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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 향상과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한 능동 롤 제어기의 성능 비교
Comparison among Active Roll Controllers for Rollover Prevention and Ride Comfort Enhancemen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8, 2014년, pp.828 - 834  

임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omparison among three types of approaches to an ARC (Active Roll Control) with an AARB(Active Anti-Roll Bar) for a vehicle system. Lateral acceleration and road profile are considered as disturbance. The ARC is designed with an LQ SOF (Linear Quadratic Static Output Feedback)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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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해 설계된 제어기들, 즉 LQ SOF 제어, H∞ SOF 제어, 그리고 슬라이딩 모드 제어를 적용하여 설계된 ARC를 노면 입력에 대한 승차감의 관점에서 비교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롤 운동 제어기들에 대해 노면 입력에 대한 롤 제어 성능을 비교하였다. 비교 대상으로서 LQ SOF 제어, H∞ SOF 제어와 슬라이딩 모드 제어를 선택하였고 선형 모델을 기반으로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 또 다른 연구로서 승차감 향상 이외에 차량 전복 방지에 ARC 가 이용되었다[6,7]. 차량의 전복은 과도한 횡가속도에 의해 발생하므로 ARC는 횡가속도가 차량의 롤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러한 ARC는 차량 전복을 방지하는 데에 우수한 성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을 잃게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자세 제어 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결합되어 사용되어져야 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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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롤 운동을 야기시키는 두 가지 근원은 무엇인가? 차량의 롤 운동을 야기시키는 두 가지 근원은 횡가속도와 노면 입력이다. 운전자의 조향 또는 횡풍에 의해 만들어지는 횡가속도는 1 Hz 이하의 주파수로 차량의 롤 운동을 만들어내며 노면 입력은 1 Hz 이상의 주파수로 롤 운동을 만들어낸다.
AARB의 장점은 무엇인가? 능동 현가장치는 차량의 수직, 롤, 피치 운동을 제어할 수 있지만 4륜 차량의 경우 4개의 장치가 필요하게 되어 설치 비용이 상승하고 많은 에너지 소모한다. 이에 비해 AARB는 능동 현가장치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적은 에너지로 차량의 롤 운동을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만 AARB는 차량의 수직 운동을 제어하지는 못한다[1].
ARC의 두 가지 목적은 무엇인가? ARC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노면 입력에 대한 승차감으로서 룰 각가속도와 롤 각을 줄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횡가속도에 대한 차량 전복 방지로서 롤 각과 현가장치 변위를 줄이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목적은 외란 억제 문제 (disturbance attenuation problem) 로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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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Mizuta, M. Suzumura, and S. Matsumoto, "Ride comfort enhancement and energy efficiency using electric active stabilizer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8, no. 11, pp. 1305-1323, 2010. 

  2. R. S. Sharp and D. Pan, "On active roll control for automobi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0, no. 6, pp. 566-583, 1992. 

  3. R. C. Lin, D. Cebon, and D. J. Cole, "Active roll control of articulated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6, no. 1, pp. 17-43, 1996. 

  4. D. J. M. Sampson and D. Cebon, "Active roll control of single unit heavy road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0, no. 4, pp. 229-270, 2003. 

  5. A. J. P. Miege and D. Cebon, "Optimal roll control of an articulated vehicle: theory and model validation,"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3, no. 12, pp. 867-884, 2005. 

  6. P. Gaspar, Z. Szabo, and J. Bokor, "The design of an integrated control system in heavy vehicles based on an LPV method," Proc. of the 44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Seville, Spain, pp. 6722-6727, 2005. 

  7. S. Yim, K. Jeon, and K. Yi, "An investigation into vehicle rollover prevention by coordinated control of active anti-roll bar and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10, no. 2, pp. 275-287, 2012. 

  8.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CarSim User Manual Version 5, 2001. 

  9. S. Yim and K. Yi, "Design of an active roll control system for hybrid four-wheel-drive vehicles," Proc. of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7, no. 2, pp. 151-163, 2013. 

  10. A. E. Bryson and Y. C. Ho, Applied Optimal Control, Hemisphere, New York, 1975. 

  11. W. S. Levine and M. Athans, "On the determination of optimal constant output feed-back gains for linear multivariabl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15, no. 1, pp. 44-48, 1970. 

  12. N. Hansen, S. D. Muller, and P. Koumoutsakos, "Reducing the time complexity of the derandomized evolution strategy with covariance matrix adaptation (CMA-ES)," Evolutionary Computation, vol. 11, no. 1, pp. 1-18, 2003. 

  13. J. Gadewadikar, H-infinity Output-Feedback Control: Application to Unmanned Aerial Vehicle,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2007. 

  14.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 "Testing the dynamic rollover resistance of two 15-passenger vans with multiple load configuration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4. 

  15. S. Yim, "Design of a robust controller for rollover prevention with active suspension and differential braking,"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1, pp. 213-2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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