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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선의 선수 개구부가 저항 및 자항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Opening Condition of the Fore Body on the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 of a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1 = no.60, 2014년, pp.78 - 85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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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선 중 액화천연가스(LNG) 재기화 선박은 기존의 LNG 운반선에 액화된 LNG를 다시 기화할 수 있는 추가설비를 갖춘 선박이다. 이 선박은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해저 터미널을 통해 이송하는 수중 터렛 시스템을 보유한다. 하역작업을 완료한 선박이 운항 시에는 수중 터렛이 없음으로 인해 선수부 바닥이 열려 있는 개구부 즉, 오프닝 상태가 발생한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오프닝 상태로 운항 시 발생되는 속도손실을 CFD를 이용한 유동해석과 예인수조에서의 모형시험을 통하여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모형시험에서는 나선 상태와 오프닝 상태에서 저항 및 자항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에서는 터프트 법에 의한 유선조사시험을 이용하여 오프닝 내부유동의 변화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보다 더 상세한 조사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NG-RV has the additional equipments that enable to re-gastify liquefied LNG in LNG carrier. This vessel has Submerged Turret Loading(STL) system which transports gas through submarine terminal. When LNG-RV is operating at sea, the opening condition is formed by detaching STL equipment from a vess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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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저바닥이 오프닝이 된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과 모형시험을 통해서 속도성능을 평가하였다. 수치 해석에서는 오프닝 주위의 유동특성과 저항 값을 비교분석 하였다.
  • 둘째, 저항증가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선종, 개구부 위치에 따른 그리드 각도 및 개수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를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운항 시 STL이 분리(오프닝 상태)됨으로 인해 나선상태 대비 속도성능을 CFD와 모형시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6m이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오프닝 상태로 운항 시 발생되는 속도손실을 수치해석을 통한 유동분석과 예인수 조에서의 모형시험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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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RV이란 무엇인가?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선박(LNG Re-gasification Vessel, 이하”LNG-RV”라고 함)으로 불리는 LNG- RV는 기존의 LNG 운반선에 액화된 LNG를 다시 기화할 수 있는 추가설비를 갖춘 선박이다. 이 선박은 해상에서 직접 기화된 천연가스를 해저 터미널을 통해 이송하는 수중 터렛 시스템(Submerged Turret Loading System, 이하 “STL”이라고 함)을 보유한다.
STL장비의 제원은? 2에서 보여주듯이 선수부 바닥이 열려 있는 개구부(이하 “오프닝 상태”라고 함)가 발생된다. STL장비의 제원은 윗면과 아랫면 지름이 각각 4m와 8m이며, 높이는약 5.6m이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오프닝 상태로 운항 시 발생되는 속도손실을 수치해석을 통한 유동분석과 예인수 조에서의 모형시험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LNG- RV가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은?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선박(LNG Re-gasification Vessel, 이하”LNG-RV”라고 함)으로 불리는 LNG- RV는 기존의 LNG 운반선에 액화된 LNG를 다시 기화할 수 있는 추가설비를 갖춘 선박이다. 이 선박은 해상에서 직접 기화된 천연가스를 해저 터미널을 통해 이송하는 수중 터렛 시스템(Submerged Turret Loading System, 이하 “STL”이라고 함)을 보유한다. 최근 이러한 선박이 국내 타 조선소에서 인도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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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H. T., H. T. Kim and S. H. Van(2007), Numerical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of a Twin-Skeg Container Ship with Variation of Stern Hull Shape, Journal of SNAK, Vol. 44, No. 6, pp. 551-563. 

  2. Kim, J., I. R. Park, K. S. Kim, and S. H. Van(2005), RANS Computation of Turbulent Free Surface Flow around a Self Propelled KLNG Carrier, Journal of SNAK, Vol. 42, No. 6, pp. 304-312. 

  3. Kim S. P., J. J. Park, D. S. Jun, Y. S. Kim and C. J. Lee(2006a), A Development of New Device for Bow Thruster Tunnel Grids, Journal of SNAK, Vol. 43, No. 3, pp. 583-592. 

  4. Kim, J. J., K. J. Paik, Y. C. Lee and H. T. Kim(2006b), A Numerical Study of Turbulent Viscous Flow around a Self Propelled Ship,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548-557. 

  5. Hino, T.(2005), Proc. Of CFD Workshop 2005, Tokyo, Japan 

  6. Park, D. W., M. K, Kim, S. H. Chung and Y. K. Chung (2007), Stern Flow Analysis and Design Practice for the Improvement of Self-propulsion Performance of Twin-skeg ships, PRADS 2007, Houston, Vol. 2, pp. 98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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