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간호사를 위한 홀 브레인 모델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Based on Whole Brain Model for Novice Nurse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36 - 46  

조무용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implement a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Whole Brain Model for novice nurses, and to evaluate its effects on work performance, interpersonal skills and self-efficacy. Methods: A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with an experiment...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회기: 강의와 교재를 활용해 개별 및 팀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대상자들이 시각화한 간호직무요구 프로파일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직무요구 간의 격차를 확인하여 부족한 점과 노력 정도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대상자들이 팀별로 국내외 간호관련 단체를 검색하고 간호역량, 간호전문직관에 대해 인터넷으로 문헌을 검색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뇌 기반 학습이론 중의 하나인 Herrmann (1996)의 홀 브레인 모델을 기반으로 신규간호사들의 간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훈련에 적용함으로써 간호역량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전문직 간호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홀 브레인 모델 기반 간호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중재임이 확인되었으며, 신규간호사들의 간호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학습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병원 내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신규간호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들의 간호역량 특히 대인관계능력과 임상문제해결과 같은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홀 브레인 모델(행동과 사고의 특징, 교수학습전략)에 그 기반을 두고 관련 성격검사(브레인컬러 4F 행동유형 및 직무요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브레인컬러 4F는 기존에 사용되어 온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DISC) 성격유형검사나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와는 달리 개인의 뇌선호유형을 시각화된 개인 프로파일로 보여줌으로써 대상자들이 자신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유용하고, 타인의 4F 유형별 행동 및 사고의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간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업무수행능력과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를 위한 홀 브레인 모델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간호업무수행능력과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임상실무 환경이나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이고 일반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 수행능력은 임상실무에 적응하고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이다(Shin, Lee, & Lim, 2010).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중 뇌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 2014)이 대두되고 있다. 뇌기반 학습은 통합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 방법의 하나로 뇌과학 연구 결과를 교육영역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Choi & Shin, 2014). 뇌 기반 학습이론 중의 대표적인 것이 홀 브레인 모델(Herrmann, 1996)인데,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뇌를 좌상뇌, 좌하변연계, 우상뇌, 우하변연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임상실무 환경이나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이고 일반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lexander, M. F., & Runciman, P. J. (2003).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s: Report of the development process and consultation.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3. Brain Color Institution. (2010). Brain Color: 4F. Retrieved from http://www.4brain.or.kr 

  4. Burns, P., & Poster, E. C. (2008). Competency development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67-73. 

  5. Ch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6. Cheng, C. Y., Tasi, H. M., Chang, C. H., & Liou, S. R. (2014).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intention to leave: A longitudinal study in Taiwa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4, 1-14. https://doi.org/10.1155/2014/748389 

  7. Choi, H. Y., & Shin, D. H. (2014). The analysis of researches on the brain-based teaching and learning fo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1), 140-161.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1.140 

  8. Choi, K. O., & Park, Y. M. (2014).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154-159. https://doi.org/10.14370/jewnr.2014.20.2.154 

  9. Go, M. J. (2014). The effect of MBTI self growth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3(1), 28-37. https://doi.org/10.12934/jkpmhn.2014.23.1.28 

  10. Han, S. S., Shon, I. S., & Kim, N. E. (2009). New nurse turnover intention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878-887. https://doi.org/10.4040/jkan.2009.39.6.878 

  11. Herrmann, N. (1996). The whole brain business book. New York: McGraw-Hill. 

  12. Kim, C. K. (2008). A comparative study between self evaluation and preceptor evaluation in new graduate nurses on nursing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Kim, G. Y., & Kim, K. H. (2009). Nursing work throug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mergency situation-specific guidelines for improving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Autumn Conference of Studies', 2009(3), 398-399. 

  14. Kim, J. A., & Ko, J. K. (2015). Modeling core competencies in the competency-bas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35-7647.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635 

  15. Kim, K. Y.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job fit and job satisfaction-focusing on Herrmann's whole brain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6. Kim, M. H. (2006). The effects of MBT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2), 233-246. 

  17. Kim, S. H., & Song, K. S. (2011). An analysis of the affective effect of whole brain based cooperative learning for th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2), 255-268. 

  18. Koo, M. J., & Kim, K. N.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spital communication (hospital adaptation)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4), 1-12. https://doi.org/10.12811/kshsm.2014.8.4.001 

  19.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8). Hospital nurses association work report: Hospital nurse staffing state survey. Retrieved from https://khna.or.kr/home/pds/utilities.php 

  20. Moon, S. M.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 195-204. 

  21. Oh, I. Y., & Choi, J. I. (2005). Method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program. Seoul: Hakjisa. 

  22. Oh, J. A., Kim, S. K., Kang, K. A., Kim, S. H, Roh, H., & De Gagne, J. C. (2014). Brain-based teaching strategies for nurse educators: An integrative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17-627.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17 

  23. Oh, J. A., Shin, H. W., & De Gagne, J. C. (2012). QSEN competencies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and the application to cinenur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74-485.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3.474 

  24. Park, J. H., & Chun, I. S. (2008).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9(2), 99-110. 

  25. Sherer, M., Maddux, J. E., Merchanda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26. Shin, Y. W., Lee, H. J., & Lim, Y. J. (2010).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37-47. 

  27. Sok, S. H., Shin, D. S., & Kim, K. B. (2006).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28. Yang, K. M. (199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the job-rela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5(1), 39-61. 

  29. Yoon, S. H., & Kim, B. S. (2006). New graduate nurses' stress, stress coping, adaptation to work, and job satisfaction: Change comparison by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3), 491-500. 

  30. Yoon, S. H. (2002).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1), 55-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