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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표현에 따른 브랜드 개성 평가
Evaluation of Brand Personality by Advertising Mes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55 - 62  

박범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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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를 통해 표현되는 특성을 평가하여 브랜드가 가지는 개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브랜드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며 이는 광고 표현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브랜드 개성이 형성된다. 동일 제품군내에서 서로 경쟁하는 브랜드들 사이의 브랜드 개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연구를 위해 아웃도어 브랜드 4개가 선정되었고, 최근의 TV광고물 각 3편씩이 분석을 위한 소비자 평가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4개의 아웃도어 브랜드 모두 열정과 능력이라는 강한 브랜드 개성차원을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었다. 다른 대표적인 브랜드 개성 차원으로는 모험, 세련, 진실 등이 나타났다. 두 개의 공통된 브랜드 개성차원 이외에 각 브랜드마다 가지는 서로 다른 개성 차원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brand personality of competitive brands in the same product category by conducting the evaluation of advertising message. The common personalities and different personalities of some brands were compared. The outdoor product was chosen for a product category. 4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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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상기한 것과 같이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개성에 대한 평가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광고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보고자 한다. 오래된 브랜드의 경우는 여러 요소들에 의해 브랜드 개성이 형성되겠지만, 론칭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는 그 브랜드를 알리고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용되는 것이 광고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광고메시지의 표현에 따라 브랜드의 개성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아웃도어 제품군을 정하고 최근에 론칭한 4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실제 집행된 TV광고물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브랜드 개성차원과 그 세부항목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브랜드 개성 평가에 따라 공통점과 차별점을 찾아내어 상호 비교함으로써 광고의 표현에 따른 브랜드 개성평가를 탐구하고자 한다.
  • 요약하면, 은 서로 경쟁하는 브랜드들이지만 같은 제품군에 속해있고 유사한 표적 집단을 갖는다는 특성에 비추어 광고를 통해 표현하는 공통된 브랜드 개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 첫째, 아웃도어 제품군 내 모든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최근 론칭한 4개의 브랜드만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이는 브랜드 개성이 광고 이외의 다양한 속성들에 의해 종합적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표현의 측면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한 본 연구의 방법론적 신뢰도를 담보하기 위한 조치였다. 그러나 실제 상황에서의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연구의 폭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오래된 브랜드의 경우 기업 이미지, 브랜드 명성, 사용 경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괄해야 할 것이다.
  •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인식의 종합이며 평가이다. 이는 브랜드를 의인화하여 생각할 때 어떤 성격들을 가지는가를 평가하여 세부항목들을 구분해 내고 또 이를 범주화하여 대표적인 특성에 따라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평가하는 브랜드 개성은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형성된다.
  • 이러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 제기를 통해 특정 제품군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브랜드들 간의 브랜드 개성의 비교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특정 제품군 내 경쟁하는 여러 브랜드들이 광고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브랜드 개성을 평가하여, 이를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는 특정 제품영역에서 공통적으로 가져야 하는 개성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개별 브랜드로서 어느 한 브랜드가 자신만이 가지는 비교 우위를 어떠한 브랜드 개성으로 소구하면서 차별성을 확보하는가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제품군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서로 다른 브랜드들 간의 브랜드 개성 형성에 광고가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브랜드 개성 평가에 따라 공통점과 차별점을 찾아내어 상호 비교함으로써 광고의 표현에 따른 브랜드 개성평가를 탐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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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특정 브랜드가 소비자 인식상의 특정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이라고 한다. 우선적인 위치, 좋은 자리를 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이다.
브랜드 개성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평가하는 인간적 특성 또는 기질을 의미한다. 이는 예를 들어, “만약 이 브랜드를 사람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성격을 가지는가?”는 식의 질문을 통해 평가된다.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고 평가되려면 어떠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가? 우선적인 위치, 좋은 자리를 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이다. 이 포지셔닝은 다른 브랜드와 구분될 수 있는 차별성을 가져야 하며, 이는 동시에 우월한 것이어야 한다. 이 경우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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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범순, "광고가 표현하는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의 일치성 연구: 제품유형별 최초 시장 진입 브랜드의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1호, pp.155-183, 2010. 

  2. 김정현, 브랜드 자산 관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3.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3판), 학현사, 2008. 

  4. J.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pp.347-356, 1997(8). 

  5. 김정구, "브랜드 개성을 통한 광고전략 연구", 광고연구, 제9권, 제1호, pp.37-51, 1998. 

  6. 김유경,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제품특성과 소비자 요인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49권, pp.29-53, 2000. 

  7. 김정구, 안용현, "브랜드 개성의 FCB모델에 따른 역할 연구", 광고학연구, 제11권, 제4호, pp.65-85, 2000. 

  8. 허웅, 이상훈, "브랜드 개성의 형성과 포지셔닝 전략의 활용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제3권, 제2호, pp.1-18, 2001. 

  9. 박범순. "광고의 브랜드 포지셔닝 효과 연구: 브랜드 개성 평가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pp.191-198, 2013. 

  10. http://news.newsway.co.kr/view.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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