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지적 몰입과 과거사용 그리고 습관이 자동사용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사용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ognitive Absorption, Past Usage and Habit on Automatic Use - focus on the users of Facebook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3 no.1, 2014년, pp.139 - 159  

이웅규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oretical interests in automatic uses, which can be activated without conscious intention, have been increased. According to previous studies, automatic uses are known to be determined by the strength of habit, the frequency of past uses, and emotional experiences such as cognitive ab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히려 습관의 형성은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인 반복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기존 습관이 습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기존의 습관의 정도가 높다는 것은 오랫동안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식적인 의도를 매개하지 않는 자동사용에 있어 습관의 강도, 과거사용의 빈도 그리고 인지적 몰입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의문을 제시하였다.
  • 연구의문1: 인지적 몰입은 습관을 고려할 경우 자동사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 가령, 많은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경험했던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페이스북에 대한 습관적인 사용이더 잦아진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동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좀 더 정교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새롭게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좀 더 장기적인 관찰을 통한 점진적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개월에 걸친 기간을 분석기간으로 하였지만 좀 더 장기적인 관찰은 좀 더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리라 본다.

가설 설정

  • 가설1: 습관은 사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습관과 사용의 관계에서 인지적 몰입은 조절효과를 갖는다. 즉, 인지적 몰입의 강도가 높으면 습관이 사용에 미치는 효과는 높아질 것이고 반대로 인지적 몰입의 강도가 낮으면 습관이 사용에 미치는 효과는 낮아질 것이다.
  • 가설3: 사용은 과거사용에 의해 정(+)의 영향을 받는다.
  • 가설4: 습관은 과거습관에 정(+)의 영향을 받는다.
  • 가설5: 사용빈도가 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 습관이 미치는 영향에 비해 적다.
  •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좀 더 발전시켜 인지적 몰입과 습관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사용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다는 것을 보였다. 다시 말해 인지적 몰입의 정도가 크면 습관과 사용빈도와의 관계가 더 높다는 것을 이론적 가설로 제시하고 이를 입증하였다. 가령, 많은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경험했던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페이스북에 대한 습관적인 사용이더 잦아진다.
  • 둘째, 과거 사용 빈도다. 전통적으로 의식적인 의도가 매개되지 않는 사용과 사용의 관계는 습관에 의해 설명되어 왔다(Kim 2009; Kim and Malhotra 2005; Kim et al, 2005; Venkatsh et al, 2000).
  • 셋째, 인지적 몰입(cognitive absorption)이다. 인지적 몰입은 소프트웨어에 깊이 관여되어 있는 상태(a deep involvement with a software)다(Agarwal and Karahanna, 2000).
  • 연구의문2: 과거사용 빈도는 습관에 항상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 가설2: 습관과 사용의 관계에서 인지적 몰입은 조절효과를 갖는다. 즉, 인지적 몰입의 강도가 높으면 습관이 사용에 미치는 효과는 높아질 것이고 반대로 인지적 몰입의 강도가 낮으면 습관이 사용에 미치는 효과는 낮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정보기술에 대한 습관 형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정 정보기술에 대한 습관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그 정보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들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행동들은 특정한 사건이나 에피소드와 같은 내용이 기억이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그 자체가 기억되는 암묵적 기억(implicit memory)이다(Kim, 2009; Myers, 2004).
경험이 충분한 사용자는 동일한 상황에서 의식적인 의도 없이 정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습관은 특정한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일련의 학습된 행동들로서 특정한 목적이나 최종 상태를 얻기 위해 기능하는 것이다(이웅규, 2011; Verplanken and Orbell, 2003). 경험이 충분한 사용자라면 정보기술 사용은 이미 일상화된 행동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만일 동일한 상황이 주어질 경우 의식적인 의도 없이도 정보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을 수행한다. 특히 습관의 정도가 높으면 더 많이 사용할 것이다(이웅규, 2011; Limayem et al, 2007).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자동사용의 결정 요인 3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습관(habits)이다. 습관은 반복과 만족을 조건으로 형성된 일련의 학습된 행동으로 의식적인 의도가 아닌 외부 단서(external cues)에 의해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특정 목적이나 최종 상태를 얻기 위해 기능한다(Ouellette and Wood, 1998; Verplanken, 2006; Verplanken and Orbell, 2003). 일반적으로 의도가 초기의 중요한 행위를 결정하는 기제(mechanism)라면 습관은 자동사용과 같은 일상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기제다(Ouellette and Wood, 1998; Triandis, 1980). 정보기술의 경우에도 일단 정보기술의 수용(acceptance)은 이성적 행동이기 때문에 의식적 의도에 따르지만 수용 이후의 지속적 사용은 일종의 일상적 행동이기 때문에 의식적 의도보다는 습관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웅규, 2011; Limayem et al., 2007; Polite and Karahanna, 2012). 둘째, 과거 사용 빈도다. 전통적으로 의식적인 의도가 매개되지 않는 사용과 사용의 관계는 습관에 의해 설명되어 왔다(Kim 2009; Kim and Malhotra 2005; Kim et al, 2005; Venkatsh et al, 2000). 그러나 사용과 사용의 관계는 습관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많은 정보 기술 사용자는 기존 시스템에 대한 사용 의도와 상관없이 오래 사용하였다는 이유만으로 계속 사용한다. 일종의 특정 시스템에 대한 잠김 현상(lock-in)으로 기존 시스템보다 새로운 시스템을 더 매력적으로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바꾸는데 발생할 수 있는 전환비용(switching costs) 때문에 기존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는 경우다(이웅규와 권정일, 2012). 셋째, 인지적 몰입(cognitive absorption)이다. 인지적 몰입은 소프트웨어에 깊이 관여되어 있는 상태(a deep involvement with a software)다 (Agarwal and Karahanna, 2000). 가령, 시간이 얼마나 빨리 흘렀는지 느끼지 못할 만큼 SNS 사용에 깊이 빠진 경험이 대표적인 인지적 몰입이다. 인지적 몰입은 일종의 최적 경험 (optimal experience)이기 때문에 한번 경험하면 무슨 일이 있어도 다시 한 번 경험하고 싶어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Csikszenmihalyi, 1990). 따라서 인지적 몰입의 기억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시스템 사용을 자극할 수 있는 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가령,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SNS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사용해봤던 경험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자기도 모르게 해당 SNS를 사용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인지적 몰입 역시 의식적 의도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웅규,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윤상진(2012),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한빛비즈, 서울. 

  2. 이웅규 (2011),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에서 경험의 역할에 대한 분석",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1권, 제4호, pp.45-62. 

  3. 이웅규 (2012), "인지적 몰입이 정보기술의 자동 사용에 미치는 직접효과: 근접효과와 원위효과",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2호, 제2호, pp.115-133. 

  4. 이웅규, 이동만, 곽기영 (2005), 인터넷과 경영, 삼우사, 서울. 

  5. 이웅규, 권정일(2012), "기술수용모형과 전환비용의 관계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7권, 제1호, pp. 89-104. 

  6. 이웅규, 김효정(2011), "사용 습관이 새로운 정보 기술 수용에 미치는 두 가지 상반되는 효과: 전문성과 고착현상", 지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11-23. 

  7. 이웅규, 김효정(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abits of a Currently Used System and the Acceptance of a New System", 정보시스템연구, 제22권, 제1 호, pp.143-161. 

  8. Aarts, H., Paulussen, T. and Schaalma, H., "Physical Exercise Habit: on the Conceptualization and Formation of Habitual Health Behavior", Health Education Research, Vol.12, 1997, pp.363-374. 

  9. Agarwal, R. and Karahanna, E.,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24, 2000, pp.665-694. 

  10. Ajzen, I., "Residual Effects of Past on Later Behavior: Habituation and Reasoned Action Perspectiv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6, 2002, pp.107-122. 

  11. Bagozzi, R. P.(1981), "Attidues, Intentions, and Behavior: A Test of Some Key Hypothe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pp.607-627. 

  12. Barnes, S. J.(2011), "Understanding Use Continuance in Virtual Worlds: Empirical Test of a Research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48, 2011, pp.313-319 

  13. Bhattacherjee, A. and Premkumar, G., "Understanding Changes in Belief and Attitude toward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heoretical Model and Longitudinal Test", MIS Quarterly, Vol.28, 2004, pp.229-254 

  14. Carte, T. A. and Russell, C. J., "In Pursuit of Moderation: Nine Common Errors and Their Solutions", MIS Quarterly, Vol.27, 2003, pp.479-501. 

  15. Csikszenti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16.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1989, pp.982-1003 

  17. Eisenmann, T., Parker, G., and Van Alstyne, M. W., "Strategies for Two-Sided Markets", Harvard Business Review, October, 2006. 

  18. Falk, R. F. and Miller, N. B., A Primer for Soft Modeling, Akron Ohio: University of Akron Press, 1992. 

  19. Fishbein, M. and Ajzen, I., Belief, Predicting and Changing Behavior-The Reasoned Action Approach, NY: Psychology Press, 2010. 

  20. Gefen, D., Karahanna, E., and Straub, D. W., "Inexperience and Experience with Online Stores: The Importance of TAM and Trust",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50, 2003, pp.307-321. 

  21. Goel, L., N. Johnson, A., Junglas, I., and Ives, B., "From Space to Place: Predicting Users' Intentions to Return to Virtual Worlds", MIS Quarterly, Vol.35, 2011, pp.749-771. 

  22. Guo, Y. and S. Barnes, "Purchase Behavior in Virtual Worlds: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 Second Lif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8, 2011, pp.303-312. 

  23. Jarvis, C. B., S. B. Mackenzie, and P. M. Podsakoff, "A Critical Review of Constructs Indicators and Measurement Model Misspecification in Marketing and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0, 2003, pp.199-218. 

  24. Karahanna, E., Straub, D. W., and Chervany, N. L.,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across Time: A Cross-Sectional Comparison of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Beliefs", MIS Quarterly, Vol.23, 1999, pp.183-213. 

  25. Kim, S. S., "The Integrative Framework of Technology Use: an Extension and Test", MIS Quarterly, Vol.33, 2009, pp.513-537. 

  26. Kim, H-W., and Kanakanhalli, A., "Investigating User Resistance to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A Status Quo Bias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33, 2009, pp.567-582. 

  27. Kim, S. S. and Malhotra, N. K., "A Longitudinal Model of Continued IS Use: an Integrative View of Four Mechanisms underlying Postadoption Phenomena", Management Science, Vol.51, 2005, pp.741-755. 

  28. Kim, S. S., Malhotra, N. K., and Narasimhan, S., "Two Competing Perspectives on Automatic Use: A Theoretical and Empirical Comparis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2005, pp.418-432. 

  29. Lankton, N. K., Wilson, E. V., and Mao, E., "Antecedents and Determinants of Information Technology Habit", Information & Management, Vol.47, 2010, pp.300-307. 

  30. Limayem, M. and Hirt, S. G., "Force of Habit and Information Systems Usage: Theory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2003, pp.65-97. 

  31. Limayem, M., Hirt, S. G., and Cheung, C. M. K., "How Habit Limits th Predictive Power of Intention: The Case of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MIS Quarterly, Vol.31, 2007, pp.705-737 

  32. Lin, H-F., "Examination of Cognitive Aborption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a Virtual Communit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8, 2009, pp.421-431. 

  33. Lin, H. and Wang, Y., "An 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in Mobile Commerce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43, 2006, pp.271-282. 

  34. Magni, M., Taylor, M. S., and Venkatesh, V., "'To-Play or Not to Play': A Cross-Temporal Investigation using Hedonic and Instrumental Perspectives to Explain User Intention to Explore a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8, 2010, pp.572-588. 

  35. Myers, D. G., Psychology (eighth edition), Worth Publishers, New York, NY., 2007. 

  36. O'Reilly, T., "What is Web 2.0: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MPRA(Munich Personal RePEc Archive) Paper No. 4578, March, 2007. 

  37. Oritz de Guinea, A. and Markus, M. L., "Why Break the Habit of a Lifetime? Rethininking the Roles of Intention, Habit, and Emotion in Continu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33, 2009, pp.433-444. 

  38. Ouellette, J. and W. Wood, "Habit and Intention in Everyday Life: the Multiple Processes by which Past Behavior Predicts Future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Vol.124, 1998, pp.54-74. 

  39. Pee, L. G., Woon, I. M. Y., and Kankanhalli, A., "Explaining Non-Work-Related Computing in the Workplace: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odel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5, 2008, pp.120-130. 

  40. Polites, G. L., and Karahanna, E., "Shackled to the Status Quo: The Inhibiting Effects of Incumbent System Habit, Switching Costs, and Inertia on New System Acceptance", MIS Quarterly, Vol.36, 2012, pp.21-42. 

  41. Ray, S., Kim, S. S., and Morris, J. G., "Online Users' Switching Costs: Their Nature and Form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3, 2012, pp.197-213. 

  42. Roca, J. C., C-M.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2006, pp.683-696. 

  43. Saade, R. and B, Bahli, "The Impact of Cognitive Absorption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On-line Learning: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42, 2005, pp.317-327. 

  44. Shapiro, C. and Varian, H. R., Information Rul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9. 

  45. Taylor, S. and Todd, P. A.,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19, 1995, pp.561-570. 

  46. Thompson, R. L., Higgins, C. A., and Howell, J. M., "Influence of Experience on Personal Computer Utilization: Testing a Conceptual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1, 1994, pp.167-187. 

  47. Triandis, H. C., "Values, Attitudes,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979: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edited by M. M. Pag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Lincoln, NE, 1980, pp.195-259. 

  48. Venkatesh, V.,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2003, pp.425-478. 

  49. Venkatesh, V. and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2000, pp.186-204. 

  50. Venkatesh, V., Morris, M. G., and Ackerman, P. L., "A Longitudinal Field Investigation of Gender Differences in Individual Technology Adoption Decision-Making Process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83, 2000, pp.33-60. 

  51. Verplanken, B., "Beyond Frequency: Habit as Mental Construct",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45, 2006, pp.639-656. 

  52. Verplanken, B. and S. Orbell, "Reflection on Past Behavior: A Self-Report Index of Habit Strength",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33, 2003, pp.1313-1330. 

  53. Wakefield, R. L. and Whitten, D., "Mobile Computing: a User Study on Hedonic/ Utilitarian Mobile Device Usage",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5, 2006, pp.292-300. 

  54. Wood, W., Quinn, J. M., and Kashy, D. A. (2002), "Habits in Everyday Life: Thought, Emotion, and 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3, 2002, pp.1281-1297. 

  55. Zhang, P., Li, N., and Sun, H., "Affective Quality and Cognitive Absorption: Extending Technology Acceptance Research", Proceedings of the 39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6, pp.1-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