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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1, 2014년, pp.17 - 22
김현조 (삼성중공업(주)) ,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진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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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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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블레이드 연성을 고려한 모형시험은 어디에서 진행되었는가? | 블레이드 연성을 고려한 모형시험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해양공학수조에서 수행되었다. Fig. | |
aero-hydro-servo-elastic의 연성을 추가로 고려하기 위한 해석 모델은? | 부유식 풍력 터어빈은 기존의 플랫폼에 회전하는 풍력터어빈과 긴 타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풍력 터어빈의 성능해석을 위해서는 aero-hydro-servo-elastic의 연성을 추가로 고려하여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해석 모델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FAST (NREL), SIMO/RIFLEX+HAWC2 (MARINTEK), GH-bladed (Garrad Hassan)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성거동해석 모델은 모형시험이나 실선 계측 데이터로 검증되지 못하였으며, 따라서, 아직까지 해석 모델과 모형시험 (또는 실선) 사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 |
풍력 터어빈의 성능해석에서 해석 모델과 모형시험 (또는 실선) 사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이유는? | 그 주요 원인은 아직 충분한 모형시험의 데이터가 축적되지 못한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2012년에 DeepCwind consortium에서 주관한 MARIN (네덜란드)에서 체계적인 시험이 이루어졌지만 (Koo, 2012), 그 이외의 시험의 결과는 거의 발표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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