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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해 대형 선망선의 횡동요 경감을 위한 최적의 빌지킬 설계
An optimal bilge keel design to reduce the rolling of the offshore large purse seiner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0 no.2, 2014년, pp.147 - 153  

김용직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강일권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박병수 (경상대학교 해양경찰시스템학과) ,  함상준 (부경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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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roll damping characteristics by bilge keels on the fishing vessel. Unlike other degree of freedom motions, roll motion is highly nonlinear. However the quantitative evaluation of roll damping combined with waves is very important for the fishing vessel.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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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신조 선망선을 190총톤으로 대형화할 계획이 있으므로 이것을 시험선으로 하여 빌지 킬의 크기를 변화시키지 않고, 빌지 킬의 형태만 변화시켜 횡동요 감쇠력의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조 선망선의 횡동요 현상을 바탕으로, 횡동요 경감을 위한 최적의 빌지 킬의 형상을 고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199총톤의 신조 선망선을 대상으로 먼저 기초적인 복원성을 파악하고, 다음으로 횡동요를 경감시키기 위한 최적의 빌지 킬의 형태를 고안하고자 수행되었다. 빌지 킬의 형태는 네 가지이며, 수조 실험을 수행하여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상 살펴본 바와같이 빌지 킬의 형태 변화에 따른 횡동요 감쇠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신조 선망선을 190총톤으로 대형화할 계획이 있으므로 이것을 시험선으로 하여 빌지 킬의 크기를 변화시키지 않고, 빌지 킬의 형태만 변화시켜 횡동요 감쇠력의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조 선망선의 횡동요 현상을 바탕으로, 횡동요 경감을 위한 최적의 빌지 킬의 형상을 고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1976, 1977a, 1977b, 1990), 또한 그 방법을 보다 진전시킨 횡동요 감쇠에 대한 연구가 있다 (Himeno, 1981). 이들 연구는 전진력을 가지는 선박의 횡동요 감쇠 요인을 마찰력, 파도, 와류 그리고 양력의 4가지로 보고, 이들 각각의 감쇠 요인을 분석하였고, 또한 빌지 킬의 넓이와 취부 각도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이론적인 연구로서는 선박과 바지선의 횡동요에 관한 것이 있으며 (Chakrabarti, 2001), 활어 탱크를 이용한 어선의 횡동요 감쇠력에 관한 연구 (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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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망선에 큰 복원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횡동요 감쇠는 어선, 특히 국내 근해 대형 선망의 망선 (이하 선망선이라 한다)의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선망선은 투망시 빠른 속력으로 선회하게 되고, 특히 양망시에는 파워 블록에 걸리는 그물의 하중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큰 복원력이 요구된다. 이때 선망선의 횡동요에 대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방으로 깊게 돌출된 방형 용골과 만곡부 용골(이하 빌지 킬이라 한다)이다.
국내 선망선의 횡동요에 대한 구조적 취약점은 무엇인가? 국내 선망선은 구조적으로 횡동요에 취약한 점을 가지고 있다 (Ham et al, 2011). 즉, 모든 표준 재화 상태에서 초기 복원력은 매우 양호하나, 건현이 낮아 복원성 범위가 좁고, 또한 최대 복원정이 발생하는 각도가 작아 초기복원력의 계산식이 적용되는 범위를 넘어서면 횡경사각이 크지 않아도 위험에 처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망선의 횡동요를 억제할 수 있는 효율적 방안을 찾기 위한 관심과 노력의 산물로 선망선 마다 독특한 형태의 횡동요 방지 구조를 추가적으로 갖추게 되었다.
선망선의 횡동요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인가? 선망선은 투망시 빠른 속력으로 선회하게 되고, 특히 양망시에는 파워 블록에 걸리는 그물의 하중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큰 복원력이 요구된다. 이때 선망선의 횡동요에 대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방으로 깊게 돌출된 방형 용골과 만곡부 용골(이하 빌지 킬이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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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krabarti. 2001. Empirical calculation of roll damping for ship and barge. Oce Eng 28, 915-932. 

  2. Daeu(LTD.). 2009. 199 ton class offshore purse seiner 81Chon-Wang. Journal of fishing boat and system engineering association of Japan, Oce & Fish Eng 86, 77. 

  3. Ham SJ, Kang IK, Kim HS, Jo HJ and Kim JC. 2011. Stability of the offshore large purseiner in Korea. J Koc Soc Fish Tech 47, 241-247. (DOI:10.3796/KSFT. 2011. 47.3.241) 

  4. Himeno Y. 1981. Prediction of ship rolling damping-state of the art. report of NA & ME, The Univ of Michigan, No. 239, Ann Arbor, MI. 

  5. Ikeda Y, Himeno Y and Tanaka N. 1976. On roll damping force of ship effects of friction on bull and normal force of bilge keels. J Kansai Soc Naval Arch 161, 41-49. 

  6. Ikeda Y, Himeno Y and Tanaka N. 1977b. On eddy making component roll damping force on naked hull. J Soc Naval Arch 142, 59-69. 

  7. Ikeda Y, Komatsu K, Himeno Y and Tanaka N. 1977a. On roll damping force of ship effects of hull surface pressure created by bilge keels. J Kansai Soc Naval Arch 165, 31-40. 

  8. Ikeda Y and Umeda N. 1990. A prediction method of roll damping of a hardchine boat at zero forward speed. J Kansai Soc Naval Arch 213, 57-62. 

  9. Ikeda Y. 2004. Prediction methods of roll damping of ships and their application to determine optimum stabilization devices. Mar Tech 41(2), 89-93. 

  10. Kang IK, Kim HS, Jo HJ, Kim JC and Ham SJ. 2011. Roll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the offshore large purseiner in Korea. J Koc Soc Fish Tech 47, 248?256. (DOI:10.3796/KSFT.2011.47.3.248) 

  11. Lee SK, Surendran S and Lee GW. 2005. Roll performance of a small fishing vessel with live fish tank. Oce Eng 32, 1873-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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