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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현장 굴진데이터를 이용한 굴착속도 예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penetration rate prediction model using shield TBM excavation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4, 2019년, pp.519 - 534  

나유성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명인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범주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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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터널공사에서 낙반사고의 위험성이 낮고 진동과 소음이 적은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공법이 많이 적용되는 추세이며, 이러한 쉴드 TBM으로 터널 굴착 시 적절한 굴착속도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bigcirc}{\bigcirc}{\sim}{\bigcirc}{\bigcirc}$ 고속철도 쉴드 TBM 공사구간에 대하여 지반조사 결과와 TBM 굴진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존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경험적 굴착속도 예측방법에 적용하였다. 또한, 현장 굴진데이터 중 커터추력과 지반 일축압축강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TBM 터널 설계 시 커터 당 추력과 일축압축강도를 변수로 굴착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간편 모델을 도출하였다. 기존 해외의 여러 굴착속도 예측 모델들을 해당 TBM 현장에 적용한 결과 예측치와 측정된 굴착속도는 약 50~500%의 비교적 큰 오차를 보인 반면, 본 연구에서 도출된 굴착속도 예측모델은 평균 약 15%의 오차율을 나타내어 추후 유사한 지반조건을 가진 쉴드 TBM 현장에 대해서 적용성이 높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chanized tunneling methods, including shield TBM, have been increasingly used for tunnel construction because of their relatively low vibration and noise levels as well as low risk of rock-falling accidents. In the excavation using the shield TBM, it is important to design penetration rate appropr...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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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기존 예측 모델들이 국외 지반조건에서의 TBM 실적을 통해 도출된 경험식인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국내 설계 여건을 고려하여 간편하게 국내 지반조건을 고려 할 수 있도록 해당 현장의 일축압축강도를 이용하여 굴착속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쉴드 TBM 굴착속도 예측시 기존의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굴착속도 예측 방법보다 적용하기 쉽고 국내지반에 적용 시 정확도가 높은 굴착속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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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터널공법은 무엇인가  하지만, NATM 공법은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크고 작업환경이 열악하며 발파 소음, 진동에 대한 민원발생 등의 문제점이 있어 최근에는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공법이 적용되는 추세이다. 쉴드 TBM 터널공법은 디스크 커터의 회전력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세그먼트 라이닝을 설치하여 터널을 시공하는 방법으로 NATM 공법에 비하여 낙반사고의 위험성이 적으며 발파진동 및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쉴드 TBM 터널 시공 시 장비가 투입되어 터널 굴착이 시작되면 장비의 교체나 개조 등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지반조건, 시공기간, 장비조건, 공사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쉴드 TBM 기계의 절적한 굴착속도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된다.
NATM 공법의 단점은? 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이 협소하고 산지가 많은 지형적 영향으로 도로와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 시 터널의 건설이 많이 사용되며 국내에서 건설되는 대부분의 터널은 경제적 측면에서 경쟁력이 큰 NATM 공법이 적용되었다. 하지만, NATM 공법은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크고 작업환경이 열악하며 발파 소음, 진동에 대한 민원발생 등의 문제점이 있어 최근에는 쉴드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공법이 적용되는 추세이다. 쉴드 TBM 터널공법은 디스크 커터의 회전력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세그먼트 라이닝을 설치하여 터널을 시공하는 방법으로 NATM 공법에 비하여 낙반사고의 위험성이 적으며 발파진동 및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다.
쉴드 TBM 터널공법의 유의점은?  쉴드 TBM 터널공법은 디스크 커터의 회전력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세그먼트 라이닝을 설치하여 터널을 시공하는 방법으로 NATM 공법에 비하여 낙반사고의 위험성이 적으며 발파진동 및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쉴드 TBM 터널 시공 시 장비가 투입되어 터널 굴착이 시작되면 장비의 교체나 개조 등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지반조건, 시공기간, 장비조건, 공사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쉴드 TBM 기계의 절적한 굴착속도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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