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압입시험 및 세르샤 마모시험에 의한 TBM의 설계변수 추정
Estimation of design parameters of TBM using punch penetration and Cerchar abrasiveness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2, 2014년, pp.237 - 248  

정호영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이수득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전석원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TBM의 사양을 설계하고 굴진성능을 예측할 때 실대형 선형절삭시험을 통하여 설계변수를 획득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선형절삭시험을 위해서는 대형 시편을 획득하고 큰 하중용량의 시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선형절삭시험을 대체하는 경험적 예측 모델, 즉 CSM모델과 NTNU모델을 사용하여 몇 가지 지수를 산정하고 이로부터 설계변수를 추정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압입시험세르샤 마모시험을 이용하여 TBM의 사양(추력, 토크)과 굴착에 따라 소요되는 디스크 커터의 개수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압입시험과 세르샤 마모시험은 TBM의 설계 변수를 추정하기 위한 유용한 시험법이나 그 활용법이 연구 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압입시험과 세르샤 마모시험결과를 간단한 형태의 지수형태로 도출하고 이를 선형절삭시험 및 실제 굴진자료와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이로 부터 디스크 커터의 작용력 및 수명을 예측하였다. 또한 이 일련의 계산 과정을 프로그램화 하였으며, 터널의 연장 정보, TBM의 기계정보, 구간별 암석의 물성을 입력변수로 하여 구간별 굴진율TBM 사양 및 운영조건, 디스크 커터의 소모개수를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ar cutting test is known to be very effective to determine machine parameters (i.e. thrust force and torque) and to estimate penetration rate of TBM and other operation conditions. Although the linear cutting test has significant advantages, the test is expensive and time-consuming because it r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4)가 수행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압입시험과 세르샤 마모시험을 이용하여 TBM의 설계변수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일련의 설계변수 추정과정을 프로그램화 하여 그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터널연장 및 지반조건 구간 별 정보, TBM의 기계적 정보, 지반 물성정보를 입력변수로 하여 각 구간 별 굴진에 필요한 사양을 산출하고 굴진성능을 추정할 수 있었으며 디스크 커터의 소모 개수를 산정할 수 있었다.
  • 압입시험을 통해 디스크 커터의 수직력을 추정하여 TBM 설계변수 중 하나인 커터헤드 추력을 산정할 수 있으나 토크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다시 개별 디스크 커터에 작용하는 회전력을 추정하여야 한다. 압입시험을 통해서는 회전력을 직접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회전계수(Rolling Coefficient, RC) 개념을 도입하여 디스크 커터의 회전력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회전 계수란 수직력에 대한 회전력의 비(Gertsch et al.
  • 본 연구에서는 압입시험과 세르샤 마모시험을 사용하여 TBM의 설계변수를 추정하는 기법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일련의 설계변수 추정과정을 프로그램화 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 제작에 사용된 프로그램 코드는 Visual Basic이며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모식도는 Fig.
  • 본 연구에서는 CSM모델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압입시험과 세르샤 마모시험을 통해 시험지수를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TBM의 설계변수 추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압입시험에서는 작용력 및 굴진율 추정에 필요한 지수를 얻을 수 있고 세르샤 마모 시험에서는 디스크 커터의 소모개수 추정에 필요한 지수를 각각 얻을 수 있다.
  • 터널을 굴착하는데 소요되는 디스크 커터의 개수는 암석의 마모도를 나타내는 세르샤 마모지수 뿐만 아니라 TBM의 가동조건인 굴진율과 사양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정방법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일련의 계산과정을 프로그램화 하고자 하였다. 터널의 구간정보와 함께 구간별 암석시험결과를 입력받아 개략적인 TBM 기계정보를 사용하여 개별 디스크커터의 작용력과 소요 추력, 크 등을 계산할 수 있었으며 구간별 커터헤드의 1회전 당 최대 관입깊이와 구간별 디스크 커터의 소모개수를 산출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또한 정상마모를 가정한 디스크 커터는 마모에 의하여 3.5 kg의 질량 손실(17인치 직경의 디스크 커터 무게는 120∼300 kg)이 발생하면 교체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르샤 마모시험은 무엇인가? 세르샤 마모시험은 굴착도구의 수명 및 마모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실내시험법이다. 이 시험법은 암석에 대한 금속의 마모정도를 산정하기 위한 비교적 간편하고 경제적인 방법이며 이미 그 실용성이 검증된 바 있다(Lee et al.
커터헤드의 설계 시에 최적 커터간격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커터 간격이 중요한 이유는 절삭효율 만이 아니라 TBM에 장착되는 커터의 개수를 결정하기 위한 인자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커터 간격을 좁게 설정하게 되면 커터헤드에 배치되어야 하는 디스크커터의 개수가 증가하고 반대로 커터간격을 넓게 설정하면 개별 디스크 커터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이 커진다. 따라서 커터헤드의 설계 시에 최적 커터간격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커터 간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커터 간격이 중요한 이유는 절삭효율 만이 아니라 TBM에 장착되는 커터의 개수를 결정하기 위한 인자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커터 간격을 좁게 설정하게 되면 커터헤드에 배치되어야 하는 디스크커터의 개수가 증가하고 반대로 커터간격을 넓게 설정하면 개별 디스크 커터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이 커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STM,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laboratory determination of abrasiveness of rock using the Cerchar method (D-7625-10)" 

  2. Bruland, A. (1998), "Hard rock tunnel boring", Ph.D. Dissertation,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3. Chang, S.H., Choi, S.W., Lee, G.P., Bae, G.J. (2011a), "Statistical analysis of NTNU test results to predict rock TBM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243-260. 

  4. Chang, S.H., Choi, S.W., Lee, G.P., Bae, G.J. (2011b), "Rock TBM design model derived from the 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 of TBM driving data", Journal of Korean Tunneling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6, pp. 531-555. 

  5. Chang, S.H., Choi, S.W., Bae, G.J., Jeon, S. (2006), "Performance prediction of TBM disc cutting on granitic rock by the linear cutting test",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1, pp. 271. 

  6. Cho, J.W., Jeon, S., Yu, S.H., Chang, S.H. (2010), "Optimum spacing of TBM disc cutters: A numerical simulation using three-dimensional dynamic fracturing method",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5, No. 3, pp. 230-244. 

  7. Dollinger, G.L., Handewith, H.J., Breeds, C.D. (1998), "Use of the punch test for estimation TBM performance",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3, No. 4, pp. 403-408. 

  8. Gehring, K. (1995), "Prognosis of advance rates and wear for underground mechanized excavations", (in German), Felsbau Vol. 13, No. 6, 439-448. 

  9. Gertsch, R., Gertsch, L., Rostami, J. (2007), "Disc cutting tests in Colorado red granite: Implications for TBM performance predi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4, No. 2, pp. 238-246. 

  10. Jeong, H.Y., Jeon, S.W., Cho, J.W. (2011), "Assessment of cutting performance of a TBM disc cutter for anisotropic rock by linear cutting test",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1, No. 6, pp. 508-517. 

  11. Jeong, H.Y., Jeon, S., Cho, J.W. (2013), "A numerical study on rock cutting by a TBM disc cutter using SPH cod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345-356. 

  12. Jeong, H.Y., Jeon, S., Cho, J.W., Rostami, J. (2014), Performance assessment of hard rock TBM and rock boreability using punch penetration test,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Under review). 

  13. KTA (2008), "Mechanized tunneling", pp. 262. 

  14. Lee, S.D., Jeong, H.Y, Jeon, S. (2012), "Determination of rock abrasiveness using Cerchar abrasiveness test",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2, No. 4, pp. 284-295. 

  15. Roby, J., Sandell T., Kocab, J., Lindbergh, L. (2008), "The current state of disc cutter design and development directions", Proceedings of 2008 North American Tunnelling Conference (NAT2008), Society for Mining, Metallurgy & Exploration, pp. 36-45. 

  16. Rostami, J., Ozdemir, L. (1993), "A new model for performance prediction of hard rock TBMs", Proceedings, Rapid Excavation and Tunneling Conference (RETC), pp. 793-809. 

  17. Rostami, J., Ozdemir, L., Nilsen, B. (1996), "Comparison between CSM and NTH hard rock TBM performance prediction models", Proceedings, Annual Technical Meeting of the Institute of Shaft Drilling and Technology (ISDT), pp. 1-11. 

  18. Rostami, J. (2008), "Hard rock TBM cutterhead modeling for design and performance prediction", Geomechanik und Tunnelbau, No. 1, pp. 18-2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