. and P. S. Nair(1996), Modal density of composite honeycomb sandwich panels. J. Sound Vib., Vol. 195, No. 5, pp. 687-699. 

  8. Wang, S. C., Z. X. Deng and W. D. Shen(2010), Sound transmission loss characteristics of unbounded orthotropic sandwich panels in bending vibration considering transverse shear deformation, Composite Structures, Vol. 92, No. 12, pp. 2885-2889. 

  9. Wang, T., V. S. Sokolinsky, S. Rajaram and S. R. Nutt (2005), Assessment of sandwich models for the prediction of sound transmission loss in unidirectional sandwich panels, Applied Acoustics, Vol. 66, pp. 24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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