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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로워암 리브 두께에 따른 구조 강도 해석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due to Rib Thickness of Lower Ar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126 - 134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due to rib thickness of lower arm. At structural analysis, model 1 has the most deformation by comparing three models. As most equivalent stress is shown at the part connected with wheel knuckle, the strength becomes weaker in cases of thre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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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로워암은 충격에 대하여 내구성이 있어야지만 주행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3) 본 논문에서는 로워암 리브의 두께에 따른 구조 및 피로, 진동해석을 통하여 어느 형상이 안정되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4-6) 따라서 로워암을 같은 크기의 형상에 리브의 두께에 따라 3가지 모델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자동차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스프링 밑의 로워암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경량화하거나 로워암 형상에 따른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1,2) 그러나 로워암이 충격에 뒤틀리거나 변형이 된다면 주행성이나 안전성에 문제가 될 것 이다. 특히 로워암에 결함이 있을 때는 차량이 과속 방지턱이나 요철 부위를 지날 때 하체소음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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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워암은 무엇인가? 그에 따라 자동차의 부품도 다양해졌으며 자동차회사들은 이러한 자동차부품 의연 입천장 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중 자동차서 스펜션 구조에 있어 로워암이란 차량 맴버와 타이어 안쪽 부분인 너클을 연결하는 부품을 말한다. 자동차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스프링 밑의 로워암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경량화하거나 로워암 형상에 따른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
로워암에 결함이 있을 때 차량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1,2) 그러나 로워암이 충격에 뒤틀리거나 변형이 된다면 주행성이나 안전성에 문제가 될 것 이다. 특히 로워암에 결함이 있을 때는 차량이 과속 방지턱이나 요철 부위를 지날 때 하체소음이 난다. 이러한 로워암은 충격에 대하여 내구성이 있어야지만 주행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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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U. Cho and M. S. Han, "Durability and Stress Analysis on Automotive Lower A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19, No.3, pp.376-380, 2010. 

  2. J. H. Kim, D. H. Shim and M. J. Choi,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tress and Strain of Lower Arm Follow on Impact Speed at Unlawfulness Speed Downer,"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719-1724, 2005. 

  3. K. K. Lee and S. H. Han, "Multi-level Shape Optimization of Lower Arm by Using TOPSIS and Computational Orthogonal Arr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28, No.4, pp.482-489, 2011. 

  4. J. R. G. Ngouan, K. I. Kong, Y. B. Park, H. W. Park, J. W. Keum, H. S. Jeong and Y. B. Jung, "Design Optimization of CFRP Lower Arm Using Failure Criteria," Proceeding of KSAE Local Conference, pp.85-88, 2010. 

  5. R. K. Uyyuru, M. K. Surappa and S. Brusethaug, "Tribological Behavior of Al-Si-SiCp Composites/ automobile Brake Pad System under Dry Sliding Conditions," Tribology International, Vol.40, Issue 2, pp.365-373, 2007. 

  6. T. K. Lee and B. S. Kim, "Vibration Analysis of Automobile Tire due to Bump Impact," Applied Acoustics, Vol.69, Issue 6, pp.473-478, 2008. 

  7. S. H. Han, K. S. Jang, S. Y. Shin, T. H. Lee, T. W. Kwon and B. K. Suh, "Automation of Fatigue Durability Analysis of Welded Bogie Frame by Performing Work Flow Analysis," Proceeding of KSME Spring Conference, pp.133-138, 2006. 

  8. J. Kim, S. J. Kang and B. S. Kang, "Computational Approach to Analysis and Design of Hydroforming Process for an Automobile Lower Arm," Computers and Structures, Vol.80, Issues 14-15, pp.1295-1304, 2002. 

  9. S. H. Han, T. H. Lee, S. Y. Shin, C. H. Suh and T. W. Kwon, "Development of Modeling Support System for Lower Arm in Automobile Suspension Module," Journal of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ol.11, No.1, pp.49-56, 2006. 

  10. J. Y. Lim, W. J. Kang and Y. M. Kim,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atigue Crack Propagation in a LCA,"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72-147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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