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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 방지를 위한 정적 출력 피드백 제어기 설계
Design of Static Output Feedback Controllers for Rollover Preven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20 - 28  

임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오동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static output feedback LQ and $H_{\infty}$ controllers for rollover prevention. Linear quadratic static output feedback controllers have been proposed for rollover prevention in such a way to minimize the lateral acceleration and the roll angle. Rollover prevention c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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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복을 방지하기 위해 이산시간 영역에서 정적 출력 피드백 LQ 및 H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LQ 최적제어가 식 (11)의 LQ 목적함수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H∞ 제어는 식 (18)로 표현되는 이산시간 상태공간 방정식에서 얻어진, 입력 w에서 출력 z로의 전달함수 (19)의 최대 특이치, 즉 식 (20)에서 정의된 H∞ 놈 γ 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2자유도 자전거 모델과 1자유도 롤모델을 기반으로 이산시간 선형 차량 모델을 구성하고 정적 출력 피드백 제어기를 설계하여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해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상태 피드백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계측가능한 센서 신호만을 이용하는 정적 출력(static output feedback: SOF) 피드백 제어기를 설계한다.

가설 설정

  • 운전자의 조향입력은 차량전복시험에 이용되는 fishhook 조향으로서 최대 조향각은 221 deg이다.18) 노면 마찰계수는 1.0으로 설정하였고 차량의 초기 속도는 80 km/h이다.
  • 하지만 이 둘은 서로 관련이 없음이 최근 연구에 의해 제시되었다.19) 만약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해 능동 안티롤바를 이용하여 롤 모멘트만을 적용하는 경우 차량은 안정성을 잃고 회전하면서 미끄러지게 된다.20) 반대로 요 모멘트만을 적용하는 경우 롤 운동은 전혀 제어하지 못하게 되어 차량 전복을 방지하지 못하게된다.
  • 19) 만약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해 능동 안티롤바를 이용하여 롤 모멘트만을 적용하는 경우 차량은 안정성을 잃고 회전하면서 미끄러지게 된다.20) 반대로 요 모멘트만을 적용하는 경우 롤 운동은 전혀 제어하지 못하게 되어 차량 전복을 방지하지 못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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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전복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차량 전복은 고속 주행시 고마찰 노면에서 과도한 조향에 의해 횡가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차량 전복 방지방법은 차량의 기준요율을 저하시켜 선회반경을 크게 하고 차량의 횡가속도를 줄임으로써 차량의 전복을 방지한다.
차량 전복 방지방법은 대부분 어떻게 전복을 방지하는가? 일반적으로 차량 전복은 고속 주행시 고마찰 노면에서 과도한 조향에 의해 횡가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차량 전복 방지방법은 차량의 기준요율을 저하시켜 선회반경을 크게 하고 차량의 횡가속도를 줄임으로써 차량의 전복을 방지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윤장열3)과 임성진4)의 방법이 있다.
전상태 피드백을 사용하는 경우 최적의 게인 K를 구하는 대표적 방법은 무엇인가? 전상태 피드백을 사용하는 경우 최적의 게인 K를 구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LMI를 이용하는 방법이다.13,14)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 LMI를 구성해야 하며 해당 해가 최적으로 수렴한다는 보장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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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Motor Vehicle Traffic Crash Injury and Fatality Estimates, 2002 Early Assessment," NCSA(National Center for Statistics and Analysis) Advanced Research and Analysis, 2003. 

  2. Fatality Analysis Reporting System (FARS), http://www-fars.nhtsa.dot.gov, 2009. 

  3. J. Yoon, K. Yi and D. Kim, "Rollover Indexbased Rollover Mitigation Syste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7, No.7, pp.821-826, 2006. 

  4. S. Yim, "Design of a Robust Controller for Rollover Prevention with Active Suspension and Differential Braking,"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5, No.6, pp.1565-1571 , 2012. 

  5. Y. Fukada, "Slip-angle Estimation for Vehicle Stability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Vol.32, Issues 4-5, pp.375-388, 1999. 

  6. W. S. Levine and M. Athans, "On the Determination of Optimal Constant Output Feedback Gains for Linear Multivariabl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15, No.1, pp.44-48, 1970. 

  7.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CarSim User Manual Ver.5, 2001. 

  8. S. Yim, "Design of a Preview Controller for Vehicle Rollover Preventio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60, No.9, pp.4217-4226 , 2011. 

  9.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2006. 

  10. A. E. Bryson and Y. C. Ho, Applied Optimal Control, Hempsphere, New York, 1975. 

  11. D. Rosinova, V. Vesely and V. Kucera, "A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 for Static Output Feedback Stabilization of Linear Discretetime Systems," Kybernetika, Vol.39, No.4, pp.447-459, 2003. 

  12. P. Gahinet, A. Nemirovski, A. J. Laub and M. Chilali, LMI Control Toolbox User's Guide, Natick, MA: The MathWorks, 1995. 

  13. J. Xu, C. E. de Souza and L. Xie, A Scaling LMI Approach to Output Feedback Control of Discrete-time LTI System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nd Automation, pp.42-46, 2007. 

  14. G. L. Bara and M. Boutayeb, "Static Output Feedback Stabilization with Performance for Linear Discrete-tim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50, No.2, pp.250-254, 2005. 

  15. R. L. Kosut, "Suboptimal Control of Linear Time-invariant Systems Subject to Control Structure Constraint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AC-15, pp.557-563, 1970. 

  16. J. Wang and R. G. Longoria, "Coordinated Vehicle Dynamics Control with Control Distribution," Proceedings of the 2006 American Control Conference, Minneapolis, Minnesota, USA, pp.5348-5353, 2006. 

  17. W. Cho, J. Yoon, J. Kim, J. Hur and K. Yi, "An Investigation into Unified Chassis Control Scheme for Optimised Vehicle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Vehicle System Dynamics, Vol.46, Supplement, pp.87-105, 2008. 

  18.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Testing the Dynamic Rollover Resistance of Two 15-Passenger Vans with Multiple Load Configuration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4. 

  19. S. Yim, C. W. Lim and M. Oh, "An Investigation into Structures of Linear Quadratic Controllers for Vehicle Rollover Prevention," Proceedings of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7, No.4, pp.472-480, 2013. 

  20. S. Yim and K. Yi, "Design of an Active Roll Control System for Hybrid 4WD Vehicles," Proceedings of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7, pp.151-16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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