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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 부품용 S45C 소재의 레이저 용접특성 평가
Laser Welding Properties of the S45C using Automobile Brake Par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103 - 109  

심기중 (군산대학교 기술혁신센터) ,  조원용 (군산대학교 기술혁신센터) ,  김용관 (한국센트랄 기술연구소)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resents the s-cam manufacturing process with the high-carbon steel like S45C using laser welding system. Laser welding of the high-carbon steel is generally difficult because of hardening of the weld zone. Also, existing s-cam manufacturing process, electric resistance welding syste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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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cam 제품의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일체형 제품을 분리형 제품으로 제작하였으며 정밀 접합을 위한 레이저 용접기술을 적용한 사례이다. 탄소 함유량이 많은 자동차 부품 소재의 레이저 용접 적용을 위하여 모재의 예열과 용접조건 도출을 통한 기존 제품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확보한 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차에 적용되는 에어브레이크의 슈에 제동력을 전달하는 S-cam의 제조 공정에서 기존 공정의 원가상승 및 초기 개발비의 과다한 투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축 부와 캠 부를 분리 성형하여 레이저 용접을 적용한 정밀접합기술 개발로 기존 제품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이 확보된 S-cam을 개발 하였으며, Photo. 1은 제품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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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저 용접 기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레이저 용접 기술은 지속적인 발전으로 자동차 차체 접합 외에 다양한 부품의 정밀접합에 적용이 확산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의 다양한 재질에 따른 인장강도 등 용접특성 및 최적의 레이저 용접조건 도출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반면에 레이저 용접은 빠른 용접 속도에 의한 용접부의 경화 현상이 발생하며, 1) 이를 해결하기 위해 Hybrid 공정이나 Induction heating의 방법을 도입하고 있으나 탄소함량이 높은 부품에 적용 시 입열량이 증가하여 용접부의 연화 현상을 발생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적용이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레이저 용접의 장점은 무엇인가? 레이저 용접은 비접촉식 용접 방법으로 작업 공간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공정 자동화가 용이 하고 빠른 용접속도로 생산성이 높으며, 소입열에 의한 용접 후 변형이 다른 공정에 비해 적고 용접 품질의 안정성이 좋다.
S-cam의 기능은 무엇인가? S-cam은 상용차의 에어브레이크 슈에 제동력을 전달하는 핵심 부품으로 축 부는 브레이크 챔버의 작동에 의해 움직이는 슬랙어져스트와 연결되어 있어 S-cam에 회전력을 제공하며, 캠 부의 회전에 의해 브레이크 슈를 확장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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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T. Yoo, Y. S. Oh, K. B. Ro and K. G. Lim, "Comparison of Welding Characteristics of Austenitic, 304 Stainless Steel and SM45C Using a Continuous Wave Nd:YAG Laser," Transaction of the Korea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ing, Vol.12, No.3, pp.58-67, 2003. 

  2. Y. N. Ahn and C. H. Kim, "Laser Welding of Automotive Transmission Components," Journal of KWJS, Vol.29 No.6, pp.45-48, 2011. 

  3. Y. G. An, C. Y. Kang, Y. S. Kim, C. H. Kim and T. K. Han, "Microstructures and Hardness of DISK Laser Welds in Al-Si Coated Boron Steel and Zn Coated DP Steel," Journal of KWJS, Vol.29, No.1, pp.90-98, 2011. 

  4. H. U. Seol, M. J. Song, K. H. Lee, M. Y. Lee and S. W. Kim, "Laser Welding Properties of 980MPa Class High Strength Steel Sheets Using Disk Laser for Car Body,"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772-2776, 2010. 

  5. D. Y. Kim, J. H. Kim, D. H. Yoo, K. S. Chung, Y. Kim and M. Y. Lee, "Flow Behavior of Laser Welded Boron Steel Sheet in Uniaxial Tension at Elevated Temperatur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20, No.5, pp.362-36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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