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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4, 2014년, pp.89 - 100
유훈식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Corporations continue to make a lot of efforts to provide more competitive services as the focus of industry is migrating from products to services. This study aims to shed new light on the potential values of the sense for service innovation through design and propose the workshop methodology for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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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워크숍이란 무엇인가? | 김성현(2009)은 아이디어 워크숍을 아이디어(idea)와 워크숍(workshop)의 합성어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모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정의와 같이 아이디어 워크숍은 개인 또는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다양한 사고와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협력과 공유를 통해서 해결안을 도출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
워크숍 참여자의 특성을 워크숍 목적에 맞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워크숍 참여자는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는 진행자, 관찰자, 기획자를 제외한 모든 참가자들을 의미한다. 참여자에 대해서는 이들의 전공, 성향, 숫자 등을 워크숍의 목적에 맞게 고려해야하는데 이는 이러한 참여자의 특성이 아이디어 생산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때문이다. 아이디어 발상 기법은 워크숍의 워크숍에서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 |
아이디어 워크숍의 역할은? | 김성현(2009)은 아이디어 워크숍을 아이디어(idea)와 워크숍(workshop)의 합성어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모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정의와 같이 아이디어 워크숍은 개인 또는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다양한 사고와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협력과 공유를 통해서 해결안을 도출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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