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512 - 523
이윤경 (동국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 이중권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improving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 by analysing gifted class in mathematics with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 I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How is the result of analysis regarding in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2000)이 제정되고 시행령과 국가적 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등의 기본체제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최근에는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영재교육대상의 비율도 전체학생의 약 2%인 10만 여명에 달할 정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영재교육의 내실화 및 질적 제고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19]. | |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어떤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는가?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2000)이 제정되고 시행령과 국가적 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등의 기본체제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최근에는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영재교육대상의 비율도 전체학생의 약 2%인 10만 여명에 달할 정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영재교육의 내실화 및 질적 제고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19].영재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인은 수업이며, 수업의 질을 결정 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은 교사라고 할 수 있다. | |
수학 영재에 대하여 Renzulli(1978)이 정의한 것은? | 수학 영재는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과 수학을 좋아하고 강한 관심을 갖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Renzulli(1978)는 높은 어휘 수준, 유창하고 정교한 표현, 다양한 주제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빠른 학습 속도, 빠른 인과 관계 파악, 뛰어난 관찰력, 성인 수준의 대단한 독서량, 스스로 파악 하고자 하는 경향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한 관심,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 왕성한 클럽 활동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Ricca(1984),Dunn,Dunn& Price(1981)등은 영재들이 더 선호하는 교수-학습 활동 유형은 교육적 게임→개인 연구→프로그램 학습→ 프로젝트→시뮬레이션→동료에 의한 지도→토의→강의→반복학습→암송의 순이라고 밝혔다. |
김경현,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이 초임교사의 교수기술과 교수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04.
김동규, "수업 관찰과 분석을 통한 중학교 한문교사의 수업 개선 연구", 한문학논집, 제28권, 2009.
김명숙, "초등학교 음악 수업 실태 분석", 음악교육연구, 제30권, 2006.
김미환, 송상헌,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수업에서의 교사 발언 사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ol.15, No.2, 2011.
김영찬, 김종서, 수업형태분석법, 배영사, 1983.
김용하, Flanders의 방법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초등부 교사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은주, 변지혜,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법에 의한 유치원 수업분석:인터넷에 공개된 수업연구 동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2호, 2009.
나승일,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농고 교육실습생의 연구수업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2호, 2003.
박광순, 수학영재 수업 사례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변영계, 김경현,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2008.
백광호, "수업 개선을 위한 고등학교 한문 교사의 자기 수업 분석", 한문교육연구, 제30권, 2008.
백제은, 초등학교 우수 수업동영상의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백제은, "수업행동분석 프로그램 학습 길라잡이. Ver. 3. 54", http://www.edusugar.com, 2010.
백제은, 김경현, "초등학교 우수 수업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0권, 제1호, 2010.
서경범,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분석을 이용한 중등 초임교사의 과학수업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성지현, 연영아,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을 이용한 유치원 우수 수업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2011.
안성훈, 박혜영, 고대곤,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Vol.6, 2005.
유경재, 이경숙, 서혜애, 김수겸, 신민, 김태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지침개발연구(1)-과학영재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12.
이용숙, "대학수업 개선을 위한 자기 수업 분석 방법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2011.
조남두, 장옥선, 구영회, 문점애, 이상복, 김구진, 백경원, 곽주철, 수업을 꿰뚫어보는 힘!, 상상채널, 2011.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강연자, 김수천, 김희란, 학교 교육내실화 방안연구(1)-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주삼환, 이석열, 김홍운, 이금화, 수업관찰 분석과 수업연구, 한국학술정보, 2009.
현경실,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실태조사", 음악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1999.
Dunn, Dunn & Price, "Thecharacteristic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Vol.24, No.1, 1980.
N. A. Fladers,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1970.
Griggs & Dunn, Learning styles and the nursing profession, Jones & Bartlett Learning, 1984.
R. Hyman, Industrial Relations: A Marxist Introduction, London: Macmillan, 1975.
Renzulli, What made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 Vol.60, No.5, 1978.
Ricca,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instructional strategies of gifted students, " Gifted Child Quarterly, Vol.28, 1984.
W. A. Scott,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for nominal scale coding,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9,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