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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채움 주입 거리에 따른 전력구 쉴드 TBM 터널의 거동 특성 분석
Analysis on the behavior of shield TBM cable tunnel: The effect of the distance of backfill grout injection from the end of skin plat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2, 2014년, pp.213 - 224  

조원섭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 ,  송기일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 ,  류희환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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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tunnel boring machine (TBM)을 이용한 도심지 지중 전력구 터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 굴착 공법은 재래식 공법에 비해 지반침하를 최소화 하고 발파에 의한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earth pressure balance(EPB) 쉴드 TBM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력구 터널 굴착을 위한 쉴드 TBM 공법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전력구 쉴드 TBM 터널의 거동 분석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후방주입 거리에 따른 전력구 쉴드 TBM 터널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굴착면 지반 손실과 후방주입 거리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쉴드 TBM을 이용한 터널 굴착은 3D FE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뒷채움 그라우트가 설치되는 거리의 변화에 따른 축력, 전단력, 휨 모멘트와 같은 단면력을 검토하고 지표면에서의 연직 변위를 분석하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으로 얻어진 결과와 안정성 분석에 기초하여, 지반과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뒷채움재 주입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unnelling with TBM is getting popular for the construction of cable tunnel in urban area. Mechanized tunnelling method using shield TBM has various advantages such as minimization of ground settlement and prevention of vibration induced by blasting that should be accompanied by conven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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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3차원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가정사항에 근거한 Gap Parameter를 산정할 필요성이 감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뒷채움 그라우트의 주입 거리(후방주입 거리)에 따른 세그먼트 라이닝의 안정성과 지표침하의 거동을 동시에 획득 할 수 있는 3차원 쉴드 TBM 모델 구축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뒷채움 그라우트의 후방주입 거리에 따른 쉴드 TBM 터널과 지반의 거동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MIDAS-GTS NX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모델과 시공단계를 제시하고 지반의 연직 침하와 세그먼트 라이닝의 안정성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분석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후방주입 거리에 따른 전력구 쉴드 TBM 터널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후방주입 거리에 따라 변하는 지반의 연직 변위와 Volume loss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세그먼트 라이닝에 발생되는 단면력을 분석하였다.
  • 쉴드 TBM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정립에 사용된 TBM 제원 및 세그먼트 단면은 기설 154 kV ○○ 변전소와 ○○ 변전소간 계통 구성을 위해 20○○년 ○월 ○일∼20○○년 ○월 ○일 수행된 설계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뒷채움 그라우트의 후방주입 거리에 따른 쉴드 TBM 터널과 지반의 거동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MIDAS-GTS NX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모델과 시공단계를 제시하고 지반의 연직 침하와 세그먼트 라이닝의 안정성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분석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으로 얻어진 최대 지반 침하량과 변곡점의 위치로 VL의 값을 도출한 뒤 CTRL project의 측정값과 비교 분석을 수행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실제 쉴드 TBM 거동과는 다르며, 지표의 연직 침하가 과대 예측이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굴착면 손실로 발생하는 3차원 움직임을 가정해서 입력해야 하고 하중 분담율을 적용해야 하므로 터널 내부의 변위 수렴 정도를 미리 가정해야 한다.
  • 뒷채움 그라우트와 풍화암 및 풍화토는 Solid 요소로 모델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뒷채움 그라우트는 지반의 이완거동에 따른 하중을 세그먼트에 전달하는 탄성구조체로 가정하여 모델을 구축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K0 = 0.5를 가정하여, P0 = 177kN/m2를 획득하여 굴착면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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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p Parameter란 무엇인가? 2차원 유한요소해석과 3차원 유한요소해석의 가장 큰 차이점은 Gap Parameter의 적용 여부이다. Gap Parameter는 쉴드 TBM 터널 시공 중 발생하는 체적손실에 의한 변위를 정량화 시켜 유한요소해석 모델에 입력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Lee et al., 1992).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 굴착 공법의 장점은? 최근, tunnel boring machine (TBM)을 이용한 도심지 지중 전력구 터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 굴착 공법은 재래식 공법에 비해 지반침하를 최소화 하고 발파에 의한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earth pressure balance(EPB) 쉴드 TBM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DCM 방법의 문제점은? DCM 방법은 Gap Parameter를 포함한 터널 모델을 만든 뒤 터널의 외경 부분을 터널 내부의 한 점으로 수렴하게 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접촉 시키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실제 쉴드 TBM 거동과는 다르며, 지표의 연직 침하가 과대 예측이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굴착면 손실로 발생하는 3차원 움직임을 가정해서 입력해야 하고 하중 분담율을 적용해야 하므로 터널 내부의 변위 수렴 정도를 미리 가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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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TA WG Mechanized Tunneling (2000), "Recommendations and Guidelines for Tunnel Boring Machines (TBMs)", pp. I-22-I-34. 

  2. ITA-AITES WG "Research" (2007), "ITA/AITES report 2006 on settlements induced by tunneling in soft ground",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2, pp. 119-149. 

  3. Kang, T.H. (2013), "A study of earth pressure calculating method about shield TBM tunnel segments in the rock",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4. Kim, J.Y. (2013), "EPB shield TBM tunnel construction -How to set the face pressure value and management for the stability of fac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9, No. 2, pp. 21-27. 

  5. Koh, S.Y., Kwon, S.J., Hwang, C.H., Kim, S.I., Choo, S.Y. (2011), "A study on gap parameter and influence area of ground settlement using back analysis constructed by shield TBM with shallow depth", 2013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2, pp. 1509-1518. 

  6. Lee, K.M., Rowe, R.K., Lo, K.Y. (1992), "Subsidence owing to tunnelling, I. estimating the gap parameter", Canada, Geotech. J., Vol. 29, pp. 929-941. 

  7. Peck, R.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 of the Art Volume, pp. 225-290. 

  8. Schmidt, B. (1969), "Settlements and ground movements associated with tunneling in soils",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9. Snezana Maras-Dragojevic (2012), "Analysis of ground settlement caused by tunnel construction", Gradevinar, Vol. 64, No. 7, pp. 573-581. 

  10. Son, M.R., Min, J.C. (2010), "Comparison of ground movements in a single ground layer and multiple ground layers due to nearby tunnel excavatio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3-C, pp. 167-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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