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영자 신문 발간을 통한 과학 영재 학생의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Developing English Communicative Ability for Science Gifted Students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of Publishing English Newspap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480 - 486  

김영미 (한국과학영재학교 인문예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자 신문 발간 활동이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며 프로젝트 기반의 출판 과정을 통한 독립적이면서도 협동적인 학습 환경의 구현가능성을 탐색한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첫 번째 영자 신문 발간 기획은 프로젝트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완성되었다. 영어 능력과 참여도에 따른 학생 편집자 선발 과정을 시작으로 분야와 주제 및 제재를 선택하고 역할과 기사를 배분하며 결과물을 통합 편집하는 과정을 거친다. 전 과정에 걸쳐 참여자들은 최소한의 지도 감독 아래서 독립적이면서도 협력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였다. 사후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공적인 영자신문의 발간이 전반적 영어 능력을 향상 시켰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학습자 자아인식과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키웠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어 교육 뿐 아니라 통합적인 프로젝트 기반 교수 학습에 있어 신문 잡지 등의 출판 활동이 주는 장점을 논하는 한편, 향후 프로젝트 교수 학습 방법과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관련된 보다 심화된 연구가능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ssure the positive influence of publishing English newspapers on improving English communicative ability and explores possibilities of enforcing an explicitly collaborative and independent learning atmosphere through a cooperative project-based publishing process. The projec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roject was initiated by a highly motivated and capable student with an advanced level of English proficiency. The recruiting for the members of English Newspaper Publishing Club was successfully conducted based on their enthusiasm and English abilities, resulting in two freshmen, five 11th graders and three senior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 C. Richards, J. Platt, and H. Platt, Dictionary of Language Teaching and Applied Linguistics, London: Longman, 1985. 

  2. J. Munby, Communicative Syllabus Design, Cambridge: CUP, 1978. 

  3. D. Nunan (Ed.), Collaborative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Cambridge: CUP, 1992. 

  4. J. C. Richards, The Language Teaching Matrix, Cambridge: CUP, 1990. 

  5. M. H. Long and G. Crookes, "Three approaches to task-based syllabus design, "TESOL Quarterly, Vol.26, No.1, pp.27-55, 1992. 

  6. J. Willis, A framework for Task-based Learning, London: Longman, 1996. 

  7. D. Nunan, Design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Cambridge: CUP, 1989. 

  8. M. Long, Task-based Learning, Oxford: Blackwell, 1996. 

  9. N. Prabhu, Second Language Pedagogy, Oxford: OUP, 1987. 

  10. K. Kim, "Improving English Reading Compete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Newspapers in Educatio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477-484, 2011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