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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소재의 인장과 저주기피로 물성치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nsile and Low Cycle Fatigue Properties of High Strength Material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2, 2014년, pp.110 - 115  

박명규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  서창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cycle fatigue characteristics are very important in the development of automobile suspension parts. Fatigue properties using the strain life approach are usually obtained from low cycle fatigue tests. However, low cycle fatigue testing requires a lot of time and cost. In the current study, an 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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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현가부품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시편의 단면이 사각인 보론강(boron steel)[4]판재소재를 대상으로 인장특성과 저주기피로 특성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보론강은 열처리 조건을 달리하여 다양한 고강도 특성을 부여하여 사용하였으며, 인장시험과 인장해석을 사용하여 저주기피로 물성치를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파단신율은 실험에서 얻어진 값을 사용하였으며, 연성파괴조건을 적용하였다. 균일연신구간에서 최대인장주응력과 유효응력의 비는 1을 가지며, 네킹발생이후는 최대 인장응력이 유효응력에 비해서 다소 높은 값을 가지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파괴시까지 최대인장주응력과 유효응력의 비는 1이라고 가정하였다. 즉, 파단신율과 C값이 같다는 가정을 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균일연신구간에서 최대인장주응력과 유효응력의 비는 1을 가지며, 네킹발생이후는 최대 인장응력이 유효응력에 비해서 다소 높은 값을 가지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파괴시까지 최대인장주응력과 유효응력의 비는 1이라고 가정하였다. 즉, 파단신율과 C값이 같다는 가정을 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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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구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현가부품의 설계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내구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현가부품의 설계를 위해서는 피로해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피로해석을 위해서는 부품이 외부에서 하중을 받을 때 부품의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값과 소재의 피로 물성치가 필요하다.
자동차 현가 부품이 변형율-수명 접근법에 의한 저주기 피로수명예측을 하는 이유는? 부품의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은 구조해석을 통해서 얻어지며, 발생하는 응력이 탄성응력이면 응력-수명 접근법(stress-life approach)에 관련된 고주기피로(high cycle fatigue) 물성치가 요구되고 소성응력인 경우에는 변형율-수명 접근법(strain-life approach)에 관련된 저주기 피로(low cycle fatigue) 물성치가 요구된다. 자동차 현가 부품은 소성변형을 허용하는 설계를 하기 때문에 변형율-수명 접근법에 의한 저주기 피로수명예측이 주로 이루어진다. 소재의 저주기피로 물성치는 피로시험기, 변형율 제어기, 많은 양의 피로 시험편 등을 사용하여 장시간의 피로시험을 통해서 얻어진다.
피로해석을 위한 내부의 응력값을 얻기위해 요구되는 물성치는 응력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피로해석을 위해서는 부품이 외부에서 하중을 받을 때 부품의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값과 소재의 피로 물성치가 필요하다. 부품의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은 구조해석을 통해서 얻어지며, 발생하는 응력이 탄성응력이면 응력-수명 접근법(stress-life approach)에 관련된 고주기피로(high cycle fatigue) 물성치가 요구되고 소성응력인 경우에는 변형율-수명 접근법(strain-life approach)에 관련된 저주기 피로(low cycle fatigue) 물성치가 요구된다. 자동차 현가 부품은 소성변형을 허용하는 설계를 하기 때문에 변형율-수명 접근법에 의한 저주기 피로수명예측이 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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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A. Bannantine, J. J. Comer, J. L. Handrock, 1990,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pp. 63-64. 

  2. J. H. Park, J. H. Song, 1995, Detailed Evaluation of Methods for Estimation of Fatigue Properties, Int. J. Fatigue, Vol. 17, No. 5, pp. 365-373. 

  3. R. W. Landgraf, 1970, Resistance of Metals to Cyclic Deformation, ASTM STP 467, pp. 3-36. 

  4. J. K. Park, Y. S. Kim, O. S. Seo, M. G. Lee, H. Y. Kim, 2013, Improved Hot-stamping Analysis of Tubular Boron Steel with Direct Measurement of Heat Convection Coefficient, Int. J. Auto. Technol., Vol. 14, No. 5, pp. 717-722. 

  5. W. S. Jang, C. H. Suh, S. K. Oh, D. B. Kim, J. H. Sung, Y. C. Jung, Y. S. Kim, 2010, Low-cycle Fatigue in Quenched Boron Steel Sheet due to Hot Stamping, Trans. Korea Soc. Mech. Eng. A, Vol. 34, No. 10, pp. 1419-1425. 

  6. S. I. Oh, C. C. Chen, S. Kobayashi, 1979, Ductile Fracture in Axisymmetric Extrusion and Drawing, J. Eng. Ind. Trans. ASME, Vol. 101, No. 1, pp. 36-44. 

  7. L. F. Coffin, Jr., 1954, A Study of the Effects of Cyclic Thermal Stresses on a Ductile Metal, Trans. ASME, Vol. 76, pp. 931-950. 

  8. O. H. Basquin, 1910, The Exponential Law of Endurance Tests, Am. Soc. Test. Mater. Proc., Vol. 10, No. Part II, pp. 625-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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