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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人文硏究, no.53 = no.53, 2007년, pp.449 - 480
안의진
본 연구는 TV광고드라마의 광고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153명의 실험연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TV드라마광고를 보여준 후 설문형식을 통하여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l)TV드라마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사실감은 공감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2)공감반응과 광고태도, 인지반응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3)TV드라마광고의 플롯형태에 따라 공감과 광고태도, 인지반응의 관련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마지막에 논의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levision drama advertising in terms of the viewer"s verisimilitude, the empathic response, and the attitude toward ads. Specifically, an experimental study employing 153 participants was designed to test the effects of relationship among verisimilitude, empa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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