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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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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rust는 90m 높이에서 플랫폼에 큰 모멘트를 야기하고, 이에 플랫폼의 운동성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Thrust를 가능한 근접하게 맞추고자 하였으며, power는 더 이상 증가시키기 힘들었다.
  • 따라서, Reynolds 수에 크게 의존하는 블레이드의 공력 특성을 모형스케일에서도 유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위해 저 Reynolds 수에서 우수한 공력 특성을 나타내는 두께비가 작은 층류 에어포일을 사용하여 모형 블레이드 재설계를 수행하였다. 제작상의 제약조건으로 두께비를 최소 5% 이상 확보하면서 설계를 수행하였다.
  • 바람, 파도, 그리고 조류가 포함된 복합 환경 하에서 연성거동을 포함한 모형시험은 아직 시도 자체가 도전적으로 여겨질 만큼 시도가 많지 않았고, 모형 시험에 대한 적절한 기법자체의 논의도 시작 단계라 할 수 있다 (ABS, 2012). 본 논문에서는 부유식 풍력 터어빈의 블레이드 연성을 고려한 모형시험의 기법에 대해서 검토하고, 수행된 모형시험 결과를 소개한다.
  • 풍력터어빈 모형시험은 바람 중 블레이드의 회전에 의해서 전체 플랫폼의 거동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주로 보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에 맞게 모형시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Table 4에 간략히 나타내었다 (Marti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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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블레이드 연성을 고려한 모형시험은 어디에서 진행되었는가? 블레이드 연성을 고려한 모형시험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해양공학수조에서 수행되었다. Fig.
aero-hydro-servo-elastic의 연성을 추가로 고려하기 위한 해석 모델은? 부유식 풍력 터어빈은 기존의 플랫폼에 회전하는 풍력터어빈과 긴 타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풍력 터어빈의 성능해석을 위해서는 aero-hydro-servo-elastic의 연성을 추가로 고려하여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해석 모델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FAST (NREL), SIMO/RIFLEX+HAWC2 (MARINTEK), GH-bladed (Garrad Hassan)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성거동해석 모델은 모형시험이나 실선 계측 데이터로 검증되지 못하였으며, 따라서, 아직까지 해석 모델과 모형시험 (또는 실선) 사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풍력 터어빈의 성능해석에서 해석 모델과 모형시험 (또는 실선) 사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이유는? 그 주요 원인은 아직 충분한 모형시험의 데이터가 축적되지 못한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2012년에 DeepCwind consortium에서 주관한 MARIN (네덜란드)에서 체계적인 시험이 이루어졌지만 (Koo, 2012), 그 이외의 시험의 결과는 거의 발표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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