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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경험학습모델 기반 영화간호교육 개발
Development of Cinenurducation Based on Kolb's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r Understanding Child Growth and Development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0 no.2, 2014년, pp.96 - 104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  임미해 (인제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부산백병원) ,  노혜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의학교육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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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아동을 돌보는 간호사에게 중요한 역량인 아동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영화를 활용한 영화간호교육 수업설계를 개발하고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수업설계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화간호교육 전략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방법 Kolb의 경험학습모델을 기반으로 영화간호교육의 수업설계를 개발하고 일 대학 간호학과 1학년 대상의 '인간성장발달' 과목에 적용하여 대상자의 학습유형, 영화간호교육의 만족도, 영화간호교육의 장단점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에 응한 75명의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기술통계와 다변량분산분석, 케이스 백분율 등으로 분석되었다. 결과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영화간호교육은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그리고 능동적 실험의 4단계로 구성되며 영화감상, 강의, 토론과 작문 등의 수업방법을 포함하였다. 개발된 영화간호교육적용 결과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습유형별, 차시별 학습내용에 대한 영화간호교육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수업이 재미있고 흥미롭다고 답하거나 영화감상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영화간호교육의 장단점을 보고하였다. 결론 경험학습을 도모할 수 있는 영화간호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상업영화의 발굴, 다양한 모듈의 개발, 그리고 영화간호교육의 효과를 명확하게 검증하고 학습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Nurse educators can use film effectively to promote nursing students' motivation and indirect experi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design using films based on Kolb's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r understanding of child growth and development, and to e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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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연구자는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내용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 참여에 강제성이 없으며 학생의 성적을 포함하여 어떤 이익이나 불이익이 없음을 분명히 하였다. 그리고 설문의 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것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설문 응답을 철회할 수 있으며, 응답자의 익명을 보장하고 내용에 대한 비밀을 지킨다고 밝힘으로써 연구의 참여여부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Kolb (1984)의 경험학습모델에 따라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하여 일 대학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수업에서 적용하고,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라 영화간호 교육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영화간호교육이 어떤 내용을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인지와 영화간호교육의 장단점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영화간호교육 전략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 또한 Oh와 Lim (2011)은 영화는 경험 학습과 성찰학습을 유도하여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며, 학습자의 다양하고 창조적인 사고와 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성장발달의 다양한 측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화를 활용한 수업설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기관에서 통상적인 교육실무와 관련된 교수개발 사례연구이며 개발된 수업설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즉, 영화에서 발견되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는 상황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기존의 관점이 전환되어 결과적으로 능동적이고 유연한 문제해결자가 되는 것이다(Kim, 2007). 본 연구에서는 아동성장발달의 이해를 위해 Kolb (1984)의 경험학습모델을 기반으로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함께 파악하여 그에 따른 영화간호교육의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 학습자는 이러한 방식으로 세상을 경험하고 평가함으로써 지식 및 정서적 기반을 발전시키는 것이다(Lee, 2011).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4가지 학습단계를 모두 경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이 완성되는 것을 도모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화간호교육의 학습단계별 구체적인 전략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성장발달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Kolb (1984)의 경험학습모델에 따라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한 후 영화간호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영화간호교육 교수설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Kolb (1984)의 경험학습모델에 따라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하여 일 대학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수업에서 적용하고,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라 영화간호 교육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영화간호교육이 어떤 내용을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인지와 영화간호교육의 장단점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영화간호교육 전략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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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경험학습모델 기반 영화간호교욱 개발의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1) 아동성장발달의 이해를 위해 경험학습모델 기반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한다. 2) 학습유형에 따른 대상 간호학생들의 영화간호교육 만족도를 파악한다. 3) 개발된 학습내용에 따른 대상 간호학생들의 영화간호교육 만족도를 파악한다. 4) 대상 간호학생들이 인지한 영화간호교육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함에 있어 연구자들은 무엇을 수업설계의 기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나요? 이러한 영화간호교육을 개발함에 있어 본 연구자들은 Kolb (1984)의 경험학습모델(experiential learning model)을 수업설계의 기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상황을 경험하고 정서적으로 공감하며 스스로 해결책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촉진된다는 것으로써, 경험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간호교육에서 주지해야 할 학습모델이다.
간호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간호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학습자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함으로써 새로운 간호 상황에 부딪혔을 때 바람직한 간호과정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Farrand, McMullan, Jowett, & Humphreys, 2006). 특히 아동간호교육에서는 아동의 발달기적 특성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 바탕을 두어 개별화된 간호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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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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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otts, N. L., & Mandleco, B. L. (2011). Pediatric Nursing: Caring for Children and Their Families. 3rd ed. NY: Delma Ceng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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