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36 - 46
조무용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implement a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Whole Brain Model for novice nurses, and to evaluate its effects on work performance, interpersonal skills and self-efficacy. Methods: A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with an experi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임상실무 환경이나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이고 일반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 수행능력은 임상실무에 적응하고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이다(Shin, Lee, & Lim, 2010). | |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중 뇌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 , 2014)이 대두되고 있다. 뇌기반 학습은 통합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 방법의 하나로 뇌과학 연구 결과를 교육영역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Choi & Shin, 2014). 뇌 기반 학습이론 중의 대표적인 것이 홀 브레인 모델(Herrmann, 1996)인데,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뇌를 좌상뇌, 좌하변연계, 우상뇌, 우하변연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 |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 신규간호사가 임상실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임상실무 환경이나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이고 일반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
Alexander, M. F., & Runciman, P. J. (2003).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s: Report of the development process and consultation.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Brain Color Institution. (2010). Brain Color: 4F. Retrieved from http://www.4brain.or.kr
Burns, P., & Poster, E. C. (2008). Competency development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67-73.
Ch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Cheng, C. Y., Tasi, H. M., Chang, C. H., & Liou, S. R. (2014).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intention to leave: A longitudinal study in Taiwa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4, 1-14. https://doi.org/10.1155/2014/748389
Go, M. J. (2014). The effect of MBTI self growth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3(1), 28-37. https://doi.org/10.12934/jkpmhn.2014.23.1.28
Herrmann, N. (1996). The whole brain business book. New York: McGraw-Hill.
Kim, C. K. (2008). A comparative study between self evaluation and preceptor evaluation in new graduate nurses on nursing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im, G. Y., & Kim, K. H. (2009). Nursing work throug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mergency situation-specific guidelines for improving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Autumn Conference of Studies', 2009(3), 398-399.
Kim, K. Y.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job fit and job satisfaction-focusing on Herrmann's whole brain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im, M. H. (2006). The effects of MBT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2), 233-246.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8). Hospital nurses association work report: Hospital nurse staffing state survey. Retrieved from https://khna.or.kr/home/pds/utilities.php
Moon, S. M.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 195-204.
Oh, I. Y., & Choi, J. I. (2005). Method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program. Seoul: Hakjisa.
Park, J. H., & Chun, I. S. (2008).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9(2), 99-110.
Sherer, M., Maddux, J. E., Merchanda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Sok, S. H., Shin, D. S., & Kim, K. B. (2006).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Yang, K. M. (199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the job-rela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5(1), 39-61.
Yoon, S. H., & Kim, B. S. (2006). New graduate nurses' stress, stress coping, adaptation to work, and job satisfaction: Change comparison by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3), 491-500.
Yoon, S. H. (2002).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1), 55-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