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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 중심의 컨셉 도출을 위한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
Idea Workshop Method for Sensor-Centered Concept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4, 2014년, pp.89 - 100  

유훈식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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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중심이 제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하면서 보다 경쟁력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활용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서비스 컨셉 도출을 위한 디자인 관점의 방법론과 관련된 연구는 찾기 쉽지 않다. 이 연구는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혁신을 위해서 감각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감각 중심의 제품 서비스 컨셉 도출을 위한 워크숍 방법론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기존의 아이디어 워크숍과 감각 중심의 제품 서비스 혁신사례 및 감각의 가치와 관련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으며, 기존의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에 감각의 관점을 정립한 방법론을 체계화 하였다. 정립한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서 수행된 사례연구를 통해서 워크숍 방법론에서 수정 및 보완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안된 감각 중심의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에 대한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었고,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감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접근법을 제안한 것에 가장 큰 의의를 둘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접근을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을 제안하고 검증한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porations continue to make a lot of efforts to provide more competitive services as the focus of industry is migrating from products to services. This study aims to shed new light on the potential values of the sense for service innovation through design and propose the workshop methodology for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디어 워크숍이란 무엇인가? 김성현(2009)은 아이디어 워크숍을 아이디어(idea)와 워크숍(workshop)의 합성어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모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정의와 같이 아이디어 워크숍은 개인 또는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다양한 사고와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협력과 공유를 통해서 해결안을 도출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워크숍 참여자의 특성을 워크숍 목적에 맞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워크숍 참여자는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는 진행자, 관찰자, 기획자를 제외한 모든 참가자들을 의미한다. 참여자에 대해서는 이들의 전공, 성향, 숫자 등을 워크숍의 목적에 맞게 고려해야하는데 이는 이러한 참여자의 특성이 아이디어 생산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때문이다. 아이디어 발상 기법은 워크숍의 워크숍에서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아이디어 워크숍의 역할은? 김성현(2009)은 아이디어 워크숍을 아이디어(idea)와 워크숍(workshop)의 합성어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모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정의와 같이 아이디어 워크숍은 개인 또는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다양한 사고와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협력과 공유를 통해서 해결안을 도출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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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rnd Schmitt (2005).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Textstream. 

  2. Christopher D. Wickens (2006).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 Lightning Source Inc. 

  3. Chung, S. Y.(2013). A Study on the Efectivenes of Sense Experience Marketing for Brand Identity, The Graduate Sch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4. Dan Hill (2003). Body of Truth: Leveraging What Consumers Can't or Won't Say, John Wiley & Sons Inc 

  5. Edward de Bono (1999). Six Thinking Hats, Back Bay Books, August 18. 

  6. Kim, K. Y. & Kim, C. Y (2014). A Study on Using Urban Design Games in Participatory Planning and Design Workshops,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Vol.15 No.2, page 5-25. 

  7. Kim, S. H. (2009). A Study of Flow Idea Workshop Process,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8. Marc Gob (2002). Emotional Branding: The New Paradigm for Connecting Brands to People, Allworth Press. 

  9. Martin Lindstrom (2008). Brand Sense Build Powerful Brands through Touch, Taste, Smell, Sight, and Sound, Free Pres. 

  10. Pyo, H. M. & Lee, W. S. (2012). Service Design Innovation, ahn graphics. 

  11. Stickdorn, Marc (2012).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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